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LLA booth at Tokyo Motorcycle Show featuring custom Hayabusa (1) PAR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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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야부사 ‘京翠(교스이)’로 새로운 사용자층에 어필! 높은 기능성과 아름다움을 겸비한 절삭가공 부품에 대한 아엘라의 고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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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74년 교토에서 창업한 카스노 모터사이클이 오리지널 부품 브랜드인 아엘라(AELLA)를 런칭한 것은 1991년이다. 라이딩 스텝과 가변 핸들을 비롯해 라이더가 기분 좋게 달리고, 꺾고, 멈출 수 있는 포지셔닝 부품을 자체 생산 설비로 제작해 온 아엘라. 최신작인 하야부사 '京翠(교스이)'에도 고스란히 반영되어 있다.

커스텀 유저가 많은 하야부사에 아엘라의 에센스를 주입

Hayabusa customized by AELLA in matte green and gold theme (1)

■광택을 억제한 매트 컬러가 세련된 하야부사 '교스이(京翠, KYO-SUI)'.
프론트 브레이크는 브렘보 M4 래디얼 모노블록 캘리퍼 블랙+브렘보 RCS 래디얼 마스터 조합.
브레이크 호스는 스웨이지 라인의 프로 SUS 클리어 코팅 메쉬 호스를 장착.

Hayabusa customized by AELLA in matte green and gold theme (2)

■자가복원 기능이 있는 최신 보호 필름을 사용한 풀 랩핑은 린다팩토리(Rindafactory)에서 담당했다. 포인트인 골드, 아엘라제 절삭가공 부품의 무전해 니켈 도금의 강조 컬러와 함께 '京翠(교스이)'라는 시원한 이름에 걸맞게 완성되었다.

*京翠(경수)의 京(경)은 교토의 교, 翠(수)는 청록색이라는 뜻으로 '교토의 아름다움을 품은 녹색 하야부사'라는 메세지가 남겨 있다.

Hayabusa customized by AELLA with r's gear titanium full exhaust

■박력 있는 리어뷰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것은 알즈기어에서 제작한 티타늄 풀배기 머플러다.

 Z900RS용을 시작으로 일본 차량용 부품을 제조하기 시작한 아엘라는 작년 말부터 스즈키 하야부사용 부품 개발에도 착수했다. 일본 바이크 중 손에 꼽는 메가 스포츠이자 커스텀 유저가 많은 차종이라는 점, 작년 전일본 로드 레이스 챔피언십에서 스폰서를 맡았던 두카티 팀 카가야마의 대표인 카가야마 유키오 씨가 테이스트 오브 츠쿠바에 있어서 '하야부사계의 카리스마'라는 점 등이 모티브로 선택한 동기로, 아엘라로서 일본 바이크 커스텀 시장에서 기반을 다지고자 하는 의욕이 높아졌다고 한다.

 2025년 3월 도쿄 모터사이클 쇼에서 공개된 하야부사 '교스이'는 교토의 이미지를 녹여내면서도 하야부사의 우아함을 잃지 않는 말차를 연상시키는 컬러링과 디자인을 랩핑 필름으로 표현했다. 부품 개발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띈 것은 스포츠 바이크와 같은 핸들이다. 평균적인 일본인 체형을 가진 라이더에게는 멀고 각도가 크게 처진 순정 핸들에서, 피로감을 덜 느낄 수 있는 포지션이 될 수 있도록 처진 각도를 일으켜 핸들 위치를 몸에 가깝게 변경했다.

 또한 그립바 베이스의 고정밀 가변 구조로 개개인에게 맞는 포지션을 구현할 수 있는 아엘라만의 알루미늄 절삭가공 가변 핸들을 하야부사에 장착할 수 있도록 탑 브릿지도 새롭게 개발했다. 여기에 바 핸들 사양으로 변경함으로써 탑 브릿지에 과감한 경량 가공을 할 수 있게 되어 핸들링 성능도 향상되었다.

 라이딩 포지션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스텝 키트도 핸들 포지션과 일치하도록 설계했다. 변속 페달 쪽은 동축 타입을 채택해 퀵시프터와의 궁합을 높여 직접적인 변속감을 실현했다. 스텝 베이스는 일체형 구조를 채택하여 외부로 돌출되는 것을 억제함으로써 부드러운 스텝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발끝으로 스텝을 밟아도 발뒤꿈치를 제대로 받쳐주는 대형 힐가드는 모따기, 경량 가공 등 디테일한 부분까지 신경을 썼으며, 스텝 뒷면은 전도 시 프레임에 전달되는 데미지를 줄이기 위해 과감한 경량 가공을 적용하고, 필요한 강도를 유지하면서 충격을 흡수하는 설계를 채택했다.

