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 Racer, ZX-9R 기술 접목: Z1000 커스텀
POWER BUILDER's Z1000
겉모습은 공랭식 KZ1000 처럼 보이지만, 엔진은 분명 수랭식이다. 외관상으로는 상당히 정교한 피팅이 적용되어 있다. 이 자전거를 제작한 파워빌더 하리가에 씨의 장난기라고 할 수 있다. 공랭식 프레임에 수랭식 엔진을 장착한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프레임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프레임은 2004년식 Z1000 순정이며, 많은 부품이 잉여 부품을 재사용한 것이긴 하지만, <정크 파츠를 모아놓은 것>이 아니다. 그래서 그것들을 조합해 하나의 진짜 머신을 만들었고, 파워빌더가 만든 머신인 만큼 부품 하나하나가 철저하게 제작되었다.
파워빌더는 엔진 튜닝으로 잘 알려진 일본의 커스텀 숍. 따라서 Z1000 엔진은 단순히 재조립한 것이 아니라고 파워빌더의 대표는 말한다. Builder 대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엔진
압축비를 높이기 위해 실린더 헤드의 표면을 연마하여 압축비를 높이는 것은 스톡 피스톤으로 출력을 높이는 데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밸브 타이밍을 최적화하지 않으면 최대 효과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ZX-9R용 외부 슬라이딩 캠샤프트를 찾아 연소 효율을 최적화했다.
핸들
레이서답게 계기반은 매우 단순하며, 스택 타코미터와 요시무라의 디지털 멀티 모니터가 전부다. 신뢰성을 위해 GSX-R1000의 브래킷, 핸들바는 야마하 R1 순정이며, 목에 있는 브래킷은 탱크용이다.
전기
엔진 바로 위에 전기 부품이 집중되어 있는데, 보통 가솔린 탱크가 위치하는 곳. 에볼테크의 ZX-9R용 리튬이온 배터리와 레이싱 이그니터 등의 부품이 보인다. 오른쪽의 브래킷은 탱크용이며, 더미 탱크를 위쪽에서 끼워 넣었다.
Chassis
프론트 포크는 GSX-R600(쇼와 이너 카트리지)을 사용했다. 물론 단순한 개조가 아니라 내부까지 개조한 것. 스프링의 속도도 Z1000에 최적화되어 있다.
리어쇽은 신뢰성과 성능이 입증된 올린즈 TTX를 사용했고, 링크는 파워빌더가 주장하는 레버비를 얻기 위해 ZX-6R용을 선택했다. 물론 TTX 리어쇽을 ZX-6R 링크와 함께 사용한다고 해서 이 머신과 같은 거동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이 부분은 전문 빌더의 전문성이 필요한 부분이다!
브레이크는 모두 브렘보의 레이싱용 부품으로 캘리퍼는 모노블록 GP4-RR, 로터는 직경 305mm의 레이싱용 로터, JB 파워 JB5 휠은 가와사키에서 레이싱용으로 준비했다고 한다.
사이드 카울에 도킹된 싱글 시트를 설치할 수 있도록 시트 레일을 개조하고, 연료탱크는 시트 시트 아래 공간으로 재배치했다.
Z1000은 이 피벗의 강도가 약해 레이스 트랙에서 주행하지 않는 바이크에서도 크랙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최소한의 보강이 추가되어 이러한 약점을 보완했다.
리어셋은 우드스탁에서 만든 것. 우드스탁의 부품은 RS 이토 등 가와사키와 인연이 깊은 레이싱 팀에서 사용할 정도로 신뢰도가 높은데, 이 신뢰성을 고려해 부품을 장착했다.
흡기 및 배기
배기 시스템은 FASAM Pro Titanium에 노지마 엔지니어링 Lock-On II 소음기가 장착된 FASAM Pro Titanium이며, Z1000용 업그레이드 버전이 없기 때문에 특별 제작을 의뢰했다.
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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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양
Part | 자세한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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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 캠축: ZX-9R OEM 미션: ZX-9R OEM 라디에이터: ZX-10R OEM |
탄수화물 / 섭취량 | Mikuni TMR Φ40mm |
Exhaust | Nojima Lock-On II Full Exhaust (주문 제작) |
브레이크 | 브렘보 모노블록 GP4-RR 브렘보 레이싱 로터 305mm 브렘보 레이싱 레이디얼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19×18) KOHKEN BREMBO Rear Caliper Kit 리어 브레이크 마스터 : YAMAHA OEM |
Wheels | 전면: JB 파워 마그네슘 단조 휠 JB 3.50-17 리어: JB Power 마그네슘 단조 휠 JB 6.00-17 |
서스펜션 | 프론트 포크: GSX-R600 OEM Inner Tube: SHOWA 포크 스프링: POWER BUILDER OHLINS 리어 서스펜션 TTX-GP 2018 |
핸들 / 스티어링 | 브래킷: GSX-R1000 OEM 손잡이: YZF-R1 OEM |
Seat | POWER BUILDER 주문 제작 |
Bodyworks | 페인트: BP 나카야마 |
전기 | 점화기: ZX-9R OEM Racing Kit |
파워빌더 소개
<파워빌더(POWER BUILDER)>는 80~90년대 스틸 프레임 바이크들이 경쟁하는 일본 최고 권위의 선데이 레이스인 '테이스트 오브 츠쿠바(Taste of Tsukuba)'에서 항상 우승하는 튜너다. "Power Builder"는 80~90년대 최고의 자전거들이 경쟁하는 일본 최고 권위의 선데이 레이스인 'Taste of Tsukuba'에서 항상 우승하는 튜너다. 파워빌더"는 복원을 하는 회사가 아니라 파워를 만들어내는 회사, 철저히 제품을 만드는 회사라는 제품을 만드는 회사다.


editor
Yo
Webike Japan's global merchandiser who is passionate about motorcycles. Born in Japan, and spent his childhood in the US. 25 years of riding experience mainly on the tarmac and motorcycle market. He loves products made in Japan and considers himself a "Japan Parts evange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