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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와사키 ZRX1200/R 커스텀 by 생추어리 : 현대적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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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NCTUARY's ZRX1200/R

KAWASAKI ZRX1200/R Custom (Right Side)

 Z, 카타나, CB-F, 닌자 등 1970~80년대 모델의 현대화를 중심으로 한 AC생추어리의 컴플리트 커스텀, RCM(Radical Construction Manufacture). 이 RCM-569처럼 비교적 새롭고 현대의 17인치 휠이 장착된 ZRX1200R을 베이스로 하는 경우도 있다.

 AC생추어리의 나카무라 씨는 "ZRX1200R이나 DAEG, Z900RS 등 대충 2000년대의 현대 수랭차의 경우, 주행 거리가 짧으면 'RCM 닌자 스포츠 패키지 타입R'과 같은 구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닌자 스포츠 패키지란 GPZ900R을 RCM화할 때의 기본 메뉴로, 앞뒤 휠 17인치화 및 각 부분의 퀄리티 향상이 기본이다. 전체적인 틀이 잡혀진 2000년경, GPZ900R은 현역 모델이었다. 이에 대한 컴플리트화라는 점에서 주행 거리가 짧은 차량이라면 엔진은 상태 확인 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었다.

"닌자 스포츠 패키지에서는 현재 엔진에 손을 대는 것을 필수 메뉴로 추가했는데, ZRX에서도 엔진 오버홀이나 튜닝에 대한 요청이 늘고 있습니다. 이 차량이 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크랭크는 Z 등의 조립 방식과는 다른 일체형 단조품이지만, 다이내믹 밸런스(동적 평형)를 취함으로써 병렬 4기통 차량에서 흔한 진동을 억제하고 원활한 주행감을 도모했습니다.

성능 강화 측면에서는 도금 실린더이기 때문에 배기량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압축비를 높였습니다. 가속감과 토크도 향상되었는데 여기에는 단순한 성능 향상만이 아니라 일종의 재미 요소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물론 헤드 주변의 밀폐성 향상, 밸브 가이드 교체 및 밸브 시트 커팅도 진행했습니다. 또한 다에그용 미션으로 순정 5단에서 6단으로 변경했습니다. 이러한 메뉴는 오버홀, 즉 엔진 전체 분해 작업 시에 함께 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KAWASAKI ZRX1200/R Custom (Left Side)

 오너는 ZRX1200R은 20년쯤, 다에그는 8~15년 정도의 차량 이력이 쌓였기 때문에 엔진 오버홀을 통해 성능을 회복, 아니 플러스 알파 상태로 만들고 싶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섀시 쪽은 어떨까?

"기본적으로 17인치 휠에 적합하게 설계된 섀시이기 때문에 Z시리즈와 같은 구형 차량처럼 현대 타이어에 맞추기 위한 강성 향상이나 프론트 포크를 대경화할 때 헤드 파이프의 베어링 용량을 키우고, 그에 맞춰 각 부분을 조정하는 등의 작업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레이스에서 랩타임을 줄이기 위한 경우를 제외하면 커스텀 숍 입장에서도 어렵지 않은 소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도 주행용이라면 수치를 유지한 채 커스텀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더욱 잘 달릴 수 있도록 점검과 재정비, 그리고 각 부분의 업데이트 작업은 하고 싶습니다. 쉽게 말해 '수리'가 아닌 제대로 '재조립'하는 것입니다. 구형 차량에 비해 ZRX는 절삭 등 큰 가공이 거의 없는 편입니다. 그만큼 기본에 충실한 작업을 합니다. 앞서 말한 프론트 포크나 헤드파이프 등 각 부분의 사이즈는 처음부터 17인치 휠에 맞춰져 있기 때문에 제대로 작동하고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제작하는 것입니다."

 평범한 듯도 하나 양산차 그대로의 상태에서 작동과 기능의 질을 높여 일정 기준을 넘어서도록 한다. 그래서 17인치 치수도, 각 부분의 성능도 더 높아진다. 그런 RCM에서 행해지는 정량화 기법이 ZRX에도 통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게다가 이 차량은 선행 모델인 RCM-528(ZRX1200R)을 모티브로 프론트 카울을 다에그용, 시트도 싱글 시트로 변경하는 등 외관도 업그레이드시켰다. 나카무라 씨는 ZRX가 다에그가 되는 것이 아닌, 기화기 사양의 ZRX1200R 그대로 진화한 모습을 상정했다고 한다. ZRX1200R의 진화 형태, 가능성을 보여주는 발상, 그렇게 정리된 현대 바이크 커스텀의 좋은 예라고 할 수 있겠다.

YOSHIMURA Progress 2 Meter, a PROTEC Shift Indicator, Magical Racing NK-1 Type II mirror, SCULPTURE Inverted Stem Kit SP Type-1 on KAWASAKI ZRX1200/R on ZRX1200/R

비키니 카울을 다에그용으로 바꾸고 그 안에 들어가는 계기판은 패널을 변경했으며, 요시무라 프로그레스2 계기판과 프로텍 시프트 인디케이터를 추가했다. 스크린과 NK-1 미러 타입 2 헤드는 매지컬 레이싱 제품을 선택했다. 스템은 스컬프처의 도립식 스템 키트 SP 타입1(오프셋은 순정 28mm에서 30mm로 변경), 좌우 마스터는 브렘보 래디얼, 레버는 제타 RCM 콘셉트다.

Custom color scheme of lime green mixed with black, white, and gold on ZRX1200/R

라임 그린에 블랙, 화이트, 골드를 섞어 ZRX1200R 진화형을 연상시키도록 배색된 외장 부품은 YF디자인에서 풀 페인팅했다.

