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은 성능을 끌어내다: 혼다 CBX Custom
JB-POWER의 CBX1000
70년대 후반에 갑자기 등장한 혼다 CBX(1000)는 비토 R& D의 사장인 비토 사다무는 CBX의 6기통 공랭식 병렬식 엔진이 병렬 6기통 엔진은 성장과 토크의 잠재력이 크지만, 섀시와 서스펜션이 너무 낡아 엔진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한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비토 씨는 이러한 단점을 제거하면 CBX가 훌륭한 모터사이클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섀시와 서스펜션 엔진 내부를 포함한 섀시 전체를 재건했다.
우선 Φ35mm로 너무 얇다고 생각했던 프론트 포크를 Φ41mm의 카트리지형 포크로 교체했으며, 스윙암은 알루미늄 스퀘어 타입으로 변경해 기존 타이어의 접지력을 살렸고, 가볍고 높은 강성을 자랑하는 JB-POWER 단조 마그네슘 JB4 휠을 장착해 이동성을 더욱 높였다. 강성이 높은 JB-POWER 단조 마그네슘 JB4 휠은 이동성을 더욱 향상시켰으며, Φ320mm 디스크 로터와 6포트 캘리퍼의 조합으로 제동력도 강화하여 제동력을 향상시켰으며, 편안하고 안전한 주행이 가능하도록 섀시를 제작했다. 엔진 내부도 변경되었는데, 피스톤의 경우 Φ67mm 알루미늄 단조 피스톤 키트와 크로몰리 커넥팅로드를 사용했고, 흡배기 시스템은 JB-POWER 티타늄 6-1 풀 배기, 6스트로크 FCR을 사용해 출력을 끌어올렸으며, 강화된 섀시와 결합해 라이더는 흥미진진하면서도 안전하고 스트레스 없는 라이딩을 즐길 수 있다.
Bodyworks
시트는 JB-POWER에서 맞춤 제작하고, 표면 스킨을 딤플 타입으로 재포장하여 승차 시 미끄러짐을 방지하며, JB-POWER는 시트의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다.
BITO R&D는 라이딩 성능에 대한 고집도 강하지만, 고품격 라이딩을 경험할 수 있는 고품질 가공 부품도 출시하고 있다. 이 번호판 홀더도 그 중 하나다.
엔진
아름다운 공랭식 6기통 엔진은 내부를 완전히 재설계하여 배기량을 1,130cc로 확대하여 더 많은 출력을 확보했다. 또한 JB-POWER의 특수 포팅과 WPC 처리, 이황화몰리브덴 샷을 사용해 항력을 낮추고 내구성을 높였으며, 크로몰리 커넥팅로드로 동력을 안정적으로 전달한다. 샷을 사용해 공기저항을 줄이고 수명을 연장하는 등 오래도록 즐길 수 있는 사양을 추구했다.
출력이 증가함에 따라 엔진의 열량도 증가했는데, 이에 대한 대책으로 13열 오일 쿨러를 설치했다. 설치했으며, 호스 및 피팅 부품도 세트로 구성해 냉각기 교체 시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도록 했다.
흡기 및 배기
6행정 FCR Φ33mm로 흡기 시스템을 강화해 파워와 응답성을 높였으며, 3중으로 쌓인 독특한 레이아웃의 흡기 시스템은 3중 스택이 한 번에 한 번에 안쪽으로 향하는 독특한 레이아웃은 순정 설계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무릎을 꿇었을 때 무릎에 간섭이 적다.
6-1 조립식 티타늄 핸드 벤트 풀 배기 시스템을 사용해 출력 향상뿐만 아니라 핸들링의 편의성을 높였으며, 6-1 조립식 티타늄 핸드 벤트 풀 배기 시스템을 사용해 약 4kg의 경량화를 실현했다.
핸들
상하 브라켓은 JB-POWER에서 제작하여 Φ41mm 프론트포크를 섀시에 맞추는 브라켓(포크 브릿지 세트)은 가변형 오프셋 타입이며 35mm와 40mm로 변경이 가능하다.
Chassis
스텝 역시 JB-POWER의 오리지널 제품으로, 15mm 앞쪽으로, 30mm 위로 올려 섀시와 일체감을 주면서 라이딩의 자유도를 높이며, 필리언 스텝 키트도 장착되어 있다.
프론트 포크는 JB-POWER KYB Φ41mm이며, 내부 카트리지 타입의 스프링과 특수 튜닝이 적용되어 있는데, 이너튜브에 티타늄 코팅이 이 자전거를 위해 티타늄 코팅이 추가되었다.
리어쇽 역시 프론트 쇽과 마찬가지로 KYB에서 제작했으며, 리어쇽은 감쇠력 조절 기능이 탑재되어 있고, 프론트 쇽과 세트로 구성돼 있다. 리어쇽은 프론트쇽과 세트로 리셋되어 고급스러운 승차감을 제공한다.
이 자전거에 사용된 스윙암은 JB-POWER 알루미늄 타입으로 가볍고 튼튼하지만 너무 딱딱하지 않고 유연성과 강성의 균형을 추구한 모델이다. 헤어라인 마감과 함께 블랙 파우더 코팅 버전도 준비되어 있다.
브레이크
6포트 래디얼 마운트 캘리퍼와 Φ320mm 주철 로터의 조합으로 가장 무거운 기계도 쉽게 제어할 수 있으며, 크로몰리 액슬 샤프트 도 사용된다.
리어 브레이크도 자전거의 차체를 제어하는 중요한 포인트인데, JB-POWER는 Φ250mm 주철 로터, AP Racing CP2696 캘리퍼와 호스로 구성된 리어 브레이크 키트를 제공한다.
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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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양
Part | 자세한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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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 JB-POWER Piston Kit JB-POWER CARRILLO 커넥팅 로드 |
탄수화물 / 섭취량 | JB-POWER FCR Carburetor Φ33㎜ |
Exhaust | JB-POWER 티타늄 핸드 벤트 풀 배기 시스템 |
프레임 | JB-POWER 알루미늄 스윙암 |
브레이크 | JB-POWER 레이디얼 마운트 브레이크 캘리퍼 JB-POWER 주철 플로팅 디스크 AP 레이싱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
Wheels | JB-POWER [MAGTAN] 단조 마그네슘 휠 JB4 |
서스펜션 | JB-POWER O41 스페셜 프론트 포크 JB-POWER 조절식 오프셋 (35mm 또는 40mm) 포크 브리지 세트 JB-POWER KYB 리어 쇼크 업소버 |
Steps | JB-POWER 라이딩 스텝 키트 |
오일 쿨러 | JB-POWER 오일 쿨러 키트 |
JB POWER (BITO R&D) 소개
JB POWER는 카뷰레터를 취급하는 정말 유명한 샵. JB POWER의 카뷰레터는 모두 세트로 판매하기 때문에 그대로 설치할 수 있다.


editor
Hakuyo
A foreigner who rides in Japan, Japanese call this "Gaijin Rider". 6th year in the Webike global team. He feels and shares the real bike life in Japan then presents you how interesting Japanese customs 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