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와사키 GPZ900R 커스텀 by 마벨러스 엔지니어링 : 세심한 점검과 튜닝
MARVELOUS ENGINEERING's GPZ900R
이 차량은 가와사키 GPZ900R 계열을 주로 취급하는 마벨러스 엔지니어링에서 최근 제작한 커스텀 차량이다. 콘셉트는 'A6 컬러(GPZ900R A6 순정 블랙×골드[에보니×펄 코스믹 그레이])를 오마주하면서 현재의 최신 사양을 표현'이다. 마벨러스의 대표 오리메 씨는 늘 '자신의 바이크에 더욱 애착을 가질 수 있도록 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는데, 마벨러스의 다른 커스텀 차량들과 마찬가지로 풀 페인트로 표현했다.
엔진은 GPZ900R 시리즈의 후속 차량인 ZRX1100의 엔진으로 교체하고 요시무라 캠을 장착했다. 이는 이미 연식이 오래된 엔진에 보어업과 각 부분을 튜닝할 때 드는 비용과 얻을 수 있는 성능의 균형을 고려했을 때, 교체하는 편이 무리 없이 출력과 파워를 얻을 수 있고 순정 상태의 신뢰성을 유지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선택이다.
서스펜션은 게일스피드 알루미늄 단조 휠의 최신 타입E에 올린즈 RWU 포크/윌리 스템&스윙암, 브렘보 래디얼 캘리퍼에 해당 프론트 디스크가 장착되었다. 배기 계는 마벨러스가 오랜 경험을 살려 만든 오리지널 코니컬 골디 머플러를 선택했으며, 시트도 오리지널로, 현재 GPZ900R에 장착할 수 있는 부품들 중 베스트 아이템만이 배치된 모습이다.
그리고 놀라운 것은 이 차량의 정체랄까, 배경일지도 모르겠다. 오너가 풀 커스텀을 맡기기 위해 매장에 끌고 오신 줄 알았으나 처음에는 노멀에 가까운 상태였고, 마벨러스 엔지니어링의 오리지널 닌자 시리즈 정비 및 점검 메뉴인 '닌자독'을 작업받기 위해 매장에 방문했다고 한다. 설명하자면, 이 닌자독은 냉각계와 베어링, 차체계 등 오리메 씨가 20년 동안 가게를 운영하면서 봐 온 닌자의 결함을 찾아내어 좋은 상태로 만들어 주는 작업인 것이다. 많은 차량을 정상화시켜 왔다. 지금도 예약이 끊이지 않을 정도로 많은 인기를 자랑하는 메뉴이기도 하다.
이 차량은 닌자독을 통해 상태가 좋지 않은 부분을 찾아내어 오너에게 보고하고, 어떤 식으로 개선하면 좋을지 제안하면 오너도 흔쾌히 승낙하는 식으로 진행되었다고 한다. 처음 계획과는 달랐지만 커스텀을 함으로써 애착이 확실히 커졌다. 또한, 모든 부분을 전문가인 오리메 씨가 꼼꼼히 살펴본 후, 리스토어 작업도 진행했기 때문에 향후 사양을 변경할 때에도 문제 없을 것이다.
게다가 다음 번에는 언제 손을 대야할지도 명확해졌다. 형태는 다르지만 제대로 된 풀 리프레시 작업도 진행할 수 있었다. 마벨러스에서는 항상 닌자에 주목하여 신경쓰이는 부분을 직접 테스트하고,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오리지널 부품들을 전개하고 있다. 이 차량 곳곳에도 장착되어 있다. 닌자의 성능을 더욱 업그레이드시키고 싶은 오너라면 주목할 만한 부품들이다.
핸들
스템은 윌리의 모노블록(오프셋 40에서 30mm로 변경), 핸들은 낮은 편인 파워빌더의 바를 사용했다. 좌우 마스터는 브렘보 제품. 프로텍 시프트 인디케이터와 요시무라 프로그레스 미터를 추가하고, 키 부분에는 타고스 펀키 프로텍트 씰을 부착했다.
외장 부품
시트는 슈프림 시트 마벨러스 SP로, 닌자의 순정 시트와 유사한 덕테일(시트 후미가 위쪽을 향해 올라가 있는 형태)과 순정 탠덤 벨트의 디자인까지 재현한 고집스러운 제품이다. 시트의 형태와 내부 우레탄도 오너의 취향에 맞게 고안되었다.