LEOPARD Single-Seat Kit on ZRX1200/R

시트/시트 카울은 레오파르도의 ZRX1100, 1200 싱글 시트(LEO)에 오리지널 가공을 더했다.

TMR-MJN φ38mm with a dual-stack funnel setup on ZRX1200/R

기화기는 TMR-MJN φ38mm 듀얼 스택 퍼널 사양이다. 1단 퍼널과 드레인 볼트는 골드, 2단 퍼널은 블랙을 선택해 차체 색상과 어우러지도록 했다.

YOSHIMURA ST-1 cams / NITRO RACING wide radiator kit and high-mount oil cooler on ZRX1200/R

프레임은 시트 레일 부분을 일부 가공하고 파우더 코팅으로 마무리했다. 엔진은 ZZR1200 순정 피스톤을 사용해 1164cc 그대로 고압축화, 캠을 요시무라 ST-1으로 교체했다. 또한, FDC 소재의 밸브 가이드를 교체하고 밸브 시트 커팅 가공을 했다. 크랭크는 다이내믹 밸런스를 적용하고 미션은 다에그용 6단 변속기로 교체했다. 와이드 라디에이터 키트/오일 쿨러 하이마운트 키트의 냉각계는 나이트로 레이싱 제품이다.

NITRO RACING rearset kit on ZRX1200/R

클러치 릴리스 플레이트 키트와 백스텝 키트는 나이트로 레이싱, 드라이브 체인은 EK530 RCM(BK; GP)을 선택했다.

Ohlins 2IFF5200 inverted forks, Brembo GP4-RX calipers with 320mm SUNSTAR Works Expand Discs on ZRX1200/R

올린즈 2IFF5200 도립식 포크를 장착했다. 프론트 브레이크는 브렘보 GP4-RX 캘리퍼+썬스타 웍스 확장 디스크 φ320의 조합이다.

Brembo GP2-SS CNC caliper with a 250mm SUNSTAR Works Expand disc / NITRO RACING 4-into-1 “Weld” Craft Titanium 3D EX pipe with a Variant Titanium silencer in a heat-polished finish on ZRX1200/R

리어 브레이크는 브렘보 GP2-SS CNC 리어 캘리퍼+썬스타 웍스 확장 디스크 φ250. 배기계는 나이트로 레이싱 4in1 웰드 크래프트 티타늄 3DEX 머플러+바리언트 티타늄 사일렌서 히트 폴리싱.

Ohlins Grand Twin (KA416) shocks with a SCULPTURE wide swingarm made for RCM, plus a block-style sway bar on ZRX1200/R

리어 서스펜션은 올린즈 그랜드 트윈(KA416)+스컬프처 R.C.M 전용 와이드 스윙암+블록 스태빌라이저, 휠은 알루미늄 단조인 오즈레이싱 GASS RS-A의 3.50-17/6.00-17 사이즈를 장착했다.

갤러리

사양

분류 부품
엔진 YOSHIMURA ST-1M 캠샤프트 세트
NITRO RACING 와이드 라디에이터 키트
카뷰레터/흡기 YOSHIMURA 미쿠니 TMR-MJN38 기화기
YOSHIMURA TMR용 듀얼 스택 퍼널 시스템 베이직 키트
배기 NITRO RACING 4in1 웰드 크래프트 티타늄 3D EX
NITRO RACING 바리언트 티타늄 사일렌서
프레임 SCULPTURE 스템 키트 타입1 (올린즈 도립식 포크용)
SCULPTURE RCM용 블록 스태빌라이저 포함 와이드 스윙암
브레이크 brembo 레이싱 래디얼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SANCTUARY [ZETA x RCM] RCM 콘셉트 플라이트 레버
brembo GP4-RX 캘리퍼
SUNSTAR 웍스 익스팬드 프론트 디스크 로터
brembo GP2-SS/CNC 리어 캘리퍼
SUNSTAR 웍스 익스팬드 리어 디스크 로터
OZ Racing GASS RS-A 단조 알루미늄 휠
서스펜션 OHLINS 2IFF5200 도립식 프론트 포크
OHLINS 리어 서스펜션
스텝 NITRO RACING 리어셋
구동장치 계열 NITRO RACING 클러치 릴리스 플레이트 키트
SANCTUARY EK & NOBLEST 530 RCM 체인 (BK / GP)
핸들/스티어링 DAYTONA RCM 콘셉트 핸들바
YOSHIMURA 프로그레스2 다기능 온도계
PROTEC SPI-K69 변속 위치 표시기 전용 키트 [ZRX1200 DAEG용]
Magical Racing NK1 미러 타입2
brembo 레이싱 래디얼 마스터 실린더
오일 쿨러 NITRO RACING 하이마운트 오일 쿨러 키트
외장 부품 NITRO RACING 카본 언더 카울 풀키트
LEOPARDO 싱글 시트 키트 (LEO)
Magical Racing 윈드스크린
전기/전자 AS Uotani SPII 풀 파워 키트

SANCTUARY 소개

생추어리는 Z1, 닌자, 카타나 등 빈티지 바이크를 주로 취급하는 커스텀 전문점이다. 정비사의 시행착오를 통해 탄생한 스페셜 부품들을 판매한다.

SANCTUARY 브랜드 페이지

이 기사의 원문

Heritage & Legends

Hakuyo
Hakuyo

editor

Hakuyo

A foreigner who rides in Japan, Japanese call this "Gaijin Rider". 6th year in the Webike global team. He feels and shares the real bike life in Japan then presents you how interesting Japanese customs 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