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즈키 GSX1100S 카타나 커스텀 by 커스텀 팩토리 카타나카지 : 카타나 튜닝
Custom Factory Katanakaji's GSX1100S KATANA
"이번에는 몇 가지 변화를 줬습니다. 프레임을 새로 만들고 외장 제품도 바꾸고, 조작계도 변경했습니다. 각각의 부품들이 잘 맞물려 준 덕분에 3위라는 결과와 58초대(58초 972)의 랩타임을 달성할 수 있었어요." 커스텀 팩토리 카타나카지의 이시이 씨가 말했다.
츠쿠바 서킷에서 열리는 테이스트 오브 츠쿠바의 허큘리스 클래스용으로 오리지널 프레임에 유랭식 엔진을 탑재하고, GSX1100S 스타일을 도킹한 엔트리명 '카타나'를 제작해 2014년부터 출전해 왔다. 2023년 5월 14일 TOT SATSUKI STAGE에서 기록한 3위와 58초대 랩은 역대 최고 기록이었다. 도대체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다시 한 번 차량의 내용과 함께 살펴보자.
"프레임은 원래 GSX-R1000K5의 치수를 참고해서 만든 것입니다. 뒤에서 미는 듯한 느낌이 든다고 라이더 분도 말씀하셨습니다. 강성이나 유연성은 충분하지만, 큰 힘이 가해졌을 때 힘이 빠져나갈 곳이 없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래서 모노서스펜션인 리어 쇼크의 상부 마운트 부분의 강성을 낮추기 위해 박스 구조였던 것을 파이프+플레이트로 바꿨습니다. 구조상 그것만으로는 안 되기 때문에 리어 엔진 마운트와 시트 레일도 새로 만들었죠."라고 이시이 씨가 말했다.
원래는 지난번(2022년 11월) 레이스에서 리어에서 미는 느낌이 없어 좋았던 적이 있었는데, 살펴보니 쇼크 마운트 부분에 균열이 있었다. 이것이 힌트가 되었다고 이시이 씨는 말한다. 먼저 1277cc로 변경하여 160ps의 출력과 13kgf-m의 토크를 안정적으로 뽑아내는 유랭식 엔진에 대해서도 질문해 보았다.
"헤드용 오일 쿨러를 추가했습니다. 원래도 헤드용 오일 라인은 독립되어 있었지만, 이 독립 라인에 오일 쿨러를 끼워 넣었습니다. 시원해집니다. 냉각이 될 거라고 확신은 하고 있었지만 100℃까지 올라가지 않아 놀라웠습니다."라고 이시이 씨가 말했다.
오일 펌프에서 나온 오일은 엔진 앞에 놓인 메인 오일 쿨러에서 냉각된 후 여러 부분으로 보내지는데, 헤드로 가는 분량을 카울 안에 놓인 추가 오일 쿨러에 통과시켜 더 식힌 후 헤드 내부로 보내고, 원래의 오일 회수로로 오일 팬으로 되돌려 보낸다. 이 엔진으로 170ps는 낼 수 있지만, 그 정도로 높은 출력을 안정적으로 내기 위해서는 더 많은 냉각 시스템을 탑재시키고 싶다는 이시이 씨의 생각이 배경이 되었다. 사실 추가된 오일 쿨러 주변에도 많은 아이디어가 적용되어 있다.
"쿨러는 바람이 가장 많이 닿는 프론트 카울 안에 배치했습니다. 카울 아래쪽의 핀도 이번에 추가한 것인데, 프론트 덕트로 바람이 들어오도록 하고 뒤쪽에서도 바람이 빠져나가도록 했습니다. 디자인적인 요소도 있지만요."라고 이시이 씨가 말했다.
외장 부품은 시트를 변경해 사실상 사이드 커버가 없는 상태로 만들었다. 스텝 위치도 낮춰 편안함을 향상시켰다. 또한, 클러치가 유압식에서 와이어 식으로 바뀌었다.
