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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즈키 GSX1100S 카타나 커스텀 by 커스텀 팩토리 : 하이브리드 유랭 커스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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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stom Factory KATANAKAJI's GSX1100S KATANA

SUZUKI GSX1100S KATANA Custom (Right Side)

 레드 프레임에 레드×실버 바디의 SBE(1987년) 컬러에 앞뒤 18인치 휠과 프론트 포크의 골드 컬러 조합이 매력적인 카타나. 커스텀 팩토리 카타나카지에서 제작한 것으로, 주목해야 할 부분은 엔진이다. 유랭식 유닛으로 교체되어 있다.

"유랭식 엔진이 탑재된 카타나를 타고 싶다는 주문을 받았습니다. 오너는 풀 노멀 카타나도 한 대 소유하고 계시는데, 이 차량도 추가해서 유랭식과의 차이점 등을 느끼고 커스텀 바이크도 즐기고 싶다고 하셨습니다. 저희 가게는 엔진 위치(무게 배분 등)와 보조 장치를 포함한 배치 방식 등 유랭식 엔진 장착에 관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카타나에 유랭식 엔진을 장착할 수 있는 마운트 키트(엔진 행거)도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과거의 사례와 마찬가지로 어렵지 않게 장착할 수 있습니다."라고 카타나카지의 이시이 씨가 말했다.

 카타나카지는 이름 그대로 카타나, 그리고 유랭식 엔진 모델의 커스텀을 중심으로 하는 가게이기도 한데, 카타나카지라면 그러한 융합도 문제 없이 할 수 있을 것이다. 유랭식 엔진은 카타나의 엔진보다 앞뒤/좌우 모두 콤팩트한 점, 노멀 상태에서도 출력이 높아지는 점(참고로 카타나의 111PS에 비해 GSX-R1100 초기형은 130PS, 후기형은 143PS)도 장점으로 작용한다.

SUZUKI GSX1100S KATANA Custom (Left Side)

"엔진은 JE피스톤 제품으로 1216cc로 하고, 요시무라 ST-1 캠과 저희 가게에서 가지고 있던 6단 크로스미션도 장착했습니다. 풀 오버홀을 겸해서 튜닝도 한 셈입니다. 베이스는 1200(GSF1200 등의 φ79×59mm/1156cc)이라고 할까, 1200과 1100(GSX-R1100. 전기는 φ76×58mm/1052cc, 후기는 φ78×59mm/1127cc)의 하이브리드입니다. 1200의 엔진 상부와 크랭크, 후기 1100의 엔진 하부의 조합. 크랭크가 1200인 이유는 캠체인의 텐셔너 가이드가 1200용은 신품이 나오지만 1100용은 나오지 않기 때문에, 즉 1100의 크랭크를 사용하면 풀 오버홀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꼭 1100 크랭크를 사용하고 싶다면 괜찮은 중고 엔진을 찾을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실린더 헤드도 같은 유랭식이라도 흡배기 포트의 형태가 다르고, 1100이 더 파워가 강하다는 등의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각각의 특징을 알면 부품의 조합을 바꿔서 특성을 바꿀 수 있습니다. 더욱 강력한 엔진으로 만들거나 응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하이브리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부품을 교체하는 것이 아닌 앞으로의 오버홀을 고려해 순정 부품의 유무, 그리고 원하는 특성까지 고려한 구성으로 엔진을 제작한다. 카타나 엔진도 순정 부품의 수급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으며, 유랭식 엔진이라고 해서 안심할 수는 없다. 그래도 이렇게 여러 세대의 부품을 조합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한 장점이다. 차체도 11곳의 프레임 보강이 이루어졌다. 헤드 파이프 하부 뒤쪽, 기화기 뒤쪽(곡선형인 부분 안쪽에 플레이트 추가). 엔진 뒤쪽의 좌우 프레임을 연결하는 연결부, 피벗 위 리어 쇼크 상부 부근, 리어쇽 어퍼 부근. 순정 φ37mm에서 φ43mm로 굵어진 프론트 포크를 장착하는 스템과 스태빌라이저가 달린 스윙암은 카타나카지의 특별 제작품이며, 프레임과 연결되는 부품에 대한 노하우도 담겨 있다.

 스텝과 배터리 케이스, 시트 아래, 트레이 형태의 전장 마운트 박스도 특별 제작품이다. 실린더 헤드에 장착된 오리지널 엔진 슬라이더는 카타나에도 장착할 수 있는 카타나카지의 판매 제품이다. 이러한 세세한 부품 제작과 서두에서 이시이 씨가 유랭식 엔진 탑재의 데이터로서 언급한 차체 제작은 카타나카지의 진면목이기도 하다. 그리고 카타나카지의 유랭식 엔진 탑재 방식은 TOT=테이스트 오브 츠쿠바, 허큘리스 클래스에 10년째 출전하고 있는 레이서 바이크인 카타나카지 '카타나'에 의해서도 계속 진화하고 있다. 엔진 사양도 차체도, 냉각성을 높이기 위한 공기 흐름도, 거기서 얻은 노하우가 다시 한 번 유랭식 카타나에 반영되는 재미도 있다. 오너에게 꼭 노멀과의 차이점을 물어보고 싶다.

Magical Racing windshield and twill-weave carbon windshield base on SUZUKI GSX1100S KATANA

스크린과 능직 카본 스크린 베이스는 매지컬 레이싱에서 제작했다. 카울 립도 카본, 헤드라이트는 LED로 교체했다.

