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 시스템 공급업체로서 오랜 세월 동안 탑을 지켜온 브렘보. 현재는 MotoGP 점유율이 무려 100%나 되며, 굳건하게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엔 그 브렘보가 아니라 모두가 좋아하는 OEM 생산품 브렘보에 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JOG ZR의 제품은 이미 오래전에 생산이 종료되었고, 여러 차량에 장착되어 많은 사랑을 받았던 피치 100mm 브렘보 캘리퍼도 어느새 단종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모든 제품이 단종된 건 아니랍니다. 이번 글에서는 순정 유용품계의 뉴페이스를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레이와 시대의 스테디셀러 스즈키x브렘보⇒레이디얼 마운트 캘리퍼
2011년에 등장한 스즈키 GSX-R600(L1)부터 다양한 차량에 사용된 브렘보 모노블록 캘리퍼. 컬러는 첫 등장 당시의 실버부터 GSX-R1000(L2)때쯤 나왔던 골드, 그리고 현행 GSX-S 시리즈의 옵션품인 레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색상이 있으며, 스즈키의 빅 바이크에도 사용되는 등 순정유용품으로서 사랑받고 있습니다.
이제는 거의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은 스즈키x브렘보에 갑자기 등장한 것이 바로 이번에 소개할 Stylema® 캘리퍼입니다!
3세대 HAYABUSA 순정 Stylema® 캘리퍼
2021년에 출시된 3세대 하야부사에는 브렘보 Stylema® 캘리퍼가 사용되었습니다. 순정 제품에는 라인업되어 있지 않은 108mm 피치이기 때문에 일본산 오토바이용 캘리퍼로 활용하기 딱 좋은 캘리퍼입니다. 108mm 버전은 하야부사 전용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하야부사가 세계 최초로 108mm 버전이 장착된 차량이라고 합니다. 기존 제품보다 더 컴팩트하고 가벼운 설계와 뛰어난 통기성으로 하드 브레이킹에 대한 압도적인 강도를 확보했습니다. 피스톤 직경은 30mm로 소경화(기존 제품은 32mm)되었기 때문에 마스터 선택에 주의해야 합니다.
・타입 : 모노 블록
・마운트 피치 : 108mm
・피스톤 직경 : 30mm(동경 4pot)
레이와 시대의 스테디셀러 야마하x브렘보⇒레이디얼 마스터 실린더
야마하 빅바이크의 캘리퍼는 액슬 마운트, 레이디얼 마운트 모두 SUMITOMO MOS 캘리퍼로 바뀌었고, 브렘보 캘리퍼가 장착된 차량은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는 아직도 존재한다는 사실!
지금까지는 YZF-R1용 세미 레이디얼이 순정 유용품의 정석이었지만, 드디어 순정 레이디얼 마스터가 등장했습니다!
YZF-R7 순정 레이디얼 마스터 실린더
야마하 양산 모델 최초로 사용된 브렘보 순정 레이디얼 마스터 실린더입니다.
노멀 모델에는 실버 레버가, WGP60th 모델에는 블랙 레버가 사용되어 있습니다.
또한, 2022년 6월에 출시된 XSR900에는 스모크 탱크도 장착되었습니다.
게다가 이 마스터는 밴조를 꺼내는 곳이 바로 옆인 재미있는 형태입니다.
사외 마스터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이상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조금만 노력하면 순정 호스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뛰어난 제품입니다.
도저히 안 사고는 못 배기겠네요.
・타입 : 레이디얼
・피스톤 직경 : 16mm
・밴조 볼트 피치 : 1.25mm
어, 이거 혹시...?
YZF-R7에도 장착되어 있는 MOS 캘리퍼는 피스톤 직경 30.2mm・27mm 4POT입니다. Stylema® 캘리퍼는 30mm 동경 4POT이므로 스트로크는 다소 늘어났지만 잘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이 제품이라면 10만원 이하로 프론트 브레이크 주변 부품들을 새롭게 바꿀 수 있답니다. 이미 세트로 장착하신 분들, 앞으로 장착하실 계획이 있으신 분들의 후기 기다리고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