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1000MkII 베어링 마지막 일련 번호: Z1000MkII Custom
SANCTUARY의 Z1000MkII
최근 공랭식 Z 시리즈 엔진의 트렌드가 출력보다는 수명에 더 집중하는 추세지만, 적절한 튜닝은 수명에 기여하는 바. 슬리브가 헐거워졌기 때문에 슬리브를 교체하고 배기량을 1,045cc로 늘렸으며, 캠샤프트도 하이캠샤프트로 업그레이드하여 웹 ST-1으로 업그레이드했지만, 그 외에는 세심한 밸런싱과 대책 부품의 도입을 통해 적절한 연소를 추구했고, 흡기 및 배기 역시 니트로 레이싱과 요시무라의 TMR-MJN 카뷰레터로 출력 특성을 조정하여 필요한 토크와 파워를 실용적인 범위에서 필요한 토크와 출력을 얻을 수 있도록 흡기 및 배기를 조정했다.
공랭식 Z 시리즈는 10년이 넘도록 가격이 치솟고 있지만, 중고차 시세는 점점 더 나빠지고 있는 실정이다. 요즘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Z 시리즈를 낭만적인 마음으로 타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다고 해서 성능이 낮거나 과시용이라고 해서 낭만적인 모터사이클이라고 해서 성능이 떨어지거나 단순한 과시용으로만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 낭만적인 느낌을 유지하면서도 현재의 모터사이클과 동등한 수준의 성능을 유지하는 것이 생츄어리의 목표다 . Sanctuary는 RCM의 공식 명칭이 바뀌어도 RCM에 계속 녹아들 것이다 .
엔진
오일 쿨러는 니트로 레이싱에서 출시한 9인치 13단이며, 공랭식 Z 시리즈는 오일 펌프 압력이 낮아 용량을 늘리더라도 용량을 늘려도 불필요하게 오일이 엔진 내부에 남아있게 되는데, 성역의 트로코이드 고압 오일펌프를 장착하면 압력을 확보할 수 있어 엔진의 수명을 연장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는 만큼, Sanctuary 공랭식 Z 시리즈 커스터마이징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필수 아이템이다. Z 시리즈 커스터마이징에 없어서는 안 될 메뉴입니다.
엔진은 노후화로 인해 슬리브가 헐거워져 슬리브를 교체하고 배기량을 늘렸다.
흡기 및 배기
광택이 아름다운 티타늄 배기구는 니트로 레이싱에서 수작업으로 구부러진 것. 요즘은 삼각 타원형 타입의 소음기가 유행이지만 이 머신에는 오랫동안 인기를 끌었던 메가폰 타입(Grenade VIII)을 장착했다.
핸들
데이토나 RCM 콘셉트 핸들바. RCM의 콘셉트 부품은 생츄어리 그룹에서 생산하는 RCM에 자주 사용되는데, 이 부품은 원래 RCM의 이미지를 바탕으로 각 RCM의 이미지를 바탕으로 각 부품 제조사가 개발했는데, 현재
Chassis
프론트 포크는 올린스(Ohlins)가 제작하지만, 현재 생츄어리에서는 프론트 펜더와 브라켓, 캘리퍼 서포트, 그리고 프론트포크를 교체할 때 필요한 부품이 포함된 패키지로 판매해 인기를 끌고 있다.
리어셋은 니트로 레이싱(Nitro Racing)에서 제작해 조작이 용이하며, 리어셋의 심플한 형태는 어떤 어떤 머신과 커스텀 스타일에도 잘 어울려 커스텀 씬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프레임 피벗은 스팟형, 스프라켓은 180 사이즈의 리어 타이어를 장착할 수 있도록 바깥쪽으로 오프셋을 준 것. 이것이 생츄어리 17인치의 핵심이다. 변환 메뉴이며, 스프라켓 커버는 니트로 레이싱 타입 1이다.
스윙암은 스컬프처에서 RCM 전용으로 제작한 것. RCM 전용이 아닌 일반인에게 판매되는 기계와의 차이점은 체인 풀러가 있다는 점이다. 전용이 아닌 일반 판매용과 차이점은 체인 풀러의 차이이며, 스태빌라이저와 유지보수용 스탠드 후크가 옵션으로 제공된다는 점이다.
앞바퀴와 뒷바퀴 모두 OZ Racing의 제품이지만, ZRX1200 호환 모델의 휠을 적용했다. 구형 모델의 휠을 사용함으로써 주변 부품의 활용도를 높이고 및 다양한 타이어 옵션을 확보했으며, 리어 브레이크는 소구경 로터와 브렘보 2포트 캘리퍼를 조합해 코너링 시에도 쉽게 작동할 수 있도록 했다. 코너링 시에도 쉽게 조작할 수 있다.
브레이크
브레이크와 함께 클러치 쪽도 브렘보의 래디얼 마스터로 변경했는데, 클러치 마스터는 RCM뿐만 아니라 다른 커스터마이징 프로젝트에도 많이 사용되는 부품으로, 클러치 체결의 용이성과 조작성이 좋기로 정평이 나있다.
서스펜션은 브렘보 4포트 브레이크 캘리퍼, 선스타 RCM 콘셉트 로터, O-Z 레이싱 피에가 휠 등 세계 유수의 브랜드와 함께 서스펜션의 완성도를 높였으며, 이러한 선택은 공랭식 Z에 현대적인 라이딩 퍼포먼스를 제공하는 데 있어 최고의 이상을 추구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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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양
Part | 자세한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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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 배기량: 1,045cc 피스털 레이싱 피스톤 WEB CAM Camshaft ST-1 |
탄수화물 / 섭취량 | YOSHIMURA 기화기 TMR-MJN Φ38mm |
배기 | NITRO RACING 4-In-1 핸드 벤트 티타늄 배기 시스템 |
프레임 | SCULPTURE Swingarm |
브레이크 | 브렘보 프론트 브레이크 캘리퍼 P4 SUNSTAR Front Disc Rotor RCM Concept 브렘보 레이디얼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브렘보 리어 브레이크 캘리퍼 P2 SUNSTAR 리어 디스크 로터 |
Wheels | OZ Racing OZ-5S PIEGA 단조 알루미늄 휠 프론트 3.50-17 OZ Racing OZ-5S PIEGA 단조 알루미늄 휠 리어 5.50-17 |
서스펜션 | OHLINS Front Fork OHLINS 리어 쇼크 업소버 |
Steps | NITRO RACING Rearset |
핸들 / 스티어링 | SCULPTURE Stem Kit for Ohlins Upside Down Fork Z.MK-II.FX [Type 1] DAYTONA RCM 컨셉 핸들 |
오일 쿨러 | NITRO RACING EARL'S Oil Cooler Kit |
Seat | DAYTONA x AC SANCRTUARY RCM Concept COZY Seat |
전기 | AS Uotani SPII Full Power Kit |
SANCTUARY 소개
SANCTUARY는 Z1, 닌자, 카타나 등 빈티지 모터사이클에 특화된 커스텀 빌더로, 시행착오를 거쳐 탄생한 특별한 부품을 판매한다. 특수 부품을 판매한다.


editor
Hakuyo
A foreigner who rides in Japan, Japanese call this "Gaijin Rider". 6th year in the Webike global team. He feels and shares the real bike life in Japan then presents you how interesting Japanese customs 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