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즈키 GSX-R1000 커스텀 by TG-RUN : 완벽한 에이징
TG-RUN's GSX-R1000
스즈키의 중심 모델인 GSX-R 시리즈. 유랭식 엔진 차량까지 포함하면 초대 모델인 750이 출시된 1985년부터 2020년 현재 기준 35년 동안 거의 매년 모델 체인지가 반복되어 왔다. 차량의 각 부분을 고품질화하여 성능과 승차감을 높이는 버전업 컴플리트를 실시하고 있는 테크니컬 개러지 런(Technical Garage RUN)에서도 GSX-R을 주로 취급하고 있다.
베이스 차량은 신차뿐만 아니라 중고 차량도 가능하다. 하지만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신중한 판단이 필요하다고 한다. 이번 글에서 소개할 차량을 참고하면 좋을 듯하다.
"이 스즈키 GSX-R1000은 저희 가게의 버전업 컴플리트 최신작입니다. K5 2005년형, 벌써 15년 이상 된 차량을 베이스로 삼았습니다. GSX-R은 매년 업그레이드 되기 때문에 최신형과 비교하면 전자제어에 큰 차이가 있지만, 날카로우면서 원활한 주행감과 힘찬 파워 등 K5 고유의 특성은 자랑할 만합니다. 이에 반해 현행 모델은 제어를 세밀하게 해 승차감을 좋게 만들었다는 것을 역으로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고려해 이 차량은 더욱 퀄리티 높은 주행이 가능하도록 커스텀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 K5는 오너께서 구입하신 신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고 차량과는 다르게 지금까지 어떤 커스텀을 했는지 모두 알 수 있습니다." TG-RUN 대표 스기모토 씨가 이렇게 말했다.
최신형 모델이 아닌 이상 중고차를 기반으로 버전업 컴플리트 작업을 진행하게 된다. 당연하게도 베이스 차량은 상태가 괜찮은 바이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 K5는 구입 초기부터 제대로 정비를 받는 등 오너가 정성껏 관리를 해왔다.
신형 모델이 나와도 마음에 들어 계속 타고 다니다가 최근 에 커스텀을 통해 업그레이드(버전업)하여 즐거움을 더욱 확장시켰다고 한다. 신차로 즐기고, 정비를 통해 좋은 상태를 유지한 후 베이스 차량으로 삼았다. 더 나아가 커스텀을 거쳐 업그레이드. 이 정도면 앞으로 오랫동안 탈 수 있을 것이다.
핸들
경량 가공이 적용된 탑브릿지는 TG-RUN의 오리지널 부품이며, 티타늄 코팅 스크린과 실버 카본 소재의 미터 커버는 매지컬 레이싱 제품이다. 프론트 마스터실린더는 브렘보 레이디얼, 와이어식 클러치는 레버를 제타 제품으로 교체했다.
외장 부품
시트는 TG-RUN의 스포츠&컴포트 시트로 교체되었다. 15년이나 된 바이크라는 것이 믿기지 않을 정도로 깔끔한 외관에서도 정기적인 정비가 잘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는데, TG-RUN은 스즈키 신차와 중고차를 취급한 경험이 많기 때문에 정기적인 정비의 중요성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것이다.
엔진
엔진 영역은 케이팩토리의 엔진 슬라이더와 TG-RUN의 오리지널 티타늄 필러 캡을 장착하고, 시트 레일 볼트를 베타 티타늄 볼트로 교체한 것 말고는 내부와 외부 모두 노멀 상태다. 엔진오일 교환을 비롯한 정기적인 정비를 통해 양호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흡기&배기
머플러는 케이팩토리의 풀 티타늄 머플러이며, 버닝 블루 컬러가 차체 색상과 잘 어울린다. 각 부분의 볼트는 베타 티타늄으로 변경되었다.
섀시
5가지 포지션 중 선택이 가능하고 심플한 디자인의 스텝은 TG-RUN의 라이딩 스텝 키트다. 조작성도 좋다.
프론트 포크는 올린즈 도립식 포크, 레이디얼 마운트 4피스톤 프론트 브레이크 캘리퍼는 브렘보 GP4다. 프론트 디스크는 특별제작 어태치먼트를 조합하여 과거 레이서 스타일의 썬스타 레이싱 디스크를 장착했다.
스윙암은 K5 노멀, 휠은 마르케지니 알루미늄 단조 M10S를 장착했다. 사이즈는 노멀과 동일한 3.50-17/6.00-17인치를 선택했다.
리어샥은 올린즈 제품, 이너 펜더는 매지컬 레이싱 제품으로 교체했다. 리어 브레이크 캘리퍼는 브렘보 CNC 2피스톤을 TG-RUN 서포트를 이용해 장착했으며, 브레이크 디스크는 썬스타 제품을 사용했다. 레이싱 스탠드 후크는 케이팩토리 제품이다.
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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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양
분류 | 부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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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 TG-RUN & β 티타늄 오일 필러 캡 HAYABUSA / GSX-R / 오일냉각 엔진용, 블루 K-FACTORY 엔진 슬라이더 |
프레임 | K-FACTORY 스탠드 후크 M8 |
브레이크 | brembo 레이싱 레이디얼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19×18] brembo GP4-RX 레이디얼 CNC 4P 캘리퍼 SUNSTAR 익스클루시브 레이싱 디스크 로터 (ST1000 클래스용) TG-RUN & SUNSTAR TG-RUN 로고 포함 플로팅 핀/ 실버 컬러 12개 세트 (디스크 1장용) brembo GP2-SS CNC 2 피스톤 리어 캘리퍼(리어) SUNSTAR 프리미엄 레이싱 디스크(리어) |
휠 | MARCHESINI 알루미늄 단조 휠 M10S 콤페 에보 앞뒤 세트 |
서스펜션 | OHLINS FG R&T K-FACTORY 프론트 액슬 슬라이더 OHLINS 리어 서스펜션 |
스텝 | TG-RUN 라이딩 스텝 키트 |
구동장치 계열 | RK 하이 카본 스틸 프리미엄 스프로킷 RK 520XXW ED.GOLD 드라이브 체인 |
핸들/스티어링 | Magical Racing 미터 커버 G 실버 ZETA 피벗 레버 |
시트 | TG-RUN 스포츠&컴포트 시트 |
외장 부품 | Magical Racing 카본 트림 윈드실드, 능직 카본/슈퍼코트 Magical Racing FRP 브래킷 포함 리어 펜더, 능직 카본 |
이 기사의 원문
Heritage & Legends


editor
Hakuyo
A foreigner who rides in Japan, Japanese call this "Gaijin Rider". 6th year in the Webike global team. He feels and shares the real bike life in Japan then presents you how interesting Japanese customs 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