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일과 비용의 균형: 가와사키 Z1-R 커스텀 바이 생츄어리
생츄어리 코가의 Z1-R
이 Z1R-II Z1-R의 사각 차체를 기반으로 연료 탱크 용량을 13리터에서 20리터로 늘리고 Z1000Mk.II의 19/18인치 차체와 엔진을 결합한 모델입니다. 17인치 전륜과 후륜이 장착된 완전한 커스텀 RCM입니다. 오너는 잡지에서 이 RCM에 대해 읽은 후 시가현의 생츄어리 코우가에 연락하여 요청했고, 마침 가게에 베이스 모델이 있었습니다. 17인치 Z에 적합한 φ43mm 프론트 포크와 스윙암 길이는 XJR1300에서 가져왔고, 엔진은 완성 후 제대로 작동하도록 완전히 재건했으며, 프레임은 리어 서스펜션 레이아웃을 위해 수정되었습니다. 프론트 포크는 내부적으로 개조하고 엔진에는 생츄어리 코우가 에보 시스템(스프라켓 샤프트 지지 위치를 높여 샤프트에서 변속기로 전달되는 부하를 줄이고 오프셋 타입이 아닌 일반 스프라켓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장착했습니다. 또한 총 비용을 낮추면서도 장시간 편안한 라이딩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가능한 한 순정 부품을 사용했습니다.
더욱 주목할 만한 점은 디테일에 대한 KOUGA의 독특한 관심입니다. 전류계는 기본 하우징을 변경하지 않고 디지털화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분해하지 않는 미터 링은 매장에서 지그를 사용하여 만든 링 키트(Z 시리즈, 제퍼 750 및 Z400FX에 사용 가능)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스윙암 왼쪽 상단에 부착된 체인 슬라이더에는 원래 자전거에 사용된 것과 같은 볼록한 레일을 제작했는데, 레진 플레이트가 사용 중에 날카로운 부분에 긁혀 체인 플레이트 사이의 씰링 링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체인 롤러가 이 중앙(볼록한) 부분에서 굴러가도록 하여 이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스윙암 아래쪽의 롤러도 위치를 가변할 수 있습니다. 이 자전거의 모토는 '최대한 단순하고 합리적인 자전거 제작'이며, 이 자전거는 이러한 모토를 반영한 제품입니다.
전기
스티어링 스템은 스컬프처의 17인치/φ43mm 호환 스템을 사용했으며, 게이지도 순정 부품을 기본으로 사용하면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오른쪽 상단의 전류계는 뒷면을 가공한 후 디지털 디스플레이로 변환했습니다. 속도계와 엔진 회전계 링은 도금 처리된 순정 부품이지만, 여기서는 KOUGA의 오리지널 링(블랙 마감)을 사용하여 콕핏 영역의 일체감을 높였습니다.
바디웍스
독특한 사각 비키니 카울, 20리터 용량의 연료 탱크 및 기타 외관 특징은 순정 Z1R-II입니다. 왼쪽과 오른쪽 마스터는 닛신 래디얼 펌프를 사용합니다.
엔진
엔진은 더 긴 라이딩 수명을 위해 0.5mm 오버사이즈 피스톤을 사용하여 순정 φ70 x 66mm(1015cc)에서 1030cc로 완전히 재건되었습니다. 변속기 역시 순정품이지만 생츄어리 코우가의 오리지널 '에보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긴 출력 샤프트와 그 지지 베어링을 추가하여 구동계의 부담을 줄임과 동시에 일반 타입의 스프라켓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항목도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흡기 및 배기
배기관은 커커 스틸 4-1입니다. 소음기를 재용접하여 테일 섹션의 각도를 높이는 방식으로 가공 및 마감했습니다.
기화기에는 TMR-MJN φ38mm 짧은 깔때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오일 쿨러 라인은 사진 중앙에서 볼 수 있습니다.
섀시
프론트 포크는 스톡 φ36mm에서 43mm로 늘어난 스톡 XJR1300 포크이며, 내부 설정이 변경되고 하단 케이스가 블랙으로 마감되었습니다. SKF 포크 씰이 사용됩니다. 프론트 브레이크는 아노다이징 티타늄 소재의 브렘보 액시얼 4P 캘리퍼와 선스타 웍스 확장 디스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리어 브레이크는 아노다이징 처리된 티타늄 소재의 브렘보 CNC 2P 캘리퍼와 액티브 서포트 및 선스타 웍스 확장 디스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스윙암은 XJR1300에서 가져왔고 리어 쇽은 니트론 트윈 레이다운 마운트입니다. 원래 상단 마운트 섹션에는 보스가 추가되어 카고 훅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스윙암 앞쪽 체인 아래에 보이는 플레이트는 KOUGA의 오리지널 슬라이더이며, 하단 롤러도 위치 조절이 가능합니다. 휠은 3.50-17/5.50-17 사이즈의 단조 알루미늄 GALESPEED 타입-R 휠입니다.
갤러리
![]() |
![]() |
![]() |
![]() |
![]() |
![]() |
![]() |
![]() |
![]() |
![]() |
사양
Part | 세부 정보 |
---|---|
엔진 | SANCTUARY KOUGA EVO 6단 크로스 미션 풀 키트 |
탄수화물 / 섭취량 | 요시무라 TMR-MJN 기화기 짧은 깔때기 Φ38mm |
배기 | 커커 스틸 메가폰 배기구 |
프레임 | 야마하 XJR1300 OEM 스윙암 |
브레이크 | 어드밴스드 닛신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래디얼 타입 BREMBO P4-40R 축 4P 캘리퍼 SUNSTAR Works 프론트 브레이크 디스크 확장 브렘보 GP2-SS CNC 2P 리어 캘리퍼 SUNSTAR Works 리어 브레이크 디스크 확장 |
바퀴 | 게일 스피드 타입-R 3.50-17 게일 스피드 타입-R 5.50-17 |
서스펜션 | 야마하 XJR1300 OEM 프론트 포크 SKF 프론트 포크 씰 니트론 트윈 쇼크 R1 시리즈 |
드라이브 시스템 | SANCTUARY KOUGA 볼록형 체인 슬라이더 |
핸들 / 스티어링 | ADVANCED NISSIN 클러치 마스터 실린더 레이디얼 타입 Z1-R Φ43 포크 [타입1]용 SCULPTURE SP 스템 키트 Z 시리즈 미터용 SANCTUARY KOUGA 리벳 링 |
생츄어리 코우가에 대하여
Z1, Z2, 닌자, 카타나 센터의 RCM(실제 완제품 기계) 생산과 맞춤형 전문점 크로스 미션, 경량 발전기 KIT, 보유하고 있는 여러 오리지널 부품을 기획하고 개발했습니다.
이 기사의 원본 출처
유산 및 전설


editor
Hakuyo
A foreigner who rides in Japan, Japanese call this "Gaijin Rider". 6th year in the Webike global team. He feels and shares the real bike life in Japan then presents you how interesting Japanese customs 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