Magical Racing meter box and BABYFACE clip-on handlebars on SUZUKI GSX1100S KATANA

순정 미터가 들어가는 미터 박스는 매지컬 레이싱에서 제작했다. 스템은 카타나카지의 단조품, 세퍼레이트 핸들은 베이비페이스, 프론트 브레이크/클러치 마스터 실린더는 브렘보 RCS를 사용했다. 연료 탱크도 알루미늄 소재로 교체했다.

시트는 SBE에 준하는 앞뒤 레드 사양이다. 테일 카울도 카본 소재로 변경되었으며, 리어 방향지시등은 순정 위치로, 프론트는 오일 쿨러 옆으로 이전되었다.

엔진은 유랭식 1100/1200의 혼합으로 φ81mm JE 단조 피스톤×59mm 스트로크 1200 크랭크에 의한 1216cc 사양이다. 캠은 요시무라 ST-1, 변속기는 카타나카지 6단 크로스. 실린더 헤드에 부착된 알루미늄 베이스+듀라콘 슬라이더의 엔진 슬라이더는 카타나카지 오리지널이다. 프레임은 넥 하부/후면/엔진 뒤쪽의 좌우 연결바 토대/기화기 뒤/피벗 위/리어 쇼크 상부 부근 등 11군데를 보강하고 레드 컬러로 재도장했다.

TMR 40mm, paired with Smooth STREAM oval-type air filters on SUZUKI GSX1100S KATANA

기화기는 TMR φ40mm를 스무스스트림의 에어필터 타원형 타입과 조합했다. 레드 컬러의 필터는 차체 곳곳에 배치된 레드 부품과 어우러진다.

Techserfu titanium 4-into-1 system on SUZUKI GSX1100S KATANA

배기계는 텍서프의 티타늄 4-1을 장착했다. 파이프의 배치와 출력 전달 특성까지 고려된 구성으로, 유랭식 엔진을 깊게 다뤄온 카타나카지의 노하우가 담겨 있다.

스텝은 카타나카지의 특별 제작품을 사용했다. 피벗부 위아래로 보이는 알루미늄 소재의 리어 엔진 행거는 유랭식 엔진을 카타나 프레임에 장착하기 위한 것으로, 프론트에도 카타나카지 제품을 장착했다.

Ohlins RWU for the CB1300SF SP,  radial Brembo GP4-RS calipers, SUNSTAR custom discs are equipped on SUZUKI GSX1100S KATANA

프론트 포크는 래디얼 마운트 캘리퍼가 장착 가능한 CB1300SFSP용 올린즈(RWU)이며, 캘리퍼는 브렘보의 GP4-RS이다. 디스크는 썬스타의 커스텀 타입을 선택했다.

리어 브레이크는 브렘보 P2-RS842p 캘리퍼+썬스타 디스크, 휠은 알루미늄 단조 게일스피드 타입N으로 2.75-18/4.50-18 사이즈를 장착했다.

Ohlins Legend Twin rear shocks on SUZUKI GSX1100S KATANA

순정품보다 두꺼운 사각 단면에 스태빌라이저를 추가한 알루미늄 스윙암은 카타나카지의 특별 제작품이며, 올린즈의 레전드 트윈 쇼크가 장착되어 있다.

갤러리

사양

분류 부품
엔진 JE Pistons 단조 피스톤 키트 Φ81mm
YOSHIMURA ST-1 캠샤프트
KATANAKAJI 6단 클로즈 레이쇼 트랜스미션
KATANAKAJI 엔진 슬라이더
카뷰레터/흡기 Yoshimura 미쿠니 TMR Φ40mm
Smooth STREAM 에어 필터 타원형 타입
배기 Techserfu 올 티타늄 머플러 타입1 (솔리드 티타늄)
프레임 KATANAKAJI 알루미늄 스윙암
KATANAKAJI GSX1100S용 오일 냉각 엔진 장착 키트
브레이크 brembo RCS 프론트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brembo GP4-RS 프론트 캘리퍼
SUNSTAR 프론트&리어용 커스텀 디스크
brembo P2-RS84 2P 리어 캘리퍼
GALE SPEED [타입N 프론트] 알루미늄 단조 휠
GALE SPEED [타입N 리어] 알루미늄 단조 휠
서스펜션 OHLINS CB1300SF SP용 정립식 프론트 포크 RWU
OHLINS 리어 서스펜션 레전드 트윈
구동장치 계열 D.I.D 520ZVMX 드라이브 체인
핸들/스티어링 BABYFACE [RaceConcept] 핸들바 키트 플랫 타입 쇼트 오프셋
brembo RCS 클러치 마스터 실린더
YOSHIMURA 프로그레스1 온도/전압계
Magical Racing 능직 카본 계기판 커버
Magical Racing 계기판 박스
외장 부품 Magical Racing 윈드스크린 베이스
Beater 알루미늄 탱크
전기/전자 BS BATTERY BS 리튬 이온 배터리 BSLi-06

이 기사의 원문

Heritage & Legends

Hakuyo
Hakuyo

editor

Hakuyo

A foreigner who rides in Japan, Japanese call this "Gaijin Rider". 6th year in the Webike global team. He feels and shares the real bike life in Japan then presents you how interesting Japanese customs 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