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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와사키 Z1-R 커스텀 by 불독 : Z1-R의 완벽한 재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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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LL DOCK's Z1-R

 GT-M(불독의 풀 커스텀 차량의 명칭)은 제작될 때마다 그 시점에서의 최신 사양이 반영되는데, 1호기이자 데모 차량인 가와사키 Z1-R도 마찬가지이다. 불독의 와쿠이 씨가 소유하고 있는 바이크이며 GT-M의 미래가 반영된 차량이기도 하다.

 베이스는 보다시피 Z1-R이지만, 이번 글에서는 여기에 주목해보고자 한다. 원형 탱크인 Z1~Z1000, 사각 탱크인 Z1000Mk.2와 Z750FX는 물론 후기 Z1000J/R 계열까지 Z 시리즈를 모두 아우르는 가운데 Z1-R을 선택했다. 거기에도 이유가 있었다. 와쿠이 씨는 이렇게 말했다.

"제가 Z1-R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Z 시리즈는 모두 좋아하지만 특히 Z1-R은 커스텀의 난이도가 높으며, 이를 완수했을 때의 성취감 또한 높습니다. Z1-R은 가볍게 커스텀한 정도로는 노멀과 별 차이를 느끼지 못합니다. Z1-R 자체가 원래 제조사에서 만든 커스텀 바이크인 셈이기 때문에, 그 통일감을 넘어서기란 생각보다 어려운 일입니다. Z나 Mk.2의 경우, 짧은 파이프에 카뷰레터, 오일 쿨러. 여기에 휠까지 교체하면 꽤 수준 높은 커스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Z1-R의 경우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며, 추가 교체뿐만 아니라 차량 전체의 통일성까지 고려해서 작업하지 않으면 커스텀 감성도 느껴지지 않고 외관도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주행감도 마찬가지로 제대로 손을 보지 않으면 잘 달려지지 않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하나둘씩 해결해 나가는 데서 보람을 느낍니다. 외장의 포인트가 되는 싱글 시트도 Z1-R용으로 처음 제작했고, 이를 시작으로 각종 Z 시리즈용 시트를 만들어 나갔습니다."

 Z1-R을 커스텀 바이크로서 멋지게 탄생시켰다. GT-M 제작 시 신경쓰고 있다는 '이대로 오토바이 제조사에서 판매해도 좋을 만큼' 높은 완성도, 즉 차량의 주행감, 사용성, 자연스러움이 곳곳에 묻어나 있다.

핸들

계기판은 3D로 조형된 오리지널 카본 패널에 지침식 엔진 회전계+다기능 디지털 계기판과 연료계가 결합된 스택 계기판을 배치했다. 프론트 마스터 실린더 및 유압 구동화된 클러치 마스터는 모두 게일스피드의 엘라보레이트 제품이다. 스템은 17인치 휠에 필요한 트레일량을 확보하기 위해 맥코이를 선택했다. 스티어링 헤드 부분에 콤팩트한 하이퍼 프로 스티어링 댐퍼도 장착했다.

외장 부품

낮고 아름다운 스타일의 베이스가 되는 비키니 카울/스크린과 싱글 시트(시트 본체는 맥코이 슈프림으로 작은 사이즈임에도 편안함을 유지하며 고품질을 연출한다), 알루미늄 탱크는 맥코이. 미러는 매지컬 레이싱의 카본 소재 제품을 장착했다.

엔진

엔진은 피스탈 레이싱 단조 피스톤+초초 타칼로이 슬리브에 의한 1230cc 사양(이 시점에서 154ps/8000rpm 사양. 현재는 φ78mm 보어에 의한 1260cc 사양)이며, 실린더 헤드는 Z1000J 계열을 사용한 후 트윈 플러그로 변경했다. 맥코이 6단 크로스미션을 내장하고 발전/점화 시스템도 오리지널화하여 건조중량 184kg으로 대폭 경량화된 차체를 가볍게 작동시킨다. 외관도 깔끔하게 완성시켰다.

