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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X-14R 드래그 레이스 커스텀 : 1510cc 엔진과 NOS(단종 신품)로 속도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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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min read

레드 모터의 ZX-14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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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이 ZX-14R 커스텀 바이크는 2022년, 개조 규제가 없는 일본의 드래그 레이스인 'JD-STER'에서 5경기 모두 결승까지 진출한 바 있다.

겉보기로는 거의 노멀에 가까워 보이지만, JE 피스톤과 캐릴로 커넥팅 로드를 이용해 배기량이 1510cc로 늘어났다. 실린더 헤드는 반스앤하인즈에 의해 3D 포트 가공이 이루어졌으며 대형 밸브도 장착되었다. 서브 컨트랙터로 연료를 조정하여 후축 230ps, NOS(아산화질소에 의한 과급)로 100ps를 더한 330ps. 섀시는 롱 스윙 암 키트와 나이트론 쇼크를 이용해 프론트를 로우 다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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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3~5단 기어로 주행할 때 리어 타이어에 스핀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 유지보수에 신경쓴 덕분에 1/4마일(약402.1m)을 매번 8.4~8.5초 사이로 완주해내는 14R. 2022년 결승전에서는 8.426초를 기록했다.

머플러 오른쪽 아래에는 무게추가 있는데 이는 체중이 가벼운 라이더가 바이크를 쉽게 컨트롤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렇듯 스피드 향상을 위한 각종 작업이 이루어지는 등 공들여 제작된 드래그 레이스 커스텀이다.

핸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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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장 부품과 계기판, 핸들, 마스터는 14R 순정품을 그대로 사용했다. 계기판 상단에 시프트 라이트가 추가되었으며, NOS(New Old Stock, 단종된 미사용 신품) 스위치와 레이스용 소형 우측 미러도 장착되었다.

흡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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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일렌서 안쪽 아래부분에 보이는 네모난 물체는 무게추다. 차체에 맞게 2~5kg의 제품을 적절히 사용해 프론트가 뜨는 것을 방지하고, 리어 트랙션을 높여 무게 중심을 낮춰준다. JD-STER에서는 제한이 없지만 운전자 포함 무게제한이 있는 경우가 많은 드래그 레이스에서는 체중이 가벼운 라이더들이 무게를 맞추기 위해 무게추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프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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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은 2mm 더 큰 Φ86mm짜리 JE 단조 피스톤을 이용해 1510cc 사양으로 변경했다. 캠은 순정, 헤드는 반스앤하인즈 제품이며 3D 가공되었다.

섀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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φ43mm짜리 이너 튜브의 도립식 프론트 포크와 닛신 레이디얼 마운트 4피스톤 캘리퍼, 페일 디스크는 순정품을 사용했다. 또한, 프로 오픈 클래스의 하야부사와 ZX-14R 커스텀에서 자주 이루어지는 로우 다운 세팅을 브록스의 타이 다운 벨트를 이용해 실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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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어 쇼크는 나이트론 R3, 배기계는 브록스 퍼포먼스의 스테인리스 스틸 사이드 와인더를 장착했다. 리어 브레이크는 순정품을 그대로 사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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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윙 암은 순정품을 로어링 토이즈의 익스텐션을 이용해 연장했다. 빈 공간에는 과급용 NOS 볼트(블루)를 장착했다. 에어시프터도 장착했으며, 실버 컬러의 볼트는 시프터용이다. 휠은 3.50-17 / 6.00-17 사이즈의 순정품을 장착했다.

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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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양

분류 부품
엔진 JE Φ86mm 단조 피스톤
배기 Brock's CT 시리즈 티타늄 풀 배기 머플러
프레임 ROARING TOYZ ZX14R 스윙 암 익스텐션
서스펜션 Φ43mm 인버티드 프론트 포크
NITRON 리어 서스펜션 모노 쇼크 NTR R3 시리즈
드라이브 시스템 EK 530DRZ2 드라이브 체인
기타 Brock's 프론트 포크 타이 다운 키트(레이디얼 마운트 캘리퍼용)

이 기사의 원본 출처

Heritage & Legends

Hakuyo
Hakuyo

editor

Hakuyo

A foreigner who rides in Japan, Japanese call this "Gaijin Rider". Third year in the Webike global team. He feels and shares the real bike life in Japan then presents you how interesting Japanese customs 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