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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즈키 GSX1000S 카타나 커스텀 by 생츄어리 : 미국에서 일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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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NCTUARY's GSX1000S KATANA

 최신 17인치 하이그립 타이어를 장착하여 즐길 수 있도록 한다. 그런 컴플리트 커스텀으로 만들어지는 생츄어리의 RCM. 이 GSX1000S는 그 중에서도 하나의 중요한 전환점이라고 할 수 있는 RCM-500이다. 과감하게 현대 차량과 같은 싱글 시트를 장착한 상태와 도색을 보면 지금까지 봐 온 RCM과는 조금 다른 느낌이 든다.

"이 차량은 미국 분께서 주문하신 차량입니다. 오너는 RCM을 좋아한다고 하십니다. 일본에도 일 때문에 오실 기회가 많았는데, 저희가 도쿄에 있을 당시(2000년 여름~2015년 봄)부터 일본에 오실 때마다 매장에 방문해 주셨습니다. 지금은 많은 바이크와 슈퍼카 등을 소유하고 계시는데, 2018년에 RCM 커스텀을 생각하게 되셨다고 합니다.

베이스 차량은 오너가 아직 젊고 돈도 없던 시절에 마음에 든다며 아르바이트로 돈을 모아 샀다는 카타나로, 1100이 아닌 1000S입니다. 차량은 차고 한 구석에 오랫동안 있었습니다."라고 제작하게 된 계기를 밝히는 생츄어리의 나카무라 씨.

 이 부분은 다른 카타나 오너, RCM 오너와 다르지 않다. 차량은 이후 AC생츄어리의 북미 그룹사인 RCM USA에 입고되어 분해된다. 필요한 부품을 일본 생츄어리 본사로 보내 2019년 가을에 작업이 시작되었다. 생츄어리에서 많이 취급하고 있는 가와사키 Z계와 마찬가지로 카타나 RCM도 제작된 적이 있다. 커스텀 방법이 확립되어 있기 때문에 그 절차를 밟아 갔으나 조금 달랐다고 나카무라 씨는 말한다.

"물론 일본 분들도 그렇겠지만, 이 차량의 오너는 원하는 커스텀 바이크의 모습이 워낙 뚜렷해 거기에 맞추기가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일본에서는 차량의 원래 모습을 비교적 존중하는 편입니다. 예를 들면, Z1-R에 싱글 시트 카울을 제작해 장착하려는 경우에도 Z1-R의 외관은 최대한 그대로 유지시킵니다.

그런데 이 차량의 경우에는 현대적인 스타일의 싱글 시트가 장착되어 있었는데, 차량의 전체적인 밸런스 등을 재검토했고 동시에 기능성도 추가했습니다. 시트 레일부터 다시 만들었으며, 시트 스트라이커를 제작해 시트를 키로 열고 닫을 수 있게 하고 내부에 배터리와 수납 공갑을 마련하는 등 기능성을 충족시켜 나갔습니다. 이러한 특별 제작, 이른바 옛날 커스텀같은 부분이 많았던 것이 인상적입니다."라고 나카무라 씨는 말한다.

 메인 프레임도 스윙암 피벗을 낮추는 가공을 하여 리어 차고를 유지하면서도 타기 불편하지 않도록 하고, 엔진은 상태가 좋지 않았던 크랭크샤프트 등을 GSX1100S용으로 준비하여 확인, 가공한 후 교체한다. 오너는 일본에 방문할 때마다 진행 상황을 확인하고 자신의 이미지와 차량이 잘 어울린다고 판단되면 추가 주문도 한다. 듀얼 머플러와 스티어링 댐퍼는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후에 추가한 것이다.

"그림을 그려서 맞대어 보기도 하고,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해 본인의 생각을 구체화시켰습니다. 뿐만 아니라 앞서 말했듯이 기능성과 내구성도 갖춰야 하기 때문에 오랜만에 제작의 고충을 느꼈습니다."라고 나카무라 씨는 말한다.

 무려 3년이라는 세월에 걸쳐 완성된 RCM-500은 하드 사양뿐만 아니라 카본×메탈의 느낌을 전면에 내세운 도장까지 더해져 충분히 개성 넘치는 바이크로 재탄생했다. 이후 클로즈드 코스에서 주행 테스트를 거쳐 2022년 3월 오사카, 도쿄 모터사이클 쇼의 EK 체인 부스에 전시되었다. 좋아하는 것에 대한 마음은 동서양을 막론한다. 40년의 세월을 뛰어넘어 현대적으로 제작된 카타나 RCM의 완성도도 납득할 만하다.

핸들

윈드스크린은 오오노스피드의 스모크, 헤드라이트는 5등 LED, 방향지시등도 LED. 카본 모노코크 바디의 미러는 매지컬레이싱의 NK-1 미러를 사용했다. 클러치 홀더는 코켄, 프론트 마스터는 브렘보 RCM, 레버는 제타의 RCM 콘셉트로 교체했다.

카타나의 특징인 원바디 계기판을 스택의 대시 시스템(엔진 회전계, 속도 등을 표시하는 액정부 포함)으로 교체하고, 계기판 패널을 카본&알루미늄으로 특별 제작했다. 유온계와 모토가젯 경고등 등으로 구성된 콕핏. 세퍼레이트 핸들은 데이토나, 스템은 스컬프처의 φ43 스템 키트 타입3로 오프셋이 50에서 37mm로 변경되었다. 올린즈의 스티어링 댐퍼도 추가했다.