"2021년, 2022년 레이스에서 미세한 진동으로 클러치 릴리스의 피스톤 부분에 거품이 생겨 갑자기 클러치가 끊어지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했습니다. 슈퍼 스포츠카 시판차가 와이어식으로 바뀐 것도 이유 중 하나라고 들었고, 라이더들로부터 조작의 직관성을 높이고 싶다는 요청도 있어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조작 자체는 무거워지고, 시내 주행이라면 거품도 생기지 않을 테니 가볍게 조작할 수 있는 유압식이 좋다고 생각합니다."라고 이시이 씨가 말했다. 높아진 파워가 끝까지 안정적이고, 차체의 부주의한 움직임이 없어져 조작의 자유도가 높아졌다. 이러한 시너지 효과로 앞서 언급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것은 통과점입니다. 좋은 결과를 얻었으니 다음 단계로 발전해 나가기 위한 방안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차체도 좋아졌고, 그쪽에 쏟았던 힘을 다른 부분으로 돌려서 테스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음 레이스에서는 머플러 변경 외에 스텝업 메뉴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시이 씨는 이미 다음 유랭식 성능 향상 메뉴도 염두에 두고 있는 듯하다. 유랭에도, 그리고 카타나라는 형태에도 큰 기대를 갖게 하는 차량, 다음 모습/내용도 기대된다.
핸들
프론트 마스터는 브렘보, 핸들과 레버 가드는 베이비 페이스 제품이다. 계기판은 카타나카지에서 취급하는 스킷슈의 회전계에 요시무라의 프로그레스 미터를 배치했다.
외장 부품
프레임 앞쪽 알루미늄 카울 스테이의 형상을 변경하고, 프론트 카울 내부에 실린더 헤드 냉각용 오일 쿨러를 새롭게 장착했다.
프론트 카울 하부에 새롭게 덕트가 추가되었고, 카울 양쪽 끝 아래에는 카타나 감성이 느껴지는 카본 소재 핀이 추가되었다. 제킨 플레이트도 특히 하단부의 형태를 변경해 추가 핀과 함께 덕트로 공기를 효율적으로 유도하고, 핀은 쿨러를 통과한 열기를 배출하는 역할도 한다.
프론트 카울, 탱크 커버, 시트 카울 등 외장 부품은 매지컬 레이싱 제품이며, 시트는 형태를 개조해 사이드 커버가 없는 스타일로 변경했다.
프레임은 스틸 파이프(일부 플레이트 병용)로 제작되었다. 시트 레일은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졌으며, 변경된 리어 카울에 맞춰 카타나카지에서 새롭게 제작했다.
엔진
엔진은 1156cc에서 2018년에 1277cc로 변경한 사양을 유지하고 있다. 실린더는 GSF1200으로 2밸브 1로커암 헤드와 크랭크케이스/크랭크샤프트는 '89 GSX-R1100(K). 피스톤은 JEφ83mm 단조, 커넥팅로드는 캐리로, 캠은 요시무라 ST-2.
열변형 대책으로 스터드 칼라 안쪽과 스터드 주변을 채우는 가공을 하면서 후축 160ps 이상을 안정적으로 낼 수 있는 사양으로 제작했다. 변속기는 카타나카지의 6단 변속기를 사용했으나 교체용이 제품이 없어 TG-RUN의 5단 크로스를 사용했다. 이것도 TOT에 맞는 비율이라 좋았다고 이시이 씨는 말한다.
흡기&배기
카뷰레터는 TMR φ40mm를 그대로 사용하고, 머플러는 제이커스텀의 티타늄 4-1을 선택했다. 실린더 헤드 커버는 레드 컬러로 마감했으며, 추가 오일 쿨러로 연결되는 라인도 추가했다. 이 라인은 오일필터에서 나온 오일을 추가 쿨러로 보낸 후 헤드로 보내도록 되어 있다.
