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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와사키 GPZ900R 커스텀 by 생츄어리 : 다시 태어난 닌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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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NCTUARY's GPZ900R

 오더 컴플리트 커스텀 RCM을 제작하는 AC 생츄어리. 공랭식 가와사키 Z를 주축으로 하면서 다음 주축이 될 GPZ-R 시리즈도 최근 주문이 급증하고 있다고 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GPZ-R 닌자를 둘러싼 환경에 고객 쪽에서 정확하게 반응했다고 해야 할까요. 구체적으로는 베이스 차량의 가격 인상, 차량 상태의 심각한 악화, 순정 부품의 단종 등. 이러한 상황들이 이어지자 최대한 빠르게 손을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을 것입니다. 그때 RCM이 딱 적당한 해결 수단이라고 생각된 것이죠. 베이스를 조달하고 우선 수리부터. 그다음에 부품을 선택한 후 커스텀 작업을 거쳐 타보는 과정을 RCM 닌자라면 일괄적으로 실현할 수 있습니다.

지금 전개하고 있는 닌자의 RCM 스포츠 패키지 타입-R도 예전에는 현역 차량이나 상태가 매우 양호한 중고차량이 있어서 그것들을 베이스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조달 차량의 상태가 악화되는 바람에 2015년 RCM-350 이후부터는 엔진 풀 오버홀이 필수 메뉴인 뉴 타입-R로 리뉴얼되었습니다.

2018년에는 순정 피스톤이 단종됨에 따라 오버사이즈 단조 피스톤을 준비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프론트 포크도 올린즈 RWU로 교체했습니다. 브렘보 액시얼 캘리퍼가 단종되는 등 애프터 파츠에도 변화가 있어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해 줄 '뉴 타입-R Ver 2020' 메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라고 생츄어리의 나카무라 대표가 말했다.

 그 데모 차량이 바로 이 글에서 소개할 RCM-520이다. 엔진은 나카무라 씨의 말대로 풀 리빌드, 차체도 앞뒤 17인치 휠에 맞게 최적화한 후 프레임 앞쪽의 프론트 카울 마운트를 재생하고, 파우더 코팅 도장을 했다. 전장은 후속 기종의 부품을 새롭게 제작하여 기본 스타일을 완성했다. 여기에 오너의 취향에 맞는 커스텀이 추가되었다.

"이 기본을 만드는 작업을 통해 느낀 것은 닌자는 Z와 같은 올드카의 영역에 들어왔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닌자를 선택하는 고객들은 오래 탈 수 있는 좋은 차량을 찾아 원하는 사양을 만들어 가는 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라고 나카무라 씨가 말했다.

 앞서 언급했듯이 신차에 버금가는 상태로 새롭게 바뀐 뉴 타입-R 패키지는 나카무라 씨가 예전에 표방했던 것처럼, 만약 제조사가 지금 신차를 만든다면 이런 느낌일 것이다. 그것을 사용자들이 평가하고 있는 것이다. 닌자를 얻은 후 즐기기 위한 베이스로 삼아 커스텀 바이크로 완성된 형태. 물론 추가로 손을 대도 좋다. 이 차량은 커스텀 시에 참고할 만하다.

핸들

이 차량은 닌자 스포츠 패키지 타입-R 2020년 버전의 스타트 에디션을 베이스로 더욱 커스텀된 차량이다. 핸들은 포쉬페이스의 슈퍼 로우바, 계기판은 데피 속도계+스택 회전계/연료계+요시무라 프로그레스 미터가 장착되어 있다. 미러는 매지컬 레이싱의 NK-1을 장착했다.

프론트 브레이크/클러치 마스터 실린더는 브렘보의 레이디얼 CNC, 레버는 제타의 RCM 컨셉 플라이트 레버로 교체했다

외장 부품

A6 라인을 기반으로 한 외장 도색은 페인트샵인 오쿠신에서 담당했다. 닌자의 경우, 프레임 쪽 어퍼 카울의 브래킷을 장착하는 보스의 결손과 균열이 많았기 때문에 RCM 과정에서는 이곳을 용접 보강했다. 그 외에 프레임 쪽은 리어 와이드 휠을 장착할 수 있도록 가공 등을 거치고 파우더 코팅으로 마무리했다.

시트는 데이토나 RCM 콘셉트 코지 시트. 베이스에서 완전히 새롭게 바뀌었으며, 내부 폼도 형태를 변경하여 착지감과 고정감을 향상시켰다.

엔진

RCM 닌자 스포츠 패키지 뉴 타입-R에서 엔진은 모든 부품 탈거 후 점검, 신품 교체/대책 부품(A16용 별도 칩 주조 로커암, A8 이후 강화형 제너레이터 체인 등)을 준비한 후 재조립된다. 실린더 블록은 수압 검사도 하고, 단조 오버사이즈 피스톤을 세팅, 밸브 가이드를 새로 제작하고 시트 링 절단 등도 거친다. 크랭크/미션/전장품도 커스텀한다.