흡기&배기

카뷰레터는 TMR-MJN φ40mm의 요시무라 듀얼 스택 깔때기 사양이다. 실린더 헤드로 이어지는 오일 바이패스 라인 등도 이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다.

풀 티타늄 머플러는 Z에 최적화된 윈 맥코이 네오. 앞뒤 휠은 BST 카본의 3.50-17/6.00-17 사이즈, 프론트 포크와 리어 쇼크는 맥코이 나이트론, 스윙암은 오리지널 5각 눈목자 단면의 맥코이 등 풀 메뉴로 구성되었다.

섀시

스텝 키트도 Z 시리즈에 최적화된 디자인의 맥코이. 아웃보드&오프셋 스프로킷으로 체인 라인도 적정화되었다.

갤러리

사양

분류 부품
엔진 PISTAL RACING φ78mm 단조 피스톤
BULL DOCK 맥코이 6단 크로스 트랜스미션
카뷰레터/흡기 YOSHIMURA MIKUNI TMR-MJN φ40 카뷰레터
YOSHIMURA 듀얼 스택 깔때기 시스템 베이직 키트 (TMR용)
YOSHIMURA 오리지널 알루미늄 깔때기 (TMR/MJN용)
배기 BULL DOCK 윈 맥코이 네오 풀 머플러
프레임 BULL DOCK 맥코이 스템 키트(업라이트 φ43mm, 경량 레이싱 타입/스티어링 댐퍼 대응)
BULL DOCK 맥코이 스윙암
브레이크 GALE SPEED 엘라보레이트 마스터 실린더 [VRE 시리즈] 브레이크 마스터
brembo 레이싱 레이디얼 CNC 4P 캘리퍼
MCCOY × SUNSTAR 콜라보레이션 φ320mm 오메가 디스크
brembo GP2-SS CNC 2P 캘리퍼
SUNSTAR 웍스 익스팬드 리어 디스크
BST 블랙 다이아몬드 슬랜트 5스포크 프론트 휠 3.50-17
BST 블랙 다이아몬드 슬랜트 5스포크 리어 휠 6.00-17
서스펜션 MCCOY x NITRON 프론트 포크
MCCOY x NITRON 스텔스 트윈 R3 리어 서스펜션
스텝 BULL DOCK 맥코이 백스텝 타입2
구동장치 계열 BULL DOCK 맥코이 오프셋 스프로킷 아웃보드 키트
RK 520XXW 드라이브 체인
핸들/스티어링 BULL DOCK 맥코이 세퍼레이트 핸들바
GALE SPEED 엘라보레이트 마스터 실린더 [VRE 시리즈] 클러치 마스터
Magical Racing NK1 미러 타입1
Parts Shop K&W 모토가젯 모토스코프 미니 디지털 속도계1
STACK ST700SR 스택 타이머 대시 시스템 베이스 키트
STACK ST3000 범용 계기판
YOSHIMURA 디지털 멀티 계기판
HYPERPRO 스티어링 댐퍼
시트 BULL DOCK 맥코이 슈프림 시트
외장 부품 BULL DOCK 프론트 카울
BULL DOCK 맥코이 알루미늄 탱크
BULL DOCK 맥코이 드라이 카본 프론트 펜더
BULL DOCK 카본 리어 이너 펜더
전기/전자 BULL DOCK 맥코이 다이나모/원 웨이 클러치 키트

BULL DOCK 소개

불독은 가와사키 Z 시리즈를 중심으로 한 오토바이 커스텀&튜닝 전문점이다. '맥코이 시리즈'는 더욱 우수한 성능을 추구하며 불독이 개발해낸 자체제작 부품이다. 부품 하나하나에 강한 집념을 가지고 제작한다.

BULL DOCK 브랜드 페이지

이 기사의 원문

Heritage & Legends

Hakuyo
Hakuyo

editor

Hakuyo

A foreigner who rides in Japan, Japanese call this "Gaijin Rider". 6th year in the Webike global team. He feels and shares the real bike life in Japan then presents you how interesting Japanese customs 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