섀시
스텝은 베이비페이스 제품으로, 이번 시트 변경으로 스텝바의 위치가 낮아져 컨트롤성이 높아졌다고 한다.
프레임은 카타나카지 제품이다. 이번에 사진 속 모습과 같이 쇼크 어퍼 마운트 부분을 변경했다. 원래는 박스 구조였으나, 리어의 불필요한 움직임을 억제하기 위해 파이프+플레이트로 재제작하여 차체의 움직임을 안정화했다. 이 부분뿐만 아니라 결과적으로 리어 엔진 마운트 등 관련 부품도 많이 변경되었다.
우측에서 새로운 쇼크 어퍼 마운트 부분을 촬영한 모습이다. 쇼크 전장 등의 셋업도 가능한 구조로 되어 있다.
프론트 포크는 GSX-R1000용 올린즈 FG RT 도립식으로 스템도 GSX-R1000 대응품, 프론트 브레이크는 브렘보 CNC 레이싱 캘리퍼+썬스타 웍스 익스팬드 디스크에 매지컬 레이싱의 캘리퍼 덕트를 추가해 효력의 안정화를 꾀했다.
스윙암은 GSX-R1000, 리어 쇼크는 올린즈 TTX. 리어 브레이크는 브렘보 CNC 레이싱 캘리퍼+썬스타 웍스 익스팬드 디스크. 휠은 BST 카본 다이아몬드 테크 3.50-17/6.00-17 사이즈를 장착했다. 드라이브 체인은 D.I.D의 레이스용 520ERV7, 리어 스프로킷은 X.A.M이다.
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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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양
분류 | 부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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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 JE PISTONS 피스톤 키트 YOSHIMURA 캠샤프트 [ST-2] TG-RUN 5단 크로스 트랜스미션 스즈키 유랭식 엔진용 CARRILLO 스페셜 커넥팅 로드 KATANAKAJI 엔진 슬라이더 KATANAKAJI 오리지널 TSS 슬리퍼 클러치 KATANAKAJI 오일 캐치 탱크 TERAMOTO T-REV 감압 시스템 |
카뷰레터/흡기 | Mikuni 차종별 TMR 카뷰레터 키트 |
배기 | J-CUSTOM 티타늄 4-1 머플러 |
브레이크 | brembo 레이싱 래디얼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brembo 레이싱 래디얼 CNC 4P 캘리퍼 SUNSTAR 웍스 익스팬드 프론트 디스크 로터 Magical Racing 쿨링 덕트 brembo Racing 2P 리어 캘리퍼 SUNSTAR 웍스 익스팬드 리어 디스크 로터 |
휠 | BST 다이아몬드 테크 3.50-17 프론트 휠 BST 다이아몬드 테크 6.00-17 리어 휠 |
서스펜션 | OHLINS 도립식 프론트 포크 FG R&T 200 OHLINS 리어 서스펜션 TTX-GP 2018 |
스텝 | KATANAKAJI 오리지널 스텝 |
구동장치 계열 | D.I.D 520ERV7 드라이브 체인 |
핸들/스티어링 | BABYFACE (Sato Racing) 레이스 콘셉트 핸들 키트 BABYFACE (Sato Racing) 레이스 콘셉트 레버 가드 세트 Scitsu 타코미터 YOSHIMURA 프로그레스2 멀티 온도계 |
외장 부품 | Magical Racing 카본 프론트 펜더 Magical Racing 카본 어퍼 카울 Magical Racing 윈드스크린 베이스 Magical Racing 윈드스크린 Magical Racing 탱크 커버 Magical Racing 특별제작 시트 카울 |
이 기사의 원문
Heritage & Legends


editor
Hakuyo
A foreigner who rides in Japan, Japanese call this "Gaijin Rider". 6th year in the Webike global team. He feels and shares the real bike life in Japan then presents you how interesting Japanese customs 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