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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숙성을 위해 추가된 FI : ZEPHYR750 Cust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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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구스! 의 ZEPHYR750

파이어볼 컬러의 제퍼 750 커스텀. 17인치 앞뒤 서스펜션이 장착된 이 바이크는 750cc의 소형 모터사이클의 느낌을 주면서 스포티한 외형이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흡기 시스템에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놀랍게도 이 바이크는 연료분사식(FI) 방식이다. 이뿐만 아니라 많은 기화기 모델들이 주행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혹은 의지로 FI 모델로 개조되고 있다. 정통 모델에 새로운 연료 공급을 접목하는 것. 이 자전거에는 두 가지 목적이 모두 존재하지만, 이 자전거의 오너의 목표는 조금 예상치 못한 것이었는데, 그것은 바로 매우 시끄러웠던 FCR 기화기 소음을 비롯해 배기 시스템의 소음을 줄이는 것이었다.

하지만 FI 변환을 위한 전용 키트나 전용 키트가 없었기 때문에 이리저리 부품을 구해 차근차근 만들어야 했다. 스로틀 바디와 인젝터는 기존 FI 모델에서 가져왔고, 엔진에 장착하는 어댑터는 바구스! 오리지널 원조품을 사용했고, 연료가 절대 흐르지 않아 자체로는 연료가 흐르지 않기 때문에 연료 펌프가 필요했고, 각종 센서를 감지하는 센서와 분사할 연료의 적정량을 계산하는 ECU가 필요했다. 스로틀 바디에 분사할 적정량을 계산하기 위한 각종 센서와 ECU가 필요했고,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연료량과 점화량을 최적화하기 위한 세팅도 필수적이었다. 차례로 완성된 것이 바로 이 사진처럼 완성된 것. 실제 배기음은 상당히 조용하고, 기화기에서 나는 소리와 같은 소리는 확실히 없다. 현대의 중급형 모터사이클보다 더 조용하다고 할 수 있을 정도의 소리다. 게다가 바구스! ZEPHYR750은 풀 스로틀을 풀로 달릴 수 있다. 1500rpm 전후에서 실속을 걱정하지 않고 편하게 탈 수 있다.

핸들

프론트에는 SCLUPTURE 스티어링 스템 키트가 장착된 노블스 올린즈 인버티드 패키지를 사용했고, 브레이크 마스터는 브렘보 RCS, 그리고 클러치 홀더는 코켄(KOHKEN)이며, 미터기 표시등 왼쪽에 노크센서 모니터를 추가해 FI 설정이 가능하도록 했다.

Bodyworks

불덩어리 색상의 연료탱크와 사이드 커버는 모두 순정으로, 처음 나온 지 오래되어서 그런지 세월의 흔적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깨끗하다. 10년이 지났다고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깨끗하다.

시트는 부구스(Bugus!)가 추천하는 아이템으로, 인기 있는 알칸타라 스킨을 사용하면서 라이딩이 편한 형태로 만들어졌으며, 테일 카울은 파워빌더가 제작했다.

FI 시스템을 제어하는 MoTec M84 ECU와 ETC 온보드 장비는 펜더를 제거한 후 테일 카울 아래에서 시트까지 설치된다.

엔진

각 센서의 신호를 계산해 점화 및 연료량 등을 3차원적으로 제어하는 것. 사진은 캠 위치 센서, 다른 센서로는 오일 온도, 대기압, 흡기압, 크랭크 센서 등 다양한 센서가 추가된다.

엔진은 배기량 738cc의 스톡 엔진이지만, 오버홀링 및 포팅 작업을 거쳐 850cc로 배기량을 늘릴 계획이 있으며, 엔진은 에는 휠리 펄서 커버, 스트라이커 가드 슬라이더 등 엔진의 품질과 기능성을 향상시키는 부품이 장착되어 마치 맞춤형 엔진인 만큼 스로틀바디 아래에 연료펌프가 장착되어 있다.

흡기 및 배기

흡기시스템은 FCRΦ35mm에서 FI로 변환, 스로틀바디는 Φ38mm Z1000, 단차 없이 내부 통로에 최적화된 어댑터는 바구스에서 제작 및 세팅! Φ38mm 보어를 Φ34mm 보어처럼 설계하여 Φ38mm 보어에서도 1500rpm부터 풀 스로틀을 풀가동해도 실속 없이 달릴 수 있도록 했다.

Chassis

스텝은 스트라이커 스페셜 리어셋 키트(STRIKER Special Rearsets Kit, 검정색)로, 뒷면 25mm x 윗면 25mm의 원 포지션 셋업이다.

프론트 브레이크는 브렘보 .484 캘리퍼와 선스타 프리미엄 레이싱 브레이크 디스크를 장착했으며, 프론트 펜더는 ExM 패키지에 포함된 카본 파이버 아이템이다.

리어 브레이크는 브렘보 P2 34 캘리퍼와 KEINZ가 지원하는 썬스타 프리미엄 레이싱 브레이크 디스크가 장착되어 있으며, 배기 시스템은 바구스! 배기.

스윙암은 7N01 알루미늄을 3중 사각형 단면, RX코트(블랙) 사양으로 휠리에서 수작업으로 제작했으며, 리어쇽은 올린즈다. 휠은 3.50-17, 5.50-17 사이즈의 단조 알루미늄 마르케시니 M10S를 사용했으며, 많은 볼트를 64개의 티타늄 볼트로 교체했다.

갤러리

사양

Part 자세한 내용
엔진 스트라이커 가드 슬라이더
Wheelie Zephyr750 Pulsar Cover
탄수화물 / 섭취량 Z1000 Stock Fuel Injection
MoTec M84 ECU
프레임 Wheelie Zephyr750 스윙암
브레이크 브렘보 RCS 래디얼 브레이크 마스터
Brembo .484 CNC Caliper Kit P4 32
SUNSTAR 프리미엄 레이싱 프론트 및 리어 브레이크 디스크
브렘보 리어 캘리퍼 P2 34
브렘보용 KEINZ 리어 캘리퍼 브래킷
Wheels MARCHESINI 단조 알루미늄 휠 M10S Competition Evo
서스펜션 NOBLEST OHLINS NEW Foldable "E x M" 패키지
OHLINS 리어 서스펜션 레전드-트윈
Steps STRIKER Rearsets Kit
핸들 / 스티어링 SCULPUTRE Stering Stem Kit
KOHKEN 기계식 클러치 홀더
Seat 바구스! 오토바이 오리지널 시트
Bodyworks POWER BUILDER 오리지널 테일 카울
바구스! 모터사이클 통합형 펜더 제거기 키트 블랙

바구스 소개! 모터사이클

바구스(Bagus!)는 인도네시아어로 '최고'라는 뜻. 말 그대로 모든 고객에게 'BEST'한 삶을 제공한다는 콘셉트다. 모터사이클의 커스터마이징, 수리, 점검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모터사이클을 좋아한다면 꼭 한번 방문해 보길 바란다.

바구스! 모터사이클 브랜드 페이지

이 기사의 원본 출처

헤리티지 & 레전드

Hakuy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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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itor

Hakuyo

A foreigner who rides in Japan, Japanese call this "Gaijin Rider". 6th year in the Webike global team. He feels and shares the real bike life in Japan then presents you how interesting Japanese customs 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