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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와사키 제파1100 커스텀 by 샤본다마 : 궁극의 커스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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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본다마의 ZEPHYR1100

'가와사키 ZEPHYR1100은 한마디로 전설적인 바이크'라고 샤본다마의 대표 타키가와 씨가 말했다. 그렇다면 지금 제퍼를 커스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처음부터 1100으로 시작하면 출력에 비해 무겁다는 느낌이 들기 때문에 먼저 휠을 바꾸는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그 다음에는 제동력과 터치감, 조작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앞뒤 브레이크를 손봐야 합니다. 그런 다음, 앞뒤 서스펜션과 스템을 교체합니다. 프론트를 [18→]17인치로 변경할 계획이라면 휠과 동시에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균형을 잘 맞추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괜찮은 전문점을 찾아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포지션을 조정해보세요. 이렇게만 하면 바이크를 오랫동안 탈 수 있습니다. 주행거리가 누적되면 오버홀도 해보세요."

바이크를 오랫동안 타다가 서스펜션 주변을 과하게 커스텀하게 되는 경우도 흔하다. 지금부터 커스텀을 시작하려고 생각하고 있다면 제대로 계획을 세우고 시작하는 것이 좋다. 이 커스텀 차량이 참고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이 바이크는 벌써 20년이나 알고 지낸 분께서 소유하고 있는 차량으로, 20년 가까이 오래도록 타고 계신답니다. 그 동안 이 바이크는 여러 번의 사양 변경을 거쳤고, 현재 버전은 '혼신의 제파1100'입니다. 엔진 오버홀과 1107cc 변경은 물론, 다른 부분도 거의 대부분이 풀 커스텀입니다. 탱크는 알루미늄 소재 제품으로 교체되었고, 세퍼레이트 핸들바를 장착한 상태에서도 조향 각도를 확보할 수 있도록 탱크의 위치를 약간 뒤쪽으로 변경했습니다. 그리고, 포크의 하부는 ZRX1200의 φ25mm 액슬용으로 교체해 대경화하는 등 샤본다마의 헤비 커스텀용 정석 아이템도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이 바이크는 제대로 제작된 커스텀 차량의 모범 예시라고 할 수 있으며 가볍고 핸들링하기도 쉽다. 타키가와 씨는 부품 하나하나에 주목할 가치가 있다고 덧붙였다. 예를 들면, 신제품인 머플러.

"이 머플러는 생츄어리와 콜라보해 제작한 3D 웰드크래프트 풀 티타늄 EX입니다. 디테일한 부분까지 혼신을 다해 제작된 커스텀 차량에 어울리도록 제작하는 것이 목표였기 때문에, 그러한 차량을 소유하고 있는 분들께서 저희 제품의 장점을 알아주셨으면 해 정성을 다해 만든 머플러입니다. 반대로 노멀 차량에는 맞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전체적인 밸런스를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앞서 언급한 '전설적인' 느낌을 추구한 후 고안했다는 머플러. 브레이크의 정밀도를 중시하는 오쿠무라 튜닝을 적용하여 오너의 취향에 맞게 서스펜션을 구축했다. 제파는 다양한 커스텀 부품이 있지만, 이번 커스텀 차량에 사용된 머플러와 알루미늄 탱크처럼 선택 방법과 장착 방법에 따라 스타일과 완성도 등이 달라지며, 그게 바로 오래 탈 수 있는 비결이다. 샤본다마에 방문하면 부품을 직접 볼 수도 있으며 조언도 얻을 수 있다.

핸들

스템은 윌리의 빌렛 스템을 장착했으며, 포크 오프셋은 18인치에서 17인치로 변경된 프론트에 맞춰 45mm에서 30mm로 변경했다. 핸들은 세퍼레이트로, 좌우 마스터 실린더는 브렘보의 레이디얼 펌프를 장착했다. 바 핸들 브라켓은 액티브 디지털 미터용 브라켓으로 사용했다.

바디웍스

순정 연료 탱크의 경우 니그립 부분에 움푹 들어간 부분이 있었는데, 이를 알루미늄 연료 탱크로 교체함으로써 무게도 감소하고 외관도 보기 좋아졌다.

사이드 커버와 테일 카울 등 외장 부품과 싱글 시트는 샤본다마 제품으로 교체했다.