외장 부품

연료탱크는 알루미늄 소재이며 생츄어리에서 헤어라인 가공을 한 후, 순정 사이드 커버와 함께 YF 디자인에서 메탈&카본 도장 처리했다.

현대적 감각의 시트 카울은 클레버울프의 YZF-R1용을 베이스로 제작되었다. 연료탱크에 맞도록, 그리고 내부를 작은 수납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가공했다. 시트 레일도 쇼크 마운트 뒷부분을 절단한 후 알루미늄으로 정밀하게 특별 제작했다. 시트 오프너도 제작했다.

엔진

원래는 보어만 작은 998cc 엔진을 탑재한 GSX1000S였던 이 차량. 크랭크는 GSX1100S용을 다시 준비해 휘어 있는 부분을 수리한 후 장착하고, 피스톤은 보스너의 φ74mm 단조와 WPC 처리 링을 조합해 1135cc로 만들었다. 캠은 요시무라의 ST-1, 점화는 우오타니 SP2를 사용했다.

카뷰레터는 TMR-MJN φ40mm의 듀얼 스택 깔때기 사양이다. 깔때기는 짧은 쪽은 빨간색, 긴 쪽은 검은색으로 선택했다.

섀시

프론트 포크는 올린즈 RWU(φ43mm), 프론트 브레이크는 브렘보 GP4 RX 캘리퍼에 RCM 콘셉트 φ320mm 디스크가 장착되어 대폭 업데이트되었다. 브레이크 라인은 알레그리 숄트 시리즈로 각 차량에 맞는 최적의 라인과 길이로 제작되어 있다.

리어 브레이크는 브렘보 CNC 캘리퍼+썬스타 디스크. 배기계는 나이트로 레이싱의 티타늄 제품이며, 좌우 듀얼 머플러 사양이다.

스윙암은 스컬프처의 와이드 스윙암에 하부 스태빌라이저와 레이싱 스탠드 후크를 추가했다. 앞뒤 휠은 오즈레이싱의 알루미늄 단조 GASS RS-A로 현대의 표준 사이즈라고 할 수 있는 3.50-17/5.50-17 사이즈를 장착했다.

프레임은 오리지널 보강, 드라이브 체인의 오프셋 궤도를 고려한 조정 및 와이드 레이다운 가공을 했다. 또한 피벗 축을 7mm 낮추는 가공 등도 거쳤다.

갤러리

사양

분류 부품
엔진 Wossner 하이 퍼포먼스 단조 피스톤 키트
YOSHIMURA 캠샤프트 [ST-L1]
카뷰레터/흡기 YOSHIMURA TMR-MJN40 카뷰레터
배기 NITRO RACING 4in1 웰드 크래프트 티타늄 3D EX 머플러 (※트윈 테일 특별 주문 사양)
NITRO RACING 그레네이드 티타늄 소음기 V-3
프레임 SCULPTURE GSX1100S φ43 포크 스템 키트 타입3 (세퍼레이트 핸들용)
SCULPTURE 17인치 휠용 와이드 스윙 암 실버
브레이크 brembo RCS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brembo GP4-RX 레이디얼 CNC 4P 캘리퍼
SUNSTAR 프리미엄 레이싱 디스크 RCM 콘셉트 모델 φ320 홀&슬릿
ALLEGRI SHORTO 시리즈 브레이크 호스
brembo GP2-SS CNC 2P 리어 캘리퍼
SUNSTAR φ250 홀&슬릿 리어 디스크
OZ Racing GASS RS-A 3.50-17 프론트
OZ Racing GASS RS-A 5.50-17 리어
서스펜션 OHLINS RWU 프론트 포크
OHLINS 그랜드 트윈 리어 쇼크
스텝 NITRO RACING GSX1100S (~'99) 리어셋 키트
구동장치 계열 NITRO RACING GSX1100S 카타나 알루미늄 가공 스프로킷 커버
EK CHAIN EK530RCM (BK;GP) 드라이브 체인
핸들/스티어링 DAYTONA 가공 세퍼레이트 핸들용 클램프
DAYTONA 가공 세퍼레이트 핸들용 스트레이트 바
KOHKEN (KOHKEN DENKA) 기계식 클러치 홀더 아반자
SANCTUARY [ZETA×RCM] RCM 콘셉트 플라이트 레버
STACK ST3000 시리즈 스테핑 유온계
STACK ST700SR 스택 타이머 대시 시스템 기본 키트
MOTOGADGET 모토사인 미니
Magical Racing NK1 미러 타입4
오일 쿨러 NITRO RACING 오일 쿨러 키트 9인치 13열 플랫 타입
외장 부품 OHNO-SPEED 타쿠미 윈드스크린
CLEVERWOLF 시트 카울
NITRO RACING Z-1/Z-2 카본 언더 카울 키트
NITRO RACING 행잉 프론트 펜더
Beater 알루미늄 탱크
전기/전자 AS Uotani SP2 풀 파워 키트

생츄어리 소개

생츄어리는 Z1, 닌자, 카타나 등 빈티지 바이크를 주로 취급하는 커스텀 전문점이다. 정비사의 시행착오를 통해 탄생한 스페셜 부품들을 판매한다.

SANCTUARY 브랜드 페이지

이 기사의 원문

Heritage & Legends

Hakuyo
Hakuyo

editor

Hakuyo

A foreigner who rides in Japan, Japanese call this "Gaijin Rider". 6th year in the Webike global team. He feels and shares the real bike life in Japan then presents you how interesting Japanese customs 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