여전한 인기! ZOOMER 추천 커스텀 부품 24가지 Part 2
USDM or JDM
단종된 지 6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꾸준한 인기를 자랑하는 <a href=""/magazine/tag/zoomer/"">ZOOMER! 다른 어떤 바이크에서도 볼 수 없는 프레임이 노출된 네이키드 스타일과 쌍 헤드라이트는 지금 봐도 참 멋있죠.
ZOOMER를 제대로 즐기는 방법은 역시 커스텀이 아닐까 싶습니다. 미국을 중심으로 크게 붐을 일으킨 ZOOMER 커스텀. 지금까지의 4미니(매뉴얼 4스트로크 미니 마이크) 스쿠터 커스텀과 비교해 봐도 꽤 세련되었으며 굳이 말하자면 자동차 커스텀에 가까웠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2023년 지금 당장 주목해야 할 ZOOMER 커스텀 부품을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주행 성능 업그레이드! 서스펜션 및 주변 부품
완성도를 높이려면 아무래도 서스펜션 및 그 주변 부품들은 빼놓을 수 없는 포인트죠!
주행성능을 높이기 위해서도 그렇지만, 로우&롱 스타일링을 완성하는 데 있어서도 서스펜션 부근 커스텀은 중요한 포인트랍니다.
서스펜션 주변 커스텀의 포인트
・로우 다운을 하고 싶다면 차고조정식 서스펜션과 프론트 서스펜션 교체는 필수!
・주행 성능도 높이고 싶다면 디스크 브레이크화도 추천!
Rin Parts|NCY 리어 차고조절 키트
스쿠터 커스텀의 본고장 대만의 부품 제조사 NCY의 차고조절 키트! 조정 폭은 약 270mm~295mm로 오토바이를 낮은 스타일로 연출할 수 있습니다.
TOKYO PARTS|【F319N / FEIGN】로우다운 프론트 포크 키트
미국 서해안의 라이더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커스텀 부품들을 사용한 로우다운 프론트 포크 키트를 소개합니다! 로우다운화, 프론트 브레이크를 디스크화할 때 추천합니다.
Rin Parts|롱 휠 키트
순정 엔진 행거를 교체하여 엔진을 200mm 뒷쪽으로 이동시켜 주는 키트입니다. 이 제품을 장착하면 오토바이가 더욱 길어집니다. 로우다운 할 필요없이 롱 스타일로 만들어주는 제품입니다.
주행 성능 업그레이드 2! 구동계
순정 50㏄ 바이크는 빈말로라도 편안하고 파워풀하다고 말하기 힘들죠. ZOOMER는 특수한 구조 탓도 있어, 최신 50㏄ 스쿠터보다 더 파워가 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동계 커스텀에 따라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는 ZOOMER로 만드는 것도 불가능한 일은 아닙니다.
구동계 커스텀의 포인트
・주행성능을 중시한다면 엔진 교체도 선택지에 포함시키자! 유명한 커스텀 매장에 맡기면 더욱 만족스러운 커스텀이 가능하다.
・순정 개조의 경우 흡기와 배기를 다시 살펴보고 낭비를 줄이자!
KN Planning|이지 하이스피드 풀리 세트
순정 엔진을 커스텀할 때 가장 먼저 손을 보는 부분은 하이스피드 풀리가 아닐까 싶습니다. 커스텀의 정석이라고 할 수 있죠. 중고 바이크나 오래 탄 차량은 이 부분(특히 벨트)이 노후화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분전환 겸 커스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최고속도도 향상시켜주며 새로운 기분으로 바이크를 즐길 수 있습니다.
CF POSH|레이싱 C.D.I. 슈퍼 배틀
이 제품은 일명 실버포쉬라는 애칭으로 알려진 스테디셀러 CDI입니다.
순정은 60km에서 리미터가 작동하지만, 이 CDI는 그보다 더 높은 약 7000rpm 이상의 점화를 커버해 줍니다.
다른 흡배기 구동계 커스텀과 함께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답니다!
KIJIMA(키지마)|파워 필터(블로우 바이 가스 순환 호환)
인젝션 차량인 ZOOMER에 안성맞춤!
흡기 커스텀의 필수 아이템인 파워필터! 이 제품은 흡기 효율이 높아진다는 점은 물론이고, 흡기음도 마음에 든다는 후기가 많습니다.
머플러와 흡기, 이 두 가지를 함께 바꾸면 좋을 것 같네요.
TOKYO PARTS|【ZOOMANIA:줌마니아】 빅 스로틀 바디 키트
인젝션 모델에는 대구경 스로틀 바디를 추천합니다!
순정 스로틀 바디보다 더 많은 혼합 공기를 빨아들일 수 있어 전체적으로 토크가 향상된답니다.
TOKYO PARTS|【ZOOMANIA:줌마니아】PCX 엔진 빌렛 마운트 키트
ZOOMER는 독특한 엔진 설계로 인해 보어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그 대신 엔진 교체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은 시그너스X 등 다른 125㏄ 스쿠터 엔진을 장착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이 경우 엔진 행거를 전문점에 가져가 용접을 맡기는 등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것도 사실이죠.
그런데 이 엔진 마운트는 프레임을 용접할 필요없이 간단하게 장착 가능한 제품이랍니다. 강도도 'Three Point Holding System'에 의한 독자적인 장착 방식으로 토크 손실을 억제하여, 주행성 향상과 안정성을 실현했답니다.
다양한 애프터마켓 부품이 있는 PCX 엔진을 사용하면 오래도록 탈 수 있는 ZOOMER를 만들 수 있습니다.
타이어도 커스텀 부품 중 하나
타이어 선택 포인트
・이 글에서 소개된 제품 말고도 다양한 부품이 있다
・타이어의 디자인은 커스텀의 완성도를 좌우하는 포인트다
아무리 훌륭한 바이크여도 타이어가 별로면 전혀 멋있지 않죠!
타이어는 주행성능을 결정하는 부품 중 하나인 동시에, 디자인에 따라 인상이 확 달라지는 중요한 커스텀 부품입니다. 꼼꼼히 따져보고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PIRELLI|SL60
블록 모양의 타이어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PIRELLI의 SL60을 추천합니다!
블록 패턴은 최근 유행하는 패턴이기도 해 추천드리는 제품입니다.
MICHELIN|BOPPER
개성적인 디자인의 온로드 타이어라면 미쉐린의 보퍼!
주행 성능도 미쉐린 제품답게 훌륭하답니다.
ZOOMER 커스텀은 여기서 끝이 아니다!
많은 커스텀 마니아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ZOOMER는 여전히 다양한 부품들이 출시되고 있는 인기 차량입니다. 2001년에 출시된 이후 거의 23년이 지났지만, 지금 봐도 멋있고 개성적인 스타일로 앞으로도 변함없이 인기를 끌 것 같습니다.
이번에 소개드린 부품들은 일부에 불과합니다. Webike에는 아직도 많은 ZOOMER 커스텀 부품들이 있어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커스텀으로 ZOOMER를 더욱 신나게 즐겨보시는 건 어떨까요?


editor
Yo
Webike Japan's global merchandiser who is passionate about motorcycles. Born in Japan, and spent his childhood in the US. 25 years of riding experience mainly on the tarmac and motorcycle market. He loves products made in Japan and considers himself a "Japan Parts evange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