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KES
PICK UP
BIKES

스즈키 카타나 커스텀 by ARAKI SPL. : 커스텀 어드벤처

 5 min read

ARAKI SPL.'s KATANA

"얼마 전까지 ZX-14R과 ZRX1200 DAEG 파이널 에디션을 타고 있었는데, 다에그는 고갯길을 주행하던 중 프레임이 망가져 버렸답니다. 그래서 Z900RS를 타볼까 생각하던 차에 카타나가 나온다고 해서 예약했습니다." 바이크 전문점 주인이자 이 커스텀 바이크의 오너인 아라키 씨가 말했다.

카타나를 선택한 이유를 묻자 "저는 예전부터 공랭식 카타나인 GSX1100S를 타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괜찮은 중고 차량도 없고 가격도 계속 오르고 있죠. 그래서 신형을 사는 게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예전부터 바이크를 구매하자마자 머플러와 스텝을 교체하고는 했기 때문에 커스텀에 대한 거부감은 없었다. 이 카타나도 동일한 방식으로 커스텀을 하려고 했으나 시판 부품이 아직 시중에 나와 있지 않았다.

"처음에는 스크린을 직접 제작해 사용했고, 그 후 여러 회사에서 나오기 시작한 제품을 사용해보다가 유리 엣지 스크린과 요시무라 윈드아머용 브래킷에 정착하게 되었습니다. 앞뒤 펜더와 언더카울은 매지컬 레이싱의 GSX-R1000R용 제품을 선택했습니다. 펜더리스 키트는 이전에 타던 다에그에 장착되어 있던 제품을 사용했습니다. 클러치도 무거워서 GSX-R1000K7/K8용을 가공해 유압식으로 바꿨습니다." 여기에 화이트 컬러로 풀 도색을 해 드레스업 효과를 주었다.

"사실 두 세트가 있는데, 첫 번째 세트는 건메탈. 지금 장착되어 있는 것은 두 번째 세트입니다. 카울 사이드에 핀 스트라이프, 탱크 위에 굵은 라인이 들어가 차체에 포인트를 줍니다."

오버레이싱 핸들과 오버레이싱×나이트론 쇼크로 승차감도 향상시켰다. 나중에 구입한 Z900RS나 현행 하야부사보다 이 카타나를 더 자주 탄다고 한다.

핸들

핸들은 오버레이싱 제품을 이용해 핸들링을 향상시켰다. 클러치는 GSX-R1000K7/K8용을 가공해 유압식으로 변경함으로써 조작감을 가볍게 했으며 마스터는 브렘보 RCS를 사용했다. 프론트 브레이크 마스터도 마찬가지로 브렘보 RCS를 선택했다.

외장 부품

스크린은 자체 제작품을 포함해 여러 가지 제품을 장착해보다가 최종적으로는 요시무라의 윈드아머 브래킷을 이용해 글라스 엣지 제품을 장착했다. 외장 카울은 건메탈과 화이트 컬러를 번갈아가며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측면의 스트라이프 무늬(끝부분의 라인도 정교하다), 탱크 커버 위의 굵은 라인은 카타나의 조형미를 제대로 보여준다.

시트는 엉덩이 통증을 해소하기 위해 특별 제작품을 사용했다. 펜더리스 키트도 바이크를 구입 한 당시에는 없었기 때문에 다에그에 장착되어 있던 것을 사용했다.

엔진

엔진은 카타나 노멀이며, 유압식으로 변경한 클러치의 릴리스는 케이팩토리 제품을 사용했다. 라디에이터 코어 가드는 트릭스타 제품을 장착했다.

좌우 엔진 커버 슬라이더도 GSX-S1000용을 사용했으며, 프레임에 부착된 원뿔형 엔진 슬라이더는 케이팩토리 제품이다.

섀시

스텝은 케이팩토리의 라이딩 스텝, 언더카울은 매지컬 레이싱의 카본 GSX-S1000용(2016GSX-S1000StreetBodywork)을 사용했다.

앞뒤 휠은 경량화를 위해 알루미늄 단조 게일스피드 타입 SB1을 선택했으며, 사이즈는 순정과 동일한 3.50-17/6.00-17이다. 앞뒤 펜더는 매지컬 레이싱의 2009-2016 GSX-R1000용이며, 프론트 포크는 스프링을 교체했다.

리어 브레이크는 순정품이다. 머플러는 케이팩토리의 티타늄+매버릭 사일렌서 조합이며, 스윙 암 엔드에는 아에라의 오버 서스펜션을 장착해 리어의 움직임을 안정시켰다.

리어 서스펜션은 무난한 외관을 구현하면서도 성능을 높이기 위해 브라운 바디/블랙 스프링의 오버레이싱×나이트론 쇼크를 장착했다. 리어 펜더도 매지컬 레이싱의 2009-2016 GSX-R1000용 카본을 선택했다.

갤러리

스펙 정보

분류 부품
엔진 K-FACTORY 엔진 슬라이더
BABYFACE (Sato Racing) 엔진 슬라이더
TRICK STAR 라디에이터 코어 가드
배기 K-FACTORY CLR-RG 배기 파이프
MAVERICK MV97 사일렌서
프레임 AELLA 오버 서스펜션
브레이크 brembo 14RCS 레이디얼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GALE SPEED [타입 SB1 프론트] 알루미늄 단조 휠
GALE SPEED [타입 SB1 리어] 알루미늄 단조 휠
서스펜션 HYPERPRO 프론트 스프링
OVER RACING [OVER×NITRON] 모노 쇼크 RACE PRO
스텝 K-FACTORY 라이딩 스텝
구동장치 계열 EK CHAIN ThreeD (BK;GP) 드라이브 체인
MAGICAL RACING 2009-2016 GSX-R1000 스트리트 바디워크 체인 가드 능직 카본
핸들/스티어링 OVER RACING 스포츠 라이딩 핸들 키트
brembo 16RCS 레이디얼 클러치 마스터 실린더
SIMOTA 네이키드 스타일 카본 미러 타원형
외장 부품 YOSHIMURA 윈드아머
MAGICAL RACING 2016 GSX-S1000 스트리트 바디워크 언더 카울 능직 카본
Magical Racing 프론트 펜더
Magical Racing 리어 펜더

이 기사의 원문

Heritage & Legends

Hakuyo
Hakuyo

editor

Hakuyo

A foreigner who rides in Japan, Japanese call this "Gaijin Rider". 6th year in the Webike global team. He feels and shares the real bike life in Japan then presents you how interesting Japanese customs 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