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다 CB1100R 커스텀 by Team CB’s : 화려함에서 단정함으로
Team CB's CB1100R
"이 차량은 원래 머메이드(인어) 스타일로 제작되었는데, 그 후 굉장히 화려한 외관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걸 '혼다 CB1100R을 타고 싶다'는 분에게 넘겼는데, 화려한 외장 부품이 너무 임팩트가 강해서(웃음) 커스텀 작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팀 CB's, 이치모토 혼다의 이치모토 씨가 이 CB1100R에 대해 설명했다.
조금 특별한 느낌도 들어 약간 풀어서 설명하자면, 지금으로부터 25년 전쯤 이치모토 씨가 '아드님이 나중에 탈 수 있도록'이라며 CB1100R 커스텀을 제작했다. 그때 남은 부품 등을 이용해 제작한 CB1100R 커스텀이 바로 머메이드호다. 그 애칭에 걸맞게 화려한 외장을 입히고 투어링과 서킷 주행을 하며 달렸던 것이다.
이후 이 차량은 2017년 가을 TOT 슈퍼몬스터 에볼루션 클래스에 출전하게 되었고, 프레임과 휠, 외장 부품, 펄서 커버 모두 반짝이가 들어간 퍼플 컬러로 변경했다. 밤거리에서 보면 너무 예쁠 것 같은 색상이다. 그리고 새로운 오너가 다시 순정 외장 세트를 구입했다. 보라색이었던 프레임과 휠은 각각 레드와 골드로 칠해져 이런 순정 컬러 베이스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화려한 옷을 벗기고 단정하게 차려 입히니 차분한 귀부인이 되었습니다. 엔진도 헤드는 노멀 상태로 되돌렸지만 배기량은 1123cc 그대로 유지했습니다." 이치모토 씨가 말했다.
원래 엔진 내부와 17인치 휠에 맞춘 차체 등의 튜닝이 잘 되어 있어 핵심은 탄탄하게 다져져 있는 셈이다. 탈거한 보라색 외장 부품들은 이치모토 씨가 가져가서 자신용의 새로운 CB를 제작하고 있다.
"이번엔 섹시한 사양으로(웃음). 외장 도장을 모두 벗겨낸 후, 핑크와 퍼플 컬러를 베이스로 하려고 합니다."라며 의욕적인 모습을 보였다. 이미 보라색 프레임과 매우 화려한 외장 부품은 이미 제작되었고, 완성되기까지 멀지 않은 듯하다. 어떤 모습으로 제작될지 기대해 보자.
핸들
계기판은 카본 패널을 베이스로 타 기종용 회전계/속도계를 배치하고, 각종 경고등과 데이토나 아쿠아프로바(유온계)/위드 미 디지털 멀티게이지를 추가했다. 핸들은 세퍼레이트형이며 클램프는 보라색이다.
스템은 ARA로 17인치 휠에 대응한다. 프론트 마스터 실린더는 브렘보 레이디얼, 이에 맞춰 클러치 홀더는 코켄 제품을 선택했다. 스로틀 홀더는 액티브(보라색)이다.
외장 부품
프론트 카울을 비롯한 외장 부품은 모두 CB1100R의 순정품으로 교체해 본래의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살렸다. 헤드라이트는 LED 타입으로 변경했다.
연료탱크도 알루미늄 소재의 CB1100R 순정품(컬러링 포함)으로 교체했다. 화려한 외장 부품과 순정 외장 부품을 모두 취급하는 Team CB's이기에 적절한 절충점을 잘 알고 있다.
FRP 소재의 시트 카울과 방향지시등 등도 CB1100R 순정이다. 틈새로 보이는 시트 레일에서도 알 수 있듯이 프레임은 순정 레드 컬러로 다시 도색되었다.
엔진
엔진은 CB1100R의 1062cc를 와이세코 φ72mm 단조 피스톤을 이용해 1123cc로 변경했다. 실린더 헤드 주변은 TOT 출전 당시 엔진이 망가졌기 때문에 순정으로 되돌렸다. 펄서 커버/제너레이터 커버도 보라색에서 CB1100R 순정과 비슷한 금색으로 변경했다.
카뷰레터는 FCR, 깔때기는 보라색이다. 앞쪽에 보이는 파란색 와이어는 CB's에서 이륜차용을 공급하고 있는 접지 케이블이다.
흡기&배기
리어 브레이크 캘리퍼는 닛신 2피스톤. 배기 계는 CB's 오리지널 부품인 스테인리스 스틸 4-1/메가폰 타입 사일런서다.
섀시
프론트 포크는 나이트론 NTR43, 프론트 브레이크 캘리퍼는 브렘보 4피스톤. 볼트류는 보라색 사양이다.
스윙암은 머메이드 시절에 제작된 윌리의 눈목자 단면이며, 리어 쇼크는 나이트론 제품이다. 휠은 5스포크 마그네슘 휠로, 이 또한 CB's에서 CB1100R 순정품을 연상시키는 골드 컬러로 완성시켰다. 도장이지만 금속 처리된 듯한 광택감도 느낄 수 있다.
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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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양
분류 | 부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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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 WISECO K1123 φ72mm 단조 피스톤 키트 |
카뷰레터/흡기 | KEIHIN FCR 카뷰레터 φ39mm |
배기 | TEAM CB's Original 스테인리스 스틸 4-1 메가폰형 사일런서 |
프레임 | ARA 스템 키트 WHEELIE 펜타곤 강화 스윙암 |
브레이크 | brembo 레이디얼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brembo 액시얼 4P 캘리퍼 brembo 슈퍼스포츠 디스크 ADVANTAGE NISSIN 리어 브레이크 캘리퍼 2POT TZ 타입 SUNSTAR 프리미엄 레이싱 브레이크 디스크 |
휠 | MARCHESINI 프론트 휠 M5R 3.50-17 MARCHESINI 리어 휠 M5R 5.50-17 |
서스펜션 | NITRON NTR43 컨벤셔널 레이스 시리즈 NITRON 트윈 R3 시리즈 |
스텝 | CHASE MOTORCYCLE 리어셋 |
구동장치 계열 | METAL GEAR WORKS 스프로킷 커버 키트 EK CHAIN 쓰리디 530 |
핸들/스티어링 | RISE 범용 φ43 알루미늄 절삭 가공 세퍼레이트 핸들바 KOHKEN (KOHKEN DENKA) 기계식 클러치 홀더 ACTIVE 알루미늄 스로틀 홀더 타입3 DAYTONA 아쿠아프로바 HG 타코미터 WITH ME 디지털 멀티 게이지 |
전기/전자 | ICE WIRE 접지 케이블 |
이 기사의 원문
Heritage & Legends


editor
Hakuyo
A foreigner who rides in Japan, Japanese call this "Gaijin Rider". 6th year in the Webike global team. He feels and shares the real bike life in Japan then presents you how interesting Japanese customs 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