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즈키 GSX-R1000R 커스텀 by 브라이트 로직 : 꼼꼼한 튜닝
BrightLogic's GSX-R1000R
현재까지 수많은 GSX 커스텀을 만들어온 브라이트 로직. 역대 요시무라 GSX-R 레이서의 레플리카도 다수 제작하고 있어 GSX-R 오너들이 자연스럽게 모여드는 장소라고 할 수 있겠다.
어느 차량이든 변하지 않는 점은 브라이트 로직의 타케나카 씨가 항상 생각하는 '올바른 기능을 이끌어내기 위한 베이스를 제대로 제작하는 것'이다. 그렇게 탄생한 것이 바로 이 차량이다. 트리톤 블루 메탈릭의 차체 색상과 측면에 새겨진 커다란 SUZUKI 로고가 눈에 띄는 최신형 GSX-R, R1000R의 M2('22년식).
오너가 의뢰한 차량으로, 내구 레이서 스타일로 많은 부분을 업그레이드시킨 커스텀 차량이다. 소위 풀장비라고 불리는데 이 또한 단순히 장착하기만 한 것이 아니라 곳곳에 배려가 담겨 있다.
앞뒤 MAGTAN JB4 휠과 올린즈 프론트 포크/TTX 리어샥은 교체 시 청소와 급유가 이루어진다. 브라이트 로직에서는 대상이 신차, 신부품이라 해도 동일하게 작업을 진행한다. 당연하다고 느껴지지만 의외로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은 부분이기도 하다. 고성능 부품, 신차라는 이유로 작업을 생략하지 않고 하나하나 제대로 확인한 후 성능을 올바르게 이끌어 낸다. GSX-R 시리즈라면 더더욱 그렇다고 말할 수 있는 부분이다.
리어 휠에 들어가는 댐퍼 고무도 탈거하고 고무 그리스를 바른 뒤 다시 조립한다. 변속이나 가감속 시 리어 휠에 가해지는 충격을 제대로 완화시켜 준다. 엔진에 영향을 미치는(경우에 따라서는 망가질 수도 있는)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이런 작업을 거친다고 한다.
프론트 마스터 실린더는 브라이트 로직으로서 당연하다고 할 수 있는 브렘보 제품이 사용되었다. 우수한 터치감과 선형적인 작동을 해치지 않도록 호스의 길이도 고려되었으며, 리어는 잠기지 않도록 세팅되어 있다. 세세한 부분은 순정 카울의 앞쪽에 장착되어 있던 미러를 뒤쪽으로 옮겨 스마트화를 꾀했다. 이는 브라이트 로직의 GSX-R1000 커스텀 정석 메뉴다.
또한, 완성된 커스텀 차량에 오너가 직접 시승한 후, 차고 조정 키트를 제작해 다시 한 번 조정하는 등 피팅 작업도 꼼꼼하게 거쳤다. 어쩌면 당연한 일이지만 좋은 차량을 만들기 위해서는 중요한 부분이다. 전체적인 완성도도 중요하지만 이러한 점에도 주목해야 한다.
핸들
스티어링 스템은 노멀, 프론트 마스터는 브라이트 로직에서 교체가 필수라고 생각하는 브렘보 제품으로 교체했다. RCS 코르사 코르타를 선택했다.
와이어 구동식 클러치는 레버를 브렘보의 기계식 클러치 레버로 교체했다. 핸들 그립은 요시무라 제품이다.
외장 부품
프론트 카울은 헤드라이트를 포함해 클레버울프의 '17~스트리트 풀 카울로 교체하고 순정 컬러로 도색했다.
미러는 매지컬 레이싱의 레이서 레플리카 미러 타입4 헤드를 순정품처럼 카울 앞쪽이 아닌 카울 안쪽에 있는 브래킷에 장착하여 중량 감소와 시인성 향상을 꾀했다. 이로 인해 생긴 카울 측의 장착 구멍은 스피드라의 미러 홀 커버로 막았다.
