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와사키 Z900RS 카페 커스텀 by 윌리 : 최고의 조합
Wheelie's Z900RS CAFE
가와사키 Z900RS를 서킷 주행용으로 개조한 차량처럼 보이지만 조금 다르다. 제작자는 오리지널 핸드메이드 눈목자 단면 알루미늄 스윙암과 NC 부품으로 유명한 윌리의 토미나가 씨다. 토미나가 씨가 'Z1000 카페'라고 부르는 이 바이크는 프레임과 외장, 앞뒤 서스펜션 등 대부분의 부품은 Z900RS 카페를 베이스로 하고 있다.
엔진은 같은 가와사키의 수랭식 직렬 4기통이지만 ZX-10R의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우연히 이 엔진과 FI, 하네스를 입수하게 되었고 이를 계기로 만든 것이다. 방풍성을 노린 비키니 카울에 카페, 1000cc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해 Z1000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제작의 원동력은 '서킷에서 잘 달릴 수 있는 네이키드 바이크를 만들고 싶다'는 토미나가 씨의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다. 1100/1200/다에그의 ZRX 시리즈나 공랭식 Z 등 과거의 네이키드 바이크는 스트리트 주행도 즐기는 한편, 커스텀을 통해 서킷에서 빠르게 달리는 것을 즐겼다. 이를 지금의 네이키드로 실현시켜 보자고 생각한 것이다.
당시는 Z900RS용 엔진 튜닝 부품이 없던 시절이라 마침 가지고 있던 10R의 엔진을 사용하게 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아무리 같은 가와사키 수랭식 4기통&FI 모델이라고 해도 ZX-10의 엔진이 Z900RS에 쉽게 들어갈 리가 없다. 그래서 엔진 및 FI/스로틀 바디의 위치를 검토하여 Z900RS의 트렐리스 프레임에 이질감 없이 들어갈 수 있도록 크로몰리 파이프로 엔진 마운트를 제작(엔진 사이드의 파이프는 그 일부다)하여 장착에 성공했다.
2020년 여름에 완성하여 그해 가을, 오토폴리스(일본의 모터스포츠 경기장)에 끌고 가서 주행해 보자 상당히 만족스러웠다고 한다. 결과적으로 또 다른 목표였던 자체 제작 NC 부품이나 스윙암 등의 테스트에도 사용할 수 있고, 270km/h를 기록하면서도 안정성이 높은, 그야말로 서킷을 쾌속으로 달릴 수 있는 네이키드 바이크가 탄생했다.
여기에 베이스인 Z900RS와는 또 다른 10R의 엔진 특성과 이로 인한 주행 특성은 단순히 Z900RS 엔진을 튜닝하는 것만으로는 맛볼 수 없는 것이었을 것이다. 우연한 계기였지만 현행 모델끼리 엔진을 컨버팅해 원하는 바이크를 만든다. 새로운 발상의 매력적인 커스텀 차량이다.
핸들
계기판은 하네스를 포함해 ZX-10R로 교체했다. 스템은 윌리의 빌렛 'Z900RS 올린즈 도립식 포크용 트리플 트리'를 사용했다. 핸들바, 클러치 레버는 모두 제타, 프론트 마스터실린더는 브렘보의 레이디얼 펌프를 장착했다.
외장 부품
비키니 카울은 Z900RS 카페용 순정품으로, 차체 색상과 마찬가지로 2021년형 Z900RS 순정 컬러인 캔디톤 그린으로 도색했다.
시트도 Z900RS 카페의 싱글 시트 스타일을 장착했다. 시트 레일을 포함한 메인 강관 프레임에 보강이나 가공은 하지 않았다.
연료탱크와 사이드 커버, 테일 카울은 순정 그대로, 테일에는 제킨 플레이트를 추가했다. 사이드 커버 엠블럼에는 Z1000의 모델명을 반영했다.
엔진
스티어링 헤드 아래는 앞쪽 엔진 마운트(볼트 부분)다. ZX-10R 엔진에 맞춘 에어덕트(알루미늄 소재)도 추가되었다.
