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벼운 컨트롤, 무거운 재미, 즐거운 라이딩의 열쇠: 가와사키 Z1000R 커스텀 바이 BL 팩토리
BL FACTORY의 Z1000R
The Z1000R 는 에디 로슨의 가와사키 Z1000J1 라임 그린 컬러와 커커의 4-1 메가폰 배기 장치가 특징인 한정 모델입니다. 오너는 대형 포스터를 보고 Z1000R의 매력에 빠져 1995년 BL 팩토리를 열었습니다. 그 이후로 25년 동안 BL 팩토리는 Z 및 Z1000J/R 시리즈 바이크를 서비스하고 커스터마이징해 왔습니다. 그리고 이 바이크는 오너의 Z1000R입니다. 현재 18인치 프론트 및 리어 사양을 갖추고 있으며 경쾌한 승차감을 자랑합니다.
오너는 "제 경험을 돌이켜 보면 이 로손에서 가장 인상적인 것은 먼저 교체한 언더스템입니다. 강화 S1(KZ1000S1) 복제품인데, 장착하고 나니 전면이 매우 안정적이었습니다. 당시 섀시의 나머지 부분은 순정이고 앞은 19인치였습니다. 포크 오프셋은 50mm 스톡이었지만 고속으로 코너를 돌릴 수있었습니다. 따라서 첫 번째 단계로 언더스템을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 교체 한 다른 부품은 기화기와 오일 쿨러였습니다. 기화기는 플랫 밸브 TM입니다. 설치가 어려웠지만, 순정 음압식보다 출력이 훨씬 더 강력합니다. 나중에 CR로 바꿨지만 FCR을 포함한 기화기 교체시에도 같은 느낌을 경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스로틀 와이어가 제대로 배선되어 있지 않으면 순식간에 조작이 무거워지므로 그 점도 고려했으면 좋겠습니다. 바이크마다 다르지만 와이어에 스트레스를 주지 않는 최선의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감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당시 하이 스로틀은 열림 각도가 좁고 갑작스럽게 열 수 밖에 없었기 때문에 자전거에 그런 스로틀이 장착되어 있다면 부드럽게 열리는 현재 유형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컨트롤에 관해서는 가벼운 스로틀, 클러치 및 브레이크보다 더 좋은 것은 없습니다. 나이가 들어 라이딩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면 컨트롤을 검토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컨트롤을 가볍게 해달라는 요청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컨트롤이 가벼워지면 자전거 전체가 더 가벼워지고 라이더가 자전거를 더 친숙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카뷰레터와 언더스템을 교체한 후 휠, 브레이크, 스윙암을 교체했습니다. 예전에는 스윙암을 먼저 교체한 후 휠을 교체하는 순서였지만 요즘은 휠을 먼저 교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순정 19/18인치에서 앞뒤 17인치로 교체할 때는 자전거의 자세를 제대로 잡기 위해 더 긴 스윙암을 사용해야 합니다. 당시에는 더 빠른 주행을 위해 17인치 커스텀을 만들었지만, 지금의 18인치 커스텀이 더 많은 즐거움의 요소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가벼운 핸들링처럼 가볍게 탈 수 있는 자전거는 걸어서 5분 정도 걸리는 곳까지 자전거를 타고 가는 등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아지죠. 그러면 자전거의 상태를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
핸들
가장 먼저 교체한 부품은 로워 브라켓(포크 하부 브래킷)이었고, 이것만으로도 프론트의 안정성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스로틀, 브레이크, 클러치와 같은 컨트롤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조작이 가벼우면 자전거의 핸들링이 부드러워지고 즉시 라이딩에 몰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벼움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은 전선이 구부러지지 않고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여 전선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전기
레귤레이터의 열화, 탄 코일, 탄 커넥터에 주의를 기울이면 좋은 발전, 충전 및 점화를 보장 할 수 있습니다.
흡기 및 배기
CR, FCR 또는 TMR로 카뷰레터를 교체하면 순정 음압 카뷰레터에 비해 더 직접적이고 강력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적절한 설정도 필수입니다.
섀시
기존 19인치 타이어를 사용하더라도 이제 더 많은 타이어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8인치 DYMAG 휠이 앞뒤 모두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18인치 휠의 경량을 높이기 위해 컨트롤을 더 가볍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리어 쇽은 올린즈입니다. 스텝은 Z1000S1 타입입니다.
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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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양
Part | 세부 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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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 BL FACTORY S1 타입 포인트 커버 |
탄수화물 / 섭취량 | KEIHIN CR 특수 기화기 |
배기 | BL 공장 가와사키 웍스 타입 머신 벤트 배기 세트 |
브레이크 | 브렘보 RCS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AP Racing 2피스 구조 2 피스톤 브레이크 캘리퍼 |
바퀴 | DYMAG H 섹션 2.75-18 BL FACTORY S1 타입 중공 프론트 액슬 샤프트 세트 DYMAG H 섹션 4.50-18 BL FACTORY 중공 리어 액슬 샤프트 세트 |
서스펜션 | 올린즈 풀 조절식 리어 샥 |
단계 | 베이비페이스 리어셋 키트(일회용 베이스 플레이트) |
드라이브 시스템 | 렌탈 530-48T 리어 스프라켓 |
오일 쿨러 | BL FACTORY S1 타입 오일 쿨러 브래킷 키트 |
좌석 | BL 팩토리 S1 시트 |
바디웍스 | BL 팩토리 테일 키트 |
이 기사의 원본 출처
유산 및 전설


editor
Hakuyo
A foreigner who rides in Japan, Japanese call this "Gaijin Rider". 6th year in the Webike global team. He feels and shares the real bike life in Japan then presents you how interesting Japanese customs 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