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NCTUARY's ZEPHYR1100
티타늄 머플러와 일부 기능 부품을 제외하고는 올블랙으로 통일된 앞뒤 17인치 휠 사양의 가와사키 제파1100.
"오너께서 친구로부터 양도받았다는 차량으로 엔진 등은 커스텀이 되어 있는 상태였습니다. 애착이 깊은 바이크이기 때문에 계속 타고 싶다는 오너의 말에 저희 가게에서 손을 봤습니다."라고 생츄어리 코우가의 다테이리 씨가 말했다.
다이맥 3스포크 마그네슘 휠뿐만 아니라 양도받은 당시에 장착되어 있던 부품은 대부분 그대로 사용하고, 오너가 가지고 있던 부품도 추가로 장착하면서 필요한 부분을 개선했다. 프론트 포크는 나이트론의 프로토 타입(당시)이며 캘리퍼 서포트가 일체형이기 때문에 포크 스팬과 휠, 브레이크 영역이 맞지 않는 만큼 디스크 내부의 오프셋을 변경하여 제작해 맞췄다. 동시에 프론트 액슬도 φ17→25mm로 직경을 키웠다. 리어쇽도 나이트론 스텔스를 사용했는데 장착 위치가 변경되었다.
"이 부분은 제파1100/750/400 모두 개인적으로 가장 아쉽다고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리어샥의 어퍼 마운트가 뒤쪽으로 치우쳐져 있는데 별로 좋은 위치가 아닙니다. 그래서 레이다운을 하면서 앞쪽으로 배치했습니다. 이밖에도 TMR 카뷰레터는 중고 상태에서 신품과 같은 기밀성을 되찾을 수 있도록 오버홀, 엔진도 각 부분의 WPC 처리와 피스톤 핀 등의 DLC 가공, 벤틸레이션 홀 가공에 드림 크래프트의 6단 변속기 등을 추가하는 등 전체적으로 해야 할 작업은 다 했습니다."라고 말하는 다테이리 씨. 외관도 미터 케이스를 순정 실버 컬러에서 블랙으로 바꾸어 전체적인 색조를 통일시키는 등 신경을 썼다고 한다.
"화려하진 않지만 오너가 앞으로 계속 탈 소중한 바이크이기 때문에 외관과 내부의 각종 처리 등 비용도 어느 정도 들였습니다. 오너께서도 오일을 교환할 때마다 '현대의 수랭식 네이키드에 뒤지지 않을 정도로 빠르다'고 말씀해 주십니다."라고 말했다. 오일을 교환하는 빈도도 잦다고 하니 이야말로 오너가 이 커스텀 바이크에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핸들
프론트 휠(순정 18인치)은 17인치로 변경했는데, 스티어링 스템은 이에 대응하는 제품을 선택했다. 미터 케이스는 유광 블랙 컬러를 세팅했으며, 핸들바 중앙에 요시무라 프로그레스 미터를 추가했다. 하이 스로틀은 액티브 제품이며, 좌우 마스터 실린더는 닛신의 레이디얼 펌프를 장착했다.
외장 부품
연료탱크 외 외장류와 시트는 제파1100 노멀이지만, 시트는 일반적인 잠금방식(열쇠)이 아닌 레버 조작으로 열리도록 프레임 쪽을 가공했다. 그밖의 프레임은 본문과 같이 리어쇽 어퍼 이동을 겸한 레이다운 가공만 했다.
엔진
엔진은 코스워스 φ76mm 피스톤으로 순정 1052cc에서 1197cc로 변경했으며, 애니즈의 캠을 장착했다. 피스톤 핀 DLC 가공과 각 부위 WPC 가공, 실린더 간 벤틸레이션 홀 가공을 실시하여 총체적으로 마찰 손실을 줄였다고 한다. 이는 수명을 늘리기에도 효과가 있는 작업이다.
흡기&배기
카뷰레터는 TMR-MJN으로 내부 심 조정 등 본래의 기밀성을 되찾을 수 있도록 오버홀을 완료했다. 변속기는 드림 크래프트의 6단 크로스(노멀은 롱에 가까운 5단)를 장착해 엔진은 전체적으로 파워가 있으면서도 부드러운 사양으로 제작됐다.
모나카 알루미늄 사일렌서에서도 알 수 있듯이 머플러는 4-1 모리와키 티타늄 모나카다. 스텝은 나이트로 레이싱 제품이다.
섀시
프론트 포크는 나이트론 φ43mm 프로토 타입(당시), 프론트 캘리퍼는 타록스 4피스톤이다. 디스크는 썬스타 제품인데, φ320mm 아우터, PCD, 오프셋이 휠과 포크 스팬에 맞게 내부를 특별제작했다. 액슬도 순정 17에서 φ25mm로 사이즈 업했다.
스윙암은 제파1100 노멀을 그대로 사용하고, 리어쇽은 나이트론의 스텔스를 선택했다. 리어 액슬 직경은 제파1100 노멀의 φ20mm를 그대로 사용했다.
앞뒤 휠은 3.50-17/5.50-17인치 다이맥 3스포크이며, 리어에는 60평형 타이어를 장착했다. 리어 캘리퍼도 프론트와 마찬가지로 타록스 제품이며, 리어에는 2피스톤을 사용했다.
갤러리
사양
분류 | 부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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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 JB POWER (BITO R&D) 코스워스 φ76mm 단조 피스톤 키트 ANNY'S ST-1 캠샤프트 DREAM CRAFT 6단 크로스 트랜스미션 NITRO RACING 리덕션 키트 (엔진 슬라이더) |
카뷰레터/흡기 | YOSHIMURA TMR-MJN 카뷰레터 |
배기 | MORIWAKI 풀배기 몬스터 티타늄 |
프레임 | GILD design 스템 키트 |
브레이크 | NISSIN 레이디얼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키트 [수직형 Φ19 레이디얼 펌프 브레이크 마스터] TAR・OX 이경 4피스톤 빌렛 캘리퍼 SUNSTAR 커스텀 타입 프론트 디스크 로터 φ320 TAR・OX 이경 2피스톤 빌렛 리어 캘리퍼 KEINZ 리지드 타입 리어 캘리퍼 서포트 SUNSTAR 프리미엄 레이싱 리어 디스크 로터 |
휠 | DYMAG CH3 3.50-17 프론트 휠 DYMAG CH3 5.50-17 리어 휠 |
서스펜션 | NITRON NTF43 프로토 타입 프론트 포크 NITRON 리어 서스펜션 트윈 쇼크 스텔스 트윈 R1 시리즈 |
스텝 | NITRO RACING 백스텝 |
구동장치 계열 | NITRO RACING 클러치 릴리스 플레이트 키트 EK Chain NX 링 씰 체인 530ZVX3 |
핸들/스티어링 | NISSIN 레이디얼 클러치 마스터 실린더 키트 [수직형 Φ19 레이디얼 펌프 클러치 마스터] YOSHIMURA 프로그레스2 멀티 온도계 |
오일 쿨러 | ACTIVE M&S 원형 오일 쿨러 10열 코어 |
SANCTUARY 소개
생츄어리는 Z1, 닌자, 카타나 등 빈티지 바이크를 주로 취급하는 커스텀 전문점이다. 정비사의 시행착오를 통해 탄생한 스페셜 부품들을 판매한다.
이 기사의 원문
Heritage & Lege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