엔진

엔진은 와이세코의 75mm 피스톤 키트를 이용해 1062cc에서 1107cc로 변경했으며, 캠샤프트도 요시무라의 ST-2로 교체했다. 머플러는 타키가와 씨가 '풀커스텀 제파이기 때문에 어울리는 제품'이라고 말한 샤본다마와 생츄어리의 콜라보 제품인 한정판 3D 웰드크래프트 티타늄 머플러를 사용했다.

흡배기

카뷰레터는 요시무라의 미쿠니 TMR φ38mm MJN (멀티플 제트 니들) + DNA 필터다.

섀시

스텝은 엔진 클러치/펄서/제너레이터 커버와 유압 클러치 실린더와 마찬가지로 윌리의 빌렛을 선택했다.

스텝의 페달은 모양이 마치 칼날같다. 프레임은 샤본다마 제품으로, 7군데에 보강 처리를 한 후 파우더 코팅 처리를 했다.

φ43mm 올린즈 프론트 포크의 하단에는 윌리의 ZRX1200용을 선택하여 액슬 직경을 20mm에서 25mm로 늘렸다.

스윙 암은 윌리의 7N01 눈 목(目) 자형 단면 제품을 사용했으며, 리어 브레이크는 브렘보 대향 2P 캘리퍼를 윌리의 서포트로 지지했다.

리어 쇼크는 프론트 쇼크와 마찬가지로 오쿠무라 ME 튜닝 사양의 올린즈 레전드 트윈을 장착했다. 휠은 스포츠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3.00-18/4.50-17에서 3.50-17/5.50-17로 변경했다. 앞뒤 17인치 알루미늄 단조 휠인 게일스피드의 타입R을 장착했다.

갤러리

사양

분류 부품
엔진 WISECO φ75mm 피스톤 키트 1107cc
YOSHIMURA ST-2 캠샤프트
WHEELIE 제파1100 3D 클러치 커버
WHEELIE 제파1100 제너레이터 커버
WHEELIE 제파1100 유압 클러치 실린더
카뷰레터 YOSHIMURA TMR-MJN 카뷰레터
DNA 모토 필터
배기 Shabon Dama 3D 웰드크래프트 4-1 머플러
프레임 WHEELIE 빅 H형 단면 스윙 암 OW-B 타입 스탠다드형 엔드
브레이크 BREMBO RMC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BREMBO CNC 액시얼 4P 캘리퍼
PLUSμ 디스크 로터
BREMBO CNC 2P 캘리퍼
GALE SPEED 타입R 3.50-17
GALE SPEED 타입R 5.50-17
서스펜션 OHLINS 정립식 프론트 포크 RWU
WHEELIE 제파1100 OHLINS 정립식 포크 기계 가공 바텀 케이스
OHLINS 리어 서스펜션
스텝 WHEELIE 빌렛 스텝 키트
핸들 / 스티어링 WHEELIE 스트리트 트리플 트리 (제파1100용, 30mm 오프셋)
BREMBO RMC 클러치 마스터 실린더
ACTIVE 디지털 모니터 V3 Rev & Temp
오일 쿨러 ACTIVE 라운드 오일 쿨러 키트
시트 Shabon Dama 주문제작 시트
차체 Shabon Dama 카본 사이드 커버 세트 제파1100용 (강화형) [플레인 위브 카본]
Shabon Dama 카본 테일 카울 제파1100용 [플레인 위브]
Shabon Dama 오리지널 알루미늄 탱크

샤본다마 소개글

샤본다마는 가와사키 Z1, 제퍼 시리즈, GPZ 시리즈 등 레트로 바이크를 중심으로 다양한 커스텀 부품을 제작하는 회사다. 아무나 따라할 수 없는 독창적인 상품들을 제공하고 있다. 가와사키의 레트로 빈티지 바이크를 풀 커스텀하고 싶다면 JDM의 오리지널리티를 추구하는 샤본다마의 제품을 추천한다.

샤본 다마 브랜드 페이지

이 기사의 원본 출처

Heritage & Legends

Hakuyo
Hakuyo

editor

Hakuyo

A foreigner who rides in Japan, Japanese call this "Gaijin Rider". 6th year in the Webike global team. He feels and shares the real bike life in Japan then presents you how interesting Japanese customs 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