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부터 서킷까지, 스마트하게 달리는: KAWASAKI KZ1000 커스텀 by MG NEST
MG NEST's KZ1000
이 차량은 MG 네스트의 시이네 씨의 것으로, 베이스는 KZ1000입니다. 도심 주행부터 JD-STER 드래그 레이스, 츠쿠바 서킷과 에비수 서킷 주행까지, 정말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폭넓은 사용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을까요? 커스텀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크랭크는 TIS에서 밸런싱 작업을 했고, 미션은 스리웨이브제 5단 크로스 기어를 장착했습니다. 피스톤은 JE 피스톤에 주문 제작한 φ78mm 단조품으로 1260cc를 만들었고, 여기에 맞춰 실린더도 APE의 빅 블록으로 교체했습니다. 헤드는 2mm 면삭하고 포트도 꽤 크게 가공했으며, 캠은 베이스 서클이 작은 WEB460/435를 조합했습니다. 출력은 최고로 나왔을 때 148마력이었는데, 조립한 지 5년 동안 엔진을 열지 않아서 지금은 10마력 정도 떨어진 것 같습니다. 이제 슬슬 밸브 쪽은 새로 정비해야 할 것 같네요.”
시이네 씨의 막힘없는 말투에서, 이 바이크가 얼마나 정돈되게 만들어졌는지가 느껴집니다. 미쿠니 RS φ36mm 캐브레터와 오리지널 메가폰으로 구성된 흡배기 시스템도 이에 맞춰 세팅되었고, 오일 쿨러도 추가되었습니다. 드래그 레이스를 위해 원심력으로 플레이트의 압착력을 높이는 록업 클러치도 장착했지만, 원심력이 작동하는 정도를 조절하는 웨이트를 세팅해 도심 주행에도 문제없이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점화 시스템과 데이터 로거도 탑재한 PE3로, 컨트롤 특성의 변화를 데이터로 확인하면서 세팅하고 있다고 합니다.
차체는 비록 엔진은 다른 개체를 올린 상태였지만, T.O.T. 몬스터 클래스도 달린 적이 있어, 모리와키 KYB φ36mm와 SS 이토 제작 스프링이 들어간 프런트 포크, GPZ900R 개조 스템, 전후 18인치 MAGTAN 휠, 블루썬더스 스윙암 등으로 구성돼 있어, 엔진의 사양을 살리면서도 경쾌하게 달리는 모습이 쉽게 떠오르는 셋업입니다. 이 정도라면 네스트의 다른 고객들이 참고하고 싶어 하는 것도 충분히 이해됩니다.
세부에 대한 집착은 성능에만 그치지 않습니다. 계기판은 스택의 올인원 타입을 사용하면서도 메인 키는 시트 사이드에 배치했고, 연료 탱크는 “낡아 보이는 게 마음에 들어서” (시이네 씨) 일부러 그런 상태의 것을 구해, 쉐이킨 스피드 그래픽스로 스트리트 페인트풍의 핸드레터링을 더하는 등, 옛것과 새로운 기술과 룩을 절묘하게 조합해낸 모습이 멋집니다.
스스로를 ‘올드 노스탤직 바이크파’라고 말하는 시이네 씨. 과거 Z가 사용되던 방식 그대로, 최신 부품과 MG 네스트의 노하우를 담아 완성한 이 KZ1000의 모습을 보면 왜 그런지 고개가 끄덕여집니다. 하지만 그 안에 담긴 내용은 본인의 경험을 살려 현대적으로 다듬어진 것으로, Z의 올라운드 성능을 한층 더 끌어올린 결과입니다. 이 스마트한 스타일까지 포함해, Z 커스텀의 선택지에 꼭 넣어두고 싶은 한 대입니다.
스티어링 스템은 GPZ900R 후기형 φ41mm 포크용이며, 스페이서를 통해 φ36mm 포크에 맞추고 오프셋을 60→40mm로 조정했다. 미터는 올인원 스택 ST700SR로 탑브릿지에 인디케이터를 장착했다.
KZ1000의 원형에서 사각형으로 바뀐 연료탱크는 중고(내부는 깨끗한) Z1-R용이다. 이 양 옆과 윗면에 쉐이크니스피드 그래픽으로 핸드 레터링을 추가했다.
테일램프는 베이츠 타입이며, 후미등은 번호판 홀더 양쪽에 초소형 LED 타입을 장착했다.
