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즈키 GSX1100S 카타나 바이크 커스텀 by TG-RUN : 튼튼한 제작
TG-RUN's GSX1100S KATANA
테크니컬 개러지 런의 공랭식 카타나. 원래는 해당 바이크샵의 버전업 컴플리트 바이크로 제작되어 5~6년 정도 즐겨 타던 차량이다. 그러던 중 사고가 나는 바람에 수리를 하게 되었는데 이왕 하는 김에 이미지도 새롭게 바꾼 것이다.
크게 달라진 점은 차체 색상이 실버에서 블랙으로 바뀐 것이다. 베이스인 외장 부품도 대부분 카본 제품으로 바뀌었고, 동시에 연료탱크도 순정품에서 알루미늄 제품으로 교체되었으며, 방향지시등 또한 작은 사이즈로 변경되었다. 주로 외장 부품의 변경을 통해 현재의 모습으로 바뀌었다고 할 수 있는데, 이는 이 차량이 원래 컴플리트 바이크로 제작되었고 충분히 관리가 되어 있었기 때문에(소모품을 신품으로 교체, 조립 시 토크 관리 등) 이 정도의 변경만으로 끝낼 수 있었다고 할 수 있다.
테크니컬 개러지 런에서는 이 차량에 어떤 작업이 거쳐졌는지 등 모든 것을 파악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 상태로 되돌리기가 어렵지 않았던 것이다. 어떤 변경이나 보완을 하더라도 리셋된 상태에서 시작하면 된다. 즉 컴플리트를 기본 상태라고 생각하면 된다.
공랭식 카타나는 개발된 지 벌써 40년 이상 된 것으로 알고 있다. 파이널 에디션이 판매된 지 25년이 지났기 때문에 구차로 보고 현대에 맞게 보완을 했다. 우선 프론트 브레이크부터. 마스터 실린더, 캘리퍼, 브레이크 패드, 디스크. 말하자면 시스템 전체를 신뢰도 높은 현대 부품으로 교체하여 제동력을 확보했다. 동시에 제어력도 향상시켰다.
그 제동력을 살리려면 앞뒤 서스펜션 업그레이드가 필수적이다. 리어샥을 교체했다. 프론트 포크도 교체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오너의 취향과 용도에 따라 이 차량처럼 내부 튜닝(내부 스프링 변경 및 리셋팅)을 선택하기도 한다. 그리고 변경된 차체 하부의 성능을 끌어올 수 있는 신뢰도 높은 현대의 타이어를 장착했다.
이러한 커스텀 내용들은 매번 테크니컬 개러지 런의 대표인 스기모토 씨가 언급해 주는데, 이는 지금 시대에 카타나를 타기 위해서 매우 필수적인 사항이기 때문이다. 조금 더 추가하자면 프레임의 재점검과 재도장, 전장품 교체, 엔진 오버홀과 외장 도장도 하면 좋다. 카뷰레터 오버홀, 인슐레이터 등 고무 부품 교체도 마찬가지다. 유지보수를 위한 순정 부품도 단종되거나 가격이 급등하고 있기 때문에 필요한 것들은 빨리 구매해 두어야 한다. 이러한 작업이 이루어지면 이 커스텀 차량처럼 더욱 오래 탈 수 있는 바이크가 완성된다.
이 카타나는 처음 컴플리트 제작 시 베이스 차량을 찾기에 앞서 상담부터 시작했고, 이를 계기로 매장 그리고 차량과 인연을 맺어왔다. 앞으로 카타나를 타기 위해서는 이러한 배려와 바이크샵과의 관계는 필수적이라는 뜻이다.
핸들
매지컬 레이싱의 타입1 헤드가 사용되는 NK-1 미러와 브렘보의 레이싱 마스터, 오프셋 50mm 순정 탑브릿지와 순정 단조 세퍼레이트 핸들, 요시무라의 프로그레스2 계기판은 컴플리트 완성 시부터 이어져 온 사양이다. 클러치 홀더는 게일스피드 제품이다.