이 Z1000 카페의 엔진과 보조기기는 가와사키 슈퍼스포츠 ZX-10R의 2008년형이다. 프론트 스프로킷의 위치, 리어 서스펜션 주변/스로틀 바디와 프레임/연료 탱크와의 간격을 고려하여 장착 위치를 결정하고, 크로몰리 파이프로 엔진 마운트를 제작했다. Z900RS 측 프레임(앞은 탱크 앞쪽 아래, 뒤는 인젝션 커버 앞쪽 아래)에 볼트로 장착할 수 있도록 했다. 이질감도 거의 들지 않는다.
실린더 앞쪽 아래에는 크로몰리 파이프 엔진 마운트가 엔진 앞쪽을 지지하고 있다. 리어 엔드 쪽은 노멀과 마찬가지로 피벗 아래에서 프레임에 지지된다. 엔진 본체는 2008년형 ZX-10R의 노멀. 양쪽에 지비레이싱 슬라이더를 장착했다.
FI와 스로틀 바디/링크도 Z900RS와 ZX-10R이 다르기 때문에 프레임과의 간섭을 피하면서 엔진 위치를 결정하고 클리어했다.
섀시
프론트 포크는 올린즈의 도립식 제품으로 교체했다. 프론트 브레이크는 브렘보 레이디얼 M4 캘리퍼, 디스크는 썬스타 제품로 구성했다. 앞뒤 휠은 마그네슘 합금 단조 마르케지니 M10S, 사이즈는 3.50-17/6.00-17인치다. 액슬 샤프트는 φ25mm이다.
리어 브레이크 주변은 브렘보 CNC 캘리퍼+윌리 서포트+썬스타 디스크. 스윙암은 윌리의 핸드메이드 7N01 알루미늄 5각 눈목자 단면도. 사일렌서는 노지마 엔지니어링의 티타늄을 사용했고, 배기 파이프는 윌리의 10R용이 없어 아크라포빅 제품으로 대체했다.
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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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양
분류 | 부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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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 GBRacing 엔진 커버 세트 |
배기 | NOJIMA 리페어 사일렌서 WHEELIE Z900RS 탠덤 스텝용 머플러 브라켓 |
프레임 | WHEELIE Z900RS 트리플 트리 (올린즈 업사이드 다운 포크용) WHEELIE Z900RS/CAFE 3D 링크 플레이트 WHEELIE Z900RS 7N01 오각형 강화 스윙암 (0W 타입, 엔듀런스 스탠드 후크 포함, 캘리퍼 다이렉트 마운팅 사양) |
브레이크 | brembo 레이디얼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brembo 모노블록 레이디얼 마운트 브레이크 캘리퍼 키트 M4 P4 34/34 108mm 싱글 SUNSTAR 프리미엄 레이싱 홀 타입 프론트 디스크 로터 brembo P2-RS84 리어 브레이크 캘리퍼 84mm SUNSTAR 웍스 익스팬드 리어 플로팅 디스크 로터 |
휠 | MARCHESINI 알루미늄 마그네슘 단조 휠 M10R 코르세 WHEELIE 프론트 액슬 샤프트 키트 |
서스펜션 | OHLINS 도립식 프론트 포크 FG R&T 200 OHLINS 리어 서스펜션 |
스텝 | WHEELIE Z900RS/CAFE 동축 페달 타입 3D 스텝 WHEELIE Z900RS/CAFE 3D 탠덤 스텝 키트 |
구동장치 계열 | RK 520XXW 드라이브 체인 ED; BK RK 하이카본 스틸 프리미엄 스프로킷 |
핸들/스티어링 | ZETA GT 핸들바 ZETA 플라이트 퍼치 RD |
외장 부품 | WHEELIE Z900RS 카본 리어 펜더 |
이 기사의 원문
Heritage & Legends


editor
Hakuyo
A foreigner who rides in Japan, Japanese call this "Gaijin Rider". 6th year in the Webike global team. He feels and shares the real bike life in Japan then presents you how interesting Japanese customs 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