흡기&배기

카뷰레터는 TMR φ36mm가 기본이지만, 이렇게 TMR-MJN을 선택하고 요시무라 듀얼 스택 깔때기를 추가하는 등 옵션 사양도 선택할 수 있다.

배기 계통은 나이트로 레이싱의 티타늄 머플러+그레네이드 티타늄 V-Ⅲ 사일렌서이며, 열연마 처리 사양도 적용했다.

섀시

프레임은 알루미늄 절삭가공 모노블록의 다운튜브+스텝 베이스 부분에 의한 나이트로 레이싱 콤비네이션 키트로 프론트 엔진 행거부터 이 스윙암 피벗 부분에 걸친 각종 부품을 보강함으로써 외관도 향상시켰다.

프론트 포크는 올린즈 뉴 도립식 21 FF5210BLK를 사용했으며, 여기에 스컬프쳐 스템과 프론트 펜더 등이 포함된 나이트로 레이싱 도립식 ExM 패키지를 사용했다. 프론트 브레이크는 브렘보 CNC GP4-RX 캘리퍼+RCM 콘셉트 디스크 φ320을 선택했다.

스윙암은 스컬프쳐 RCM 전용 와이드 스윙암+모나카 구조 스태빌라이저, 리어샥은 올린즈 17인치 휠이 장착 가능한 제품을 세팅했다.

앞뒤 휠은 오즈레이싱의 알루미늄 단조 GASS RS-A, 사이즈는 3.50-17/5.50-17인치이며, ZRX1200용을 사용해 액슬샤프트도 순정 φ17/15에서 25/20mm로 늘렸다. 리어 브레이크는 브렘보 CNC 니켈 코팅 캘리퍼+썬스타 φ250mm 디스크다.

갤러리

사양

분류 부품
엔진 NITRO RACING 와이드 라디에이터 키트
NITRO RACING 리덕션 키트 (엔진 슬라이더)
카뷰레터/흡기 YOSHIMURA 미쿠니 TMR-MJN38 카뷰레터
YOSHIMURA 듀얼 스택 깔때기 시스템 베이직 키트 for TMR
배기 NITRO RACING 4in1 기계 벤딩 티타늄 머플러
프레임 SCULPTURE GPZ900R 닌자 도립식 ExM 패키지 스템 키트 타입1 (파이프 핸들)
SCULPTURER R.C.M용 와이드 스윙암
NITRO RACING 콤비네이션 키트 III (다운튜브&백스텝)
브레이크 brembo CNC 레이디얼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SANCTUARY [ZETA×RCM] RCM 콘셉트 플라이트 레버
brembo GP4-RX 레이디얼 CNC 4P 캘리퍼
SUNSTAR 프리미엄 레이싱 디스크 RCM 콘셉트 모델 φ320
brembo GP2-SS CNC 2P 리어 캘리퍼
SUNSTAR φ250 리어 디스크 홀&슬릿
OZ Racing GASS RS-A 알루미늄 단조 휠
서스펜션 OHLINS FF5210BLK 도립식 프론트 포크
OHLINS 리어 서스펜션
스텝 NITRO RACING 콤비네이션 키트 III (다운튜브&백스텝)
NITRO RACING 롱테일용 탠덤 스텝 브래킷 키트 타입2
구동장치 계열 NITRO RACING 클러치 릴리즈 플레이트 키트
EK CHAIN EK530RCM (BK;GP) 드라이브 체인
핸들/스티어링 POSH Faith 슈퍼 로우 핸들 바 φ22.2
STACK ST700SR 스택 타이머 대시 시스템 베이스 키트
STACK ST3000 시리즈 스테핑 연료계
YOSHIMURA 프로그레스2 멀티 온도계
Magical Racing NK1 미러 타입2
brembo CNC 레이디얼 클러치 마스터 실린더
SANCTUARY [ZETA×RCM] RCM 콘셉트 플라이트 레버
오일 쿨러 NITRO RACING 오일 쿨러 하이 마운트 키트
시트 DAYTONA [DAYTONA×AC SANCTUARY] RCM 콘셉트 코지 시트
외장 부품 NITRO RACING 카본 프론트 펜더
전기/전자 AS Uotani SPII 풀 파워 키트
PAMS SPII 점화 코일용 플러그 코드 세트 (캡 포함)

생츄어리 소개

생츄어리는 Z1, 닌자, 카타나 등 빈티지 바이크를 주로 취급하는 커스텀 전문점이다. 커스텀 빌더의 시행착오를 통해 탄생한 스페셜 부품들을 판매한다.

SANCTUARY 브랜드 페이지

이 기사의 원문

Heritage & Legends

Hakuyo
Hakuyo

editor

Hakuyo

A foreigner who rides in Japan, Japanese call this "Gaijin Rider". 6th year in the Webike global team. He feels and shares the real bike life in Japan then presents you how interesting Japanese customs 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