외장 부품
스모크 스크린과 스크린 베이스는 매지컬 레이싱 제품이다. 어퍼 카울/카울 립/오일 쿨러 슈라우드는 순정품에서 매지컬 레이싱 카본 제품으로 변경되었다.
연료탱크도 파이널 에디션 순정품에서 테크니컬 개러지 런×비터의 알루미늄 연료탱크로 교체했다. 경량화도 가능하고 녹이 슬 걱정도 없다.
TG-RUN 스포츠&컴포트 시트도 컴플리트 제작 당시부터 이어진 사양이다. 시트 카울/사이드 커버는 새롭게 오오노스피드의 카본 제품으로 변경되었다.
엔진
1074cc 엔진은 순정 사양 그대로 깔끔한 상태를 유지했다. A2017 소재를 절삭가공해 제작한 테크니컬 개러지 런의 빌렛 엔진 장착 키트를 이용해 엔진을 규정된 위치에 장착함으로써 핸들링을 개선했는데, 이 부분도 컴플리트 제작 시부터 이어져 왔다. 마찬가지로 프레임도 이미 재점검된 상태였다.
BS34 카뷰레터도 순정품이며, 인슐레이터도 신품으로 교체하는 등 보조장치도 엔진과 마찬가지로 양호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섀시
우드스톡의 알루미늄 절삭가공 스텝 키트로 조작성을 향상시켰다.
프론트 포크는 φ37mm의 순정품을 스프링 변경 등을 통해 리셋팅했다. 브렘보의 레이싱 CNC 4P 캘리퍼에 썬스타의 웍스 익스팬드 디스크 프론트 브레이크도 기존 사양 그대로다.
리어 브레이크와 알루미늄 스윙암은 카타나 순정품이며, 리어샥은 올린즈의 풀 어저스터블이다. 배기 시스템은 케이팩토리의 풀 티타늄 머플러를 장착했다.
2.75-18/4.00-18 사이즈의 휠은 알루미늄 단조 휠인 PMC 소드 헤리티지. 드라이브 체인은 RK의 525XXW로 교체했다.
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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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양
분류 | 부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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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 TG-RUN GSX1100S 카타나용 빌렛 엔진 장착 키트 YOSHIMURA 알루미늄 엔진 커버 |
브레이크 | brembo 레이싱 레이디얼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19×18] brembo P4-40RB CNC 브레이크 캘리퍼 P4 30/34 40mm SUNSTAR 웍스 익스팬드 프론트 디스크 로터 |
휠 | PMC 알루미늄 단조 휠 소드 헤리티지 PMC 알루미늄 단조 휠 소드 헤리티지 |
서스펜션 | OHLINS 풀 어저스터블 쇼크 |
스텝 | WOODSTOCK GSX1100S 00용 백스텝 키트 |
구동장치 계열 | RK 525XXW 드라이브 체인 |
핸들/스티어링 | GALE SPEED 와이어 클러치 홀더 키트 YOSHIMURA 프로그레스2 멀티 온도계 Magical Racing NK1 미러 타입1 |
시트 | TG-RUN 스포츠&컴포트 시트 |
외장 부품 | Magical Racing 윈드스크린 Magical Racing 윈드스크린 베이스 Magical Racing 라이트 커버 Magical Racing 어퍼 카울 Magical Racing 카울 립 Magical Racing 오일 쿨러 슈라우드 Magical Racing 프론트 펜더 TG-RUN&Beater 스즈키 GSX1100S 카타나용 알루미늄 연료탱크 OHNO-SPEED 프레임 커버 OHNO-SPEED 테일 카울 |
이 기사의 원문
Heritage & Legends


editor
Hakuyo
A foreigner who rides in Japan, Japanese call this "Gaijin Rider". 6th year in the Webike global team. He feels and shares the real bike life in Japan then presents you how interesting Japanese customs 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