 도쿄 모터사이클 쇼에서 공개된 하야부사 '교스이'에 장착된 클러치 레버를 제외한 아엘라의 알루미늄 절삭가공 부품의 표면 처리는 무전해 니켈 도금을 채택한 점도 눈여겨볼 만하다. 알루마이트와는 다른 니켈 특유의 색상은 말차색 바디 컬러와 잘 어우러져 세련된 포인트 컬러로 전체적인 매력을 더욱 돋보이게 해주며, 알루마이트보다 표면 경도가 높아 흠집이 잘 생기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다.

 무전해 니켈 도금 마감은 다른 차종용의 경우 가변 핸들이나 스텝 키트 등이 판매되고 있지만, 현재 하야부사용은 참고용 전시품인 상태라고 한다. 그런데 기본 컬러인 실버와 블랙 알루마이트 외에 무전해 니켈 도금 사양이 추가된다면 많은 라이더들에게 큰 환영을 받을 것이 틀림없다.

AELLA Hayabusa용 라인업

카본 트림 하이스크린/스모크 판매 중 AS-008-00-04

 스크린의 길이를 순정보다 약 75mm 연장하여 방풍 효과를 높이고, 시인성이 뛰어난 아크릴 소재를 채택하여 왜곡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카본 트림을 채용하여 경량화 효과와 외관의 향상을 동시에 실현했다.

AELLA Carbon Trim High Windshield on custom Hayabusa

라이딩 스텝 키트 판매 중 AE-10108

 하야부사가 가진 압도적인 소유 만족감을 충족시키면서 마치 자신의 신체 일부처럼 자유자재로 조종할 수 있도록 설계된 스텝 키트. 아엘라의 스텝은 4가지 포지션 중 선택할 수 있도록 볼트 구멍이 뚫려있는데, 겉에서 보이지 않도록 디자인되어 하야부사의 외관과 잘 어울린다.

 그 외 대형 힐가드, 발이 작은 라이더에게 적합하도록 최대 10mm까지 짧게 조절 가능한 가변형 페달 끝부분, 넘어졌을 때 충격을 흡수하는 경량 가공, 스텝 부분이 넒고 평평하기 때문에 발을 올려놓았을 때 안정감이 높고 비오는 날에도 안정적인 그립감을 약속하는 와이드 스텝바 등, 오랜 세월에 걸친 포지셔닝 부품 개발로 축적된 노하우가 아낌없이 발휘된 아름다운 스텝.

AELLA Riding Step Kit on custom Hayabusa (1)
AELLA Riding Step Kit on custom Hayabusa (2)
AELLA Riding Step Kit on custom Hayabusa (3)

라디에이터&오일 쿨러 프로텍터 판매 중

 한 장의 가드로 프론트 타이어에 돌멩이 등이 끼어 올라오는 일이 많은 중앙 부분은 보호 효과가 높은 촘촘한 망을, 양 사이드는 냉각 효과가 높은 엉성한 망을 배치한 아엘라만의 무단계 변형 허니컴 디자인을 채택했다. 0.8mm 두께의 스테인리스 SUS316 소재는 내산성, 내식성이 높고 고온 강도가 큰 것이 특징이다.

AELLA Radiator & Oil Cooler Protector for Hayabusa

프론트 액슬 슬라이더 판매 중

 프론트 액슬 샤프트의 양 끝에 장착하여 전도 시 손상을 줄여주는 부품이다. 과하게 튀어나오지 않도록 제작된 세심한 배려가 포인트이며, 축 부분의 색상은 골드와 레드 중 선택할 수 있다.

AELLA Front Axle Slider for Hayabusa

티타늄 에어 밸브 캡/알루마이트 처리 판매 중 AE-74022SC

 기존 에어밸브의 디자인을 리뉴얼하여 살짝 원뿔형에 가까운 고집스러운 형태로 제작되었다. 티타늄만이 만들어 낼 수 있는 독특한 그라데이션을 알루마이트 처리로 표현했다.

AELLA Titanium Air Valve Cap for Hayabusa

시프트 홀더 판매 중 AE-74046

 기어 변속 샤프트의 흔들림을 억제하여 보다 확실한 변속 조작을 실현하는 알루미늄 절삭가공 서포트 홀더. 베어링부에는 불소(PTFE) 수지를 고정밀도로 깎아낸 오리지널 부품을 채용. 뛰어난 내열성과 미끄럼 특성(비점착성, 저마찰성)으로 부드럽고 쾌적한 기어 변속이 가능하게 해준다. 2피스 구조를 채용하여 차량마다 조금씩 다른 개체 차이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 장착도 간단하다.

AELLA Shift Holder for Hayabusa

레버 가드&슬라이더 세트 판매 중 AE-15006

 아엘라의 레버 가드는 '벤딩'이 아닌 '절삭가공'으로 만들어진 고집스러운 제품이다. 바 엔드 부분에는 슬라이더 기능을 가진 수지로 만들어져 있다. 이 제품은 알루미늄 절삭가공 가변 핸들에 적합하며, 순정 핸들에는 장착할 수 없으니 주의해야 한다.