방향지시등은 초소형 LED 제품을 양쪽 사이드 카울 전단과 번호판 홀더 측면에 장착되었다. 이너 펜더의 탈장착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했으며, 번호판 홀더와 이에 연결되는 리어 배선, 미러를 분리하기만 하면 바로 서킷 주행이 가능하도록 고안되었다.
시트 카울도 클레버울프의 내구 시트 카울로 교체하고 순정 스타일의 그래픽을 적용했다.
엔진
수랭식 DOHC 4밸브 직렬 4기통 999cc 엔진과 알루미늄 트윈스파 프레임은 노멀이며, 엔진 측면에 GB 레이싱의 FIM 공인 엔진 커버를 장착했다. 카울 분할부에 사용된 퀵 패스너를 통해 외장 부품을 변경한 것을 알 수 있다.
섀시
스텝 키트는 요시무라의 X트레드를 사용했다. 드라이브 체인은 순정과 동일한 525 사이즈, RK의 525XXW를 선택했다.
프론트 포크는 올린즈 FGRT224(FGR/TNIX), 프론트 브레이크는 브렘보 CNC 4P 레이싱 레이디얼 캘리퍼에 브렘보 슈퍼스포츠 디스크를 조합했다. 베이비 페이스의 액슬 슬라이더도 장착되어 있다.
리어샥은 올린즈 TTX2018GP(SU468)를 세팅했다.
리어 브레이크는 브렘보 GP2-SS2P 캘리퍼와 썬스타 웍스 익스팬드 디스크의 조합. 사일렌서는 요시무라 R-11Sq 사이클론의 ST 티타늄 커버.
휠은 MAGTAN JB4로 순정과 동일한 3.50-17/6.00-17 사이즈를 장착했다. 능직 카본 소재의 체인 가드 및 리어 펜더는 매지컬 레이싱 제품이다.
키지마 헬멧락에 블랙박스용 리어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으며, 베이비페이스의 레이싱 후크도 탑재되어 있다.
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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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양
분류 | 부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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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 GBRacing 엔진 커버 세트 YOSHIMURA 라디에이터&오일 쿨러 코어 프로텍터 |
배기 | YOSHIMURA 슬립온 R-11Sq 사이클론 EXPORT SPEC |
브레이크 | brembo 19RCS 코르사 코르타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YOSHIMURA 브레이크 레버 가드 brembo 레이디얼 마운트 2피스 캘리퍼 P4 30/34 108mm brembo [Super Sport] 플로팅 디스크 좌우 세트 brembo GP2-SS 2P 리어 캘리퍼 SUNSTAR 웍스 익스팬드 리어 디스크 로터 |
휠 | JB POWER (BITO R&D) 마그네슘 단조 휠 JB4 |
서스펜션 | OHLINS 도립식 프론트 포크 FG R&T 200 BABYFACE 액슬 슬라이더 OHLINS TTX 2018GP(SU468) |
스텝 | YOSHIMURA 스텝 키트 X-TREAD |
구동장치 계열 | RK 525XXW 드라이브 체인 |
핸들/스티어링 | Magical Racing 레이서 레플리카 미러 타입4 brembo 기계식 클러치 레버 키트 YOSHIMURA 그립 고무 세트 |
외장 부품 | CLEVERWOLF 스트리트 풀 카울 CLEVERWOLF 엔듀런스 윈드실드 CLEVERWOLF 엔듀런스 시트 카울 SSK 미러 홀 커버 Magical Racing 프론트 펜더 Magical Racing 리어 펜더 Magical Racing 체인 가드 |
전기/전자 | KELLERMANN 불렛 아토 세계 최소형 방향지시등 |
브라이트 로직 소개
브라이트 로직은 레이스 경험이 풍부한 전직 요시무라 기술자를 중심으로 설립된 회사다.
이 기사의 원문
Heritage & Legends


editor
Hakuyo
A foreigner who rides in Japan, Japanese call this "Gaijin Rider". 6th year in the Webike global team. He feels and shares the real bike life in Japan then presents you how interesting Japanese customs 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