엔진
엔진은 ZRX1100(1062cc)으로 교체하고 요시무라 ST-1 캠을 장착했다. 상태가 양호하기도 했고, 기존 엔진을 수프업하는 것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출력과 파워를 높일 수 있다. 라이트 커스텀이기 때문에 순정과 동등한 수명을 유지할 수 있다. 엔진 슬라이더는 액티브의 하이브리드 타입, 기화기는 FCR φ37mm, 언더카울은 파워빌더에서 제작한 제품을 선택했다.
흡기&배기
머플러는 스파이럴 컬렉터가 탑재되어 있는 마벨러스 코니컬 골디 풀 티타늄 머플러. 리어 브레이크의 마스터 실린더는 게일스피드의 엘라보레이트.
섀시
3.50-17/6.00-17 사이즈의 휠은 게일스피드 타입E의 퍼스트로트 제품이다. 프론트 포크는 올린즈 RWU(φ43mm)로, 윌리 서포트를 통해 브렘보 모노블록 캘리퍼를 장착했다. 브레이크 디스크도 브렘보, 라인은 알레그리를 선택했다.
스윙암은 윌리의 5각형 단면/높이 조절이 가능한 블랙 컬러로 마감했다. 드라이브 체인은 RK, 스프로킷은 썬스타 제품이다.
리어 쇼크는 올린즈의 피기백 타입에 오쿠무라 ME 튜닝을 적용한 것이다. 리저버 탱크는 마벨러스 GPZ900R용 올린즈 탱크 스테이(마벨러스 메탈 엠블럼이 부착되는 부품)로 슬림하게 장착했다.
스텝과 다운튜브는 ZRX 엔진이 장착되어 있는 차량에도 적합한 나이트로 레이싱이며, 사이드 커버 하단에는 TAGOS 힐 프로텍터가 장착되어 있다.
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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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양
분류 | 부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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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 YOSHIMURA 캠샤프트 세트 [ST-1M] MARVELOUS ENGINEERING 올 알루미늄 절삭 가공 클러치 커버 ACTIVE 엔진 커버 슬라이더 |
카뷰레터/흡기 | KEIHIN FCR 기화기 |
배기 | MARVELOUS ENGINEERING 플래그십 모델 코니컬 골디 풀 키트(핸드 벤딩) |
프레임 | WHEELIE 모노블록 트리플 트리 (닌자용) NITRO RACING 다운 튜브 키트3 WHEELIE 빅 강화 뉴 헤이트 컨트롤 스윙암 A타입 |
브레이크 | brembo RCS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brembo 레이싱 래디얼 CNC 4P 캘리퍼 brembo [Super Sport] 플로팅 디스크 GALE SPEED 리어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
휠 | GALE SPEED 타입E 프론트 알루미늄 단조 휠 GALE SPEED 타입E 리어 휠 6.00-17 |
서스펜션 | OHLINS RWU 프론트 포크 OHLINS 리어 서스펜션 MARVELOUS ENGINEERING OHLINS 탱크 브래킷 |
스텝 | NITRO RACING 리어셋 |
구동장치 계열 | WHEELIE 가와사키 수랭식 유압 클러치 실린더 |
핸들/스티어링 | POWER BUILDER 오리지널 슈퍼 로우 핸들 brembo RCS 클러치 마스터 실린더 YOSHIMURA 프로그레스2 멀티 온도계 PROTEC SPI-110 시프트 포지션 인디케이터 [5단-6단/12V] Bull Docker TAGOS 펀키 프로텍트 시트 |
시트 | MARVELOUS ENGINEERING 슈프림 시트 (GPZ900R 마벨러스 SP용) |
외장 부품 | MARVELOUS ENGINEERING 더블 버블 쇼트 윈드스크린 Bull Docker TAGOS 힐 플레이트 POWER BUILDER 언더 카울 MARVELOUS ENGINEERING 펜더리스 풀 키트 |
마벨러스 엔지니어링 소개
마벨러스 엔지니어링은 닌자다움을 잃지 않고 닌자 본연의 맛을 살린 유일무이한 커스텀을 추구한다. 이 소신을 바탕으로 노하우를 살리기 위해 강한 집념으로 오리지널 부품의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 기사의 원문
Heritage & Legends


editor
Hakuyo
A foreigner who rides in Japan, Japanese call this "Gaijin Rider". 6th year in the Webike global team. He feels and shares the real bike life in Japan then presents you how interesting Japanese customs 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