AELLA Lever Guard & Slider Set for Hayabusa

클러치 릴리스 2025년 7월 초 출시 예정

 장거리 라이딩에서 클러치의 무게는 점차 피로감으로 바뀐다. 아엘라는 실린더 직경을 순정 사이즈인 φ33.65에서 φ37까지 확대하여 클러치 조작력 감소와 반클러치 조작의 용이성을 동시에 만족시킨다.

AELLA Clutch Release for Hayabusa

알루미늄 절삭가공 가변형 핸들 탑 브릿지+핸들 포스트 2025년 4월 말 출시 예정

 투어러로서 피로감을 덜 느낄 수 있는 자세를 취하기 위해, 아래로 처진 핸들 각도를 일으키고 몸에 가깝게 위치를 변경할 수 있는 핸들 키트. 자신에게 맞는 포지션을 찾아낼 수 있는 자유도가 높은 아엘라 가변 핸들을 하야부사에도 장착할 수 있도록 탑브릿지도 새롭게 개발했다.

AELLA Aluminum Machined Adjustable Handlebar for Hayabusa (1)
AELLA Top Bridge + Handlebar Post for Hayabusa under development

■개발 중인 모습. 바 핸들을 사용할 수 있는 사양이 된 탑브릿지에 과감한 경량 가공이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덕분에 핸들링 성능도 향상되었다.

쇼트 넘버 플레이트 홀더 2025년 4월 말 출시 예정

 본체와 번호판 베이스는 알루미늄 절삭 가공으로 고급스러움은 물론 충분한 강도까지 확보했다. 순정 수지 소재에 비해 리어 주변이 더욱 날렵한 인상으로 바뀌었다. 장착은 볼트온 방식으로 오리지널 LED 번호판등이 함께 제공된다.

AELLA Short License Plate Holder for Hayabusa

프레임 슬라이더 2025년 4월 말 출시 예정

 충분한 보호 효과와 돌출감을 최소화한 눈에 띄지 않는 디자인을 겸비한 하야부사 전용 설계를 채택했다. 카울 안쪽에 전용 슬라이더 마운트 브래킷을 장착한 후 장착한다.

AELLA Frame Slider for Hayabusa

도쿄 모터사이클 쇼 현장에서 하야부사 유저들의 이목을 집중시킨 '교스이'

AELLA booth at Tokyo Motorcycle Show featuring custom Hayabusa (2)

■2025년 3월에 열린 도쿄 모터사이클 쇼에서 첫 공개된 하야부사 '교스이'는 사진 상으로는 잘 전달되지 않지만, 교토를 연상시키는 아름다운 색조의 '자가복원형' 최신 보호 필름의 무광택 질감과 주요 부위에 부착된 아엘라의 무전해 니켈 도금에 관람객들의 시선이 고정되었다.

 바이크 시즌의 도래를 알리는 도쿄 모터사이클 쇼장은 축제 분위기로 가득하고 선명한 컬러의 전시 차량이 많은 가운데, 무광택의 차분한 베이스 컬러에 골드 포인트가 더해져 무전해 니켈 도금의 화려한 강조 색상을 더한 하야부사 '교스이(京翠, KYO-SUI)'는 어른스러운 커스텀 바이크로서의 매력을 발산하며 많은 하야부사 오너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이번 쇼에서 장착한 것 외에도 아엘라의 부품 라인업은 계속 개발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하니, 하야부사 오너라면 앞으로의 소식에 주목해보자.

AELLA machined aluminum top bridge, adjustable handlebar, and riding step kit for Hayabusa

■알루미늄 절삭가공 탑브릿지&가변 핸들바와 라이딩 스텝 키트는 아엘라의 주력 부품이다. 하나 하나 봐도 아름다운 마감 처리를 자랑한다.

AELLA Aluminum Machined Adjustable Handlebar for Hayabusa (2)

■높은 정밀도로 조절 가능한 가변 핸들바를 통해 장거리 투어링 시 피로도가 적은 투어러 포지션으로 세팅할 수 있다.

AELLA short license plate holder (right) and the racing stand hook (left) for Hayabusa

■알루미늄 절삭가공 특유의 소재감이 소유욕을 자극한다. 개발 중인 쇼트 번호판 홀더(오른쪽)와 마찬가지로 레이싱 스탠드 후크(왼쪽)도 개발 중이다.

Over Suspension system for Hayabusa under development

■스윙암 후단에 장착된 웨이트가 스트로크와 역위상으로 작동하여 진폭을 상쇄하고 단차 추종성과 트랙션 제어성을 향상시키는 오버 서스펜션. 하야부사용으로 개발 중이다.
Y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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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itor

Yo

Webike Japan's global merchandiser who is passionate about motorcycles. Born in Japan, and spent his childhood in the US. 25 years of riding experience mainly on the tarmac and motorcycle market. He loves products made in Japan and considers himself a "Japan Parts evangel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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