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하 MT-07(FZ-07) 커스텀 : 안정감 향상
Webike 작성
다음은 위바이크 커뮤니티 이용자 'moco17'님의 커스텀 바이크 YAMAHA MT-07(FZ-07)이다. 이전에는 트라이엄프 타이거800을 타던 오너. 다재다능한 바이크이긴 했으나 크기가 체격에 맞지 않아 콤팩트한 MT-07로 갈아탔다고 한다. MT-07은 경쾌한 핸들링, 파워풀한 엔진, 그리고 높은 연비를 가지고 있어 이상적인 바이크라고 한다.
머플러는 SC프로젝트 제품을 선택했다. 소음기 엔드 캡에 초경량&고강도 드라이 카본을 아낌없이 사용했고, 용접 부위에는 TIG 용접이 이루어져 차체 경량화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하지만 배기 음량이 증가했기 때문에 아우텍스의 허니컴 촉매기를 장착했다. 구매 시 플랜지 외경, 플랜지 고정 위치 변경이 가능했기 때문에 가공할 필요 없이 딱 맞게 장착할 수 있었다. 문제가 되었던 배기음은 출력이나 토크가 떨어지지 않고 가속 및 고회전 영역에서 음량이 감소했다. 본래 배기가스 정화가 목적은 아니지만, 배기음량을 줄일 수 있고 배기가스도 정화시킬 수 있다면 일석이조라고 생각한다.
코너에서 미끄러졌을 때 오너가 효과를 몸소 체험한 부품은 바로 데이토나의 엔진 프로텍터라고 한다. 좌측 코너에서 리어가 미끄러져 10m 정도 나아가다가 멈춰 섰다. 교체가 필요한 부분은 구부러진 핸들과 변속 페달뿐이었다고 한다.
서스펜션은 앞뒤 모두 와이즈기어 KYB 스페셜 서스펜션을 선택했다. 노멀 리어 서스펜션은 아무리 낮은 단차를 통과할 때도 충격을 제대로 흡수해 주지 않아 코너링 중에 몇 번이나 움찔했다. 서스펜션 교체 후 코너링 시 안정감이 현격히 향상되었다. 스프링의 단단함이나 자세는 노멀과 동일하나, 충격 흡수력이 뛰어나며 노면 추종성이 높은 느낌이다. 리어에 장착했을 때 느꼈던 효과에 크게 만족해 프론트도 교체했다고 한다. 성능에도 통일감이 생기고 MT-07의 잠재력을 여러 단계 끌어올려 주어 매우 만족스럽다고 한다.
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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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양
분류 | 부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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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기 | SC-PROJECT 풀배기 머플러 2-1 & 코닉 사일렌서 OUTEX 허니컴 촉매기 |
핸들 | SW-MOTECH 코브라 핸드가드 키트 KIJIMA 히트그립 GH08 |
프레임 | DAYTONA 엔진 프로텍터 DAYTONA 파이프 엔진 가드 |
외장 부품 | POWER BRONZE 윈드 스크린 (270mm) POWER BRONZE 윈드 스크린 (380mm) POWER BRONZE 헤드라이트 프로텍터 World Walk MT-07 스마트폰 거치용 롱 윈드 스크린 YAMAHA 리어 펜더 컴플리트 |
라디에이터 | Evotech Performance 라디에이터 코어 가드 |
서스펜션 | YAMAHA KYB 스페셜 서스펜션 리어 YAMAHA KYB 스페셜 서스펜션 프론트 |
풋페그 | HEALTECH ELECTRONICS 퀵 시프터 이지 |


editor
Hakuyo
A foreigner who rides in Japan, Japanese call this "Gaijin Rider". 6th year in the Webike global team. He feels and shares the real bike life in Japan then presents you how interesting Japanese customs 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