엔진은 JE 피스톤에 오리지널로 주문한 φ78mm 단조품으로 1260cc 사양, 실린더는 APE 빅 블록을 조합했다. 크랭크는 TIS에서 손질한 TIS, 변속기는 쓰리웨이브 5단 크로스, 헤드는 2mm 면연마로 포트를 확대, 캠은 베이스 서클 1인치의 WEB460(IN)/WEB435(EX)를 사용했다. 9인치 13단 스트레이트 오일 쿨러 상단에 9인치 13단 오일 쿨러를 장착하고, 스테이 좌우에 프론트 윈커를 달았다고 한다.
기화기는 미쿠니 RS36(RS는 TM의 북미 수출명)을 알루미늄 깔때기 사양으로 사용한다.
프론트 스프라켓 커버는 D&GCHASSIS의 아웃보드 베어링 지지대이며, 외부에서도 출력축을 지지한다. 드라이브체인은 RK의 520XXW를 사용했다.
스텝은 모리와키 Z용 백스텝의 베이스 플레이트에 SS이토우 Z용 스텝 키트(알루미늄 가공 바 타입)를 조합한 스텝 키트입니다. 를 조합한다. 클러치는 커버의 각인에서 알 수 있듯이 미국 MTC 엔지니어링의 록업 클러치가 장착되어 있다.
프론트 포크는 순정과 동일한 직경의 모리와키 KYB φ36mm에 SS 이토 스프링을 조합한 것이다. 프론트 브레이크는 브렘보 액시얼 CNC 4피스톤 캘리퍼 + 썬스타 웍스 익스텐디드 디스크이며, 프론트 펜더에는 플레어 패턴이 들어가 있다.
리어 브레이크는 브렘보 P2-CR842P 리어 캘리퍼 + 썬스타 디스크. 배기 계통은 MG 네스트 오리지널 메가폰 머플러다.
리어 서스펜션은 오린스 KA446 그랜드 트윈을 블루선더스 7N01 소재의 스윙암(캐치 탱크 포함)과 결합했다. 앞뒤 휠은 마그네슘 합금 단조 MAGTANJB1으로 1.85-19/2.15-18에서 더 넓은 2.75-18/4.50-18 사이즈의 마그네슘 합금 단조 휠이 장착된다.
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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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양
분류 | 부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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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 JE 피스톤 단조 피스톤 키트 φ78mm(주문 제작품) APE 실린더 블록 WEB CAM .460 /.435 캠샤프트 THREE WAVE 5 클로즈비 트랜스미션 R 키트 Ver.2 Z-1, Z-2, Z1-R용 |
카뷰레터/흡기 | 미쿠니 RS36(TM36과 동급) |
배기 | MG NEST 오리지널 메가폰 배기 장치 |
프레임 | BLUE THUNDERS 캐치탱크 & 스탠드 마운트가 있는 스윙 암 |
브레이크 | 브렘보 PMC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브렘보 CNC4 피스톤 캘리퍼스 SUNSTAR WORKS EXPAND Front Disc Rotor brembo P2-CR84 2P 리어 캘리퍼 썬스타 커스텀 리어 디스크 |
휠 | JB POWER (BITO R&D) [MAGTAN] 단조 마그네슘 휠 JB1 |
서스펜션 | MORIWAKI KYB 프론트 포크 키트 SPEED SHOP ITO 포크 스프링 기존 모리와키 KYB 36mm 포크용 OHLINS 리어 서스펜션 |
스텝 | 모리와키 리어 세트의 베이스 플레이트 SPEED SHOP의 스텝바/페달 ITO의 Z용 리어 세트 키트 |
구동장치 계열 | MTC ENGINEERING 다단 잠금 클러치 D&G CHASSIS 스프로킷 서포트 키트 Z900 / Z1000- 드래그 바이크용 아웃리거 플레이트 키트 RK 520XXW 드라이브 체인 |
핸들/스티어링 | STACK ST700SR Stack Timer Dash System Base Kit |
오일 쿨러 | EARL'S 오일 쿨러, 스트레이트 (9 인치 / 13 열) |
이 기사의 원문
Heritage & Legends


editor
Hakuyo
A foreigner who rides in Japan, Japanese call this "Gaijin Rider". 6th year in the Webike global team. He feels and shares the real bike life in Japan then presents you how interesting Japanese customs 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