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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와사키 Z1000LTD/클래식 커스텀 by 파나틱 하트 : 스포츠 사양 스트리트 스타일

Fanatic Heart's Z1000LTD

 앞뒤 17인치의 리어 모노 쇼크에 쇼트 테일. 이런 스타일만 보고 스트리트 파이터 커스텀 Z 같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하지만 각 부분의 사양을 살펴보면 내용적인 면에서도 상당히 정통파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커스텀 바이크의 제작자는 프레임 계측부터 Z용 오리지널 부품 제작 등 폭넓게 담당하던 파나틱하트의 안도 씨다.

"프레임은 스윙암 피벗의 샤프트 직경을 φ[16→]25mm로 확대했고, 스윙암의 처짐 각도를 적정화하기 위해 피벗 위치 자체를 50mm 낮췄습니다. 반대로 엔진 장착 위치는 80mm 정도 올렸습니다."라며 앞뒤 17인치화에 최적화하여 뱅킹각 확보와 무게중심 위치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 대폭적인 프레임 모디파이의 내용을 설명해 주었다.

 또한 대구경 프론트 포크, 리어 쇼크 마운트를 신설할 필요 없이 기존 스윙암 구조만으로 리어 섹션을 완성할 수 있으며, 모노쇼크화할 수 있는 유닛 프로링크도 콘셉트에 맞는 주목할 만한 사양이다. 엔진은 제퍼 1100용 백토크 리미터, GPz1100용 가공 미션 등을 조합한 트윈 플러그 사양의 1105cc이며, 점화는 우오타니 SPll를 2개 사용한 독립 점화 시스템이다. 머플러도 오리지널이며, 집합 방식은 중저속 영역 특성이 뛰어난 4-2-1을 채택했다. 이처럼 전체적으로 Z베이스의 17인치 슈퍼스포츠라고 할 수 있는 완성도를 갖추고 있으며, 베이스를 자세히 살펴보면 Z1000LTD. 베이스 바이크를 잘 알고 명확한 비전을 가지고 제작한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베이스는 1979년식 Z1000 LTD. 미니멀한 구성의 단일 계기판은 에이스웰의 다기능 타입, 전방에는 알루미늄 바이저도 장착되어 있다.

프레임의 테일 부분은 LTD의 순정품을 절단하여 새롭게 제작했다. 싱글 시트 카울은 NSF100용을 가공. 랩 페인팅은 TM 개러지에서 담당했다.

엔진은 Z1000 LTD의 공랭 직렬 4기통 1015cc를 베이스로 코스워스의 φ66mm 단조 피스톤을 이용해 1105cc로 변경했다. 웹사 캠샤프트를 조합했으며, 이너심화 및 트윈 플러그화 작업도 이루어졌다. 기화기는 K&N 파워필터 사양의 TMR φ36mm, 배기계는 파나틱하트 제품이다.

프론트 섹션은 ZRX1200의 부품을 유용한 것으로 포크 오프셋은 [60→]28mm, 포크는 φ[36→]43mm로 카트리지 타입으로 변경되었다.

스윙암에 CBR1000RR 순정 부품을 사용하여 모노 서스펜션&유닛 프로링크화. 프레임 쪽을 피벗이 들어갈 수 있도록 넓히고, 프레임 아래에 링크 로드 장착부(어퍼를 포함한 쇼크 마운트는 불필요)를 새로 제작하여 볼트온으로 장착되어 있다.

리어 휠은 햐야부사 순정품 6.00-17 사이즈. 타이어는 피렐리 디아블로 슈퍼코르사, 사이즈는 120/70ZR17, 200/55ZR17로 설정되어 있다.

갤러리

사양

분류 부품
엔진 COSWORTH φ66mm 단조 피스톤 키트
카뷰레터/흡기 YOSHIMURA 미쿠니 TMR36 기화기
K&N 커스텀 에어 필터 타원형 스트레이트
브레이크 frando F-101 CNC 가공 4P 캘리퍼 LH (프론트)
BERINGER 에어로널 프론트 디스크
핸들/스티어링 ACEWELL 다기능 디지털 계기판
전기/전자 AS Uotani SPII 풀 파워 키트

이 기사의 원문

Heritage & Lege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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