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낡고 녹슨 닌자를 리프레시하고 싶다면?] GPZ 시리즈, 커스텀 부품뿐만 아니라 차량 수명을 늘려주는 아이템에도 주목
이번 글에서는 가와사키 수랭식 엔진의 대표주자라 할 수 있으며 1984년에 출시된 GPZ900R부터 이어져 온 닌자 시리즈 엔진과 관련된 아이템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 부품들만 있으면 닌자부터 ZRX 시리즈까지 모두 안심하고 라이딩을 즐길 수 있다!
닌자 엔진, 아직 즐길 수 있다!
원조 닌자인 가와사키GPZ900R이 나온 것은 1984년이다. 현재 출시된 지 거의 40년이 지났다. 파이널 에디션이 등장한 것이 2003년인데 그 사이에도 20년이라는 세월이 흘렀다. 많은 인기를 자랑하는 롱셀러 모델로서 지금도 도로를 달리고 있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최근에는 영화 '탑건 매버릭'으로 또다시 인기를 끌고 있다. 타보고 싶다는 사람들도 많으며 전에 타본 적이 있으나 다시 한 번 타고 싶다는 목소리도 많은 인기 모델이다.
그런데 GPZ900R에 탑재된 엔진은 배기량과 사양이 바뀌면서 이후 다른 차량들에도 장착되어 활약하곤 했다. ZX-10, ZZR1100/1200 등 시대별 최고속 플래그십 바이크는 물론이고 ZRX1100부터 1200DAEG에도 사용되었다. DAEG의 초기형 모델이 출시된 지 10년이 넘는 세월이 흘렀다.
가와사키 최초의 사이드 캠 체인 엔진은 아담한 사이즈로 만들어졌으며, 이는 가벼운 핸들링에 직결된다. 고출력에도 대응하며 튜닝하기가 편해 호평을 받고 있다는 점도 오랫동안 사랑받는 비결일 것이다.
열화 걱정없이 차량상태를 유지하고 싶다면?
닌자 시리즈 엔진이 탑재된 모델들의 공통적인 문제는 워터 파이프의 열화(녹)다. 냉각수를 교체하려고 봤더니 빨간색으로 변해 있었던 경험이 있는 이들도 있을 것이다. 오래 방치해 두었던 오토바이에서 흔히 일어나는 일이다. 썸네일 속 부품은 새빨간 냉각수가 배출된 GPZ900R의 워터 파이프를 잘라낸 모습이다. 평소에는 좀처럼 볼 일이 없는 부분인 만큼 더욱 충격적이다. 고무 파이프 부분까지 새빨갛게 변해 있다.
GPZ900R부터 ZRX1200DAEG까지 모든 모델의 워터 파이프는 스틸 소재로 제작되어 있어 생각보다 녹이 많이 슬어 있는 경우가 있다. 냉각수에 녹 방지 효과가 있기는 하나, 뜨거워졌다 식었다를 반복하는 엔진은 기온에 따라 결로 현상이 나타나기 쉬워 물과 공기가 조금씩 섞이게 되는 것이다. 워터 파이프 내부에 녹이 슬면 라디에이터액이 오염되어 냉각효율이 떨어지고, 심하면 워터 파이프에 구멍이 뚫려 냉각수가 누출될 우려도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방지해 주는 아이템이 있는데 바로 케이팩토리의 티타늄 소재 워터 파이프다. 소성 처리된 제품과 아닌 제품으로 나뉜다. 드레스업 효과는 물론이고 더 큰 장점은 '절대 녹슬지 않는 것'이다. 닌자 시리즈 엔진의 수명을 늘리기 위해 개발된 아이템이기도 하다. 차량 검사 시 등 냉각수를 교환하는 김에 녹 슬 걱정이 없는 티타늄 파이프로 교체하는 것도 추천한다.
닌자 시리즈 엔진 탑재 차량은 모두 희귀하고 소중하다. 앞으로도 그 가치가 더욱 높아질 것이다. 불안 요소들을 하나씩 없애 편안한 라이딩을 즐겨 보자.
녹슬지 않는 티타늄 소재로 교체하여 물로 인한 손상 줄이기
GPZ900R용 순정 워터 파이프는 현재 모두 단종되었다. ZRX 시리즈는 아직 구할 수 있기는 하지만 이왕 교체할 거면 녹슬지 않는 티타늄 소재를 추천한다. GPZ900R의 섀시에 ZRX 시리즈 엔진을 장착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키트도 준비되어 있다.
■for GPZ900R
7만 8980엔
※각 부품은 단품으로도 판매되고 있음 ※오링, 볼트 1개, 구리 와셔 1개 포함
■for ZRX1200(〜’09)
7만 8980엔
※각 부품은 단품으로도 판매되고 있음 ※오링, 볼트 1개, 구리 와셔 1개 포함
※ZRX1200DAEG용과 '실린더-헤드아웃'이 다르다.
※ZRX1100용과의 공통 부품은 '펌프-실린더'뿐이므로 이 세트는 장착할 수 없다.
■for ZRX1200DAEG
7만 8980엔
※각 부품은 단품으로도 판매되고 있음
※ZRX1200용과는 실린더-헤드아웃이 다르다.
※오링(대:2/소:6), 볼트 1개, 구리 와셔 1개 포함. 모두 단품 구매도 가능하며, 사진 위쪽부터 실린더 헤드 아웃/2만4750엔. 실린더 인렛트/2만350엔. 실린더 펌프 인렛트/1만3200엔. 펌프 실린더/2만1450엔. 이 밖에도 펌프 인렛트와 라디에이터 사이의 호스 부분에 사용할 수 있는 티타늄 파이프도 옵션으로 제공된다.
GPZ900R~ZRX1200 시리즈 엔진의 캠 체인 쪽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줄이고 싶다면
■캠 체인 텐셔너 : 7150엔
자동 조절식(순정)의 경우, 스프링의 장력이 떨어지면 캠 체인을 적절한 힘으로 억제할 수 없게 되어 이음이 발생하기도 한다. 수동식으로 교체하면 차량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
■티타늄 소재 푸시로드 5500엔/크로몰리 소재 푸시로드 3080엔
클러치 릴리스부터 미션의 샤프트를 관통하여 클러치를 간헐적으로 작동시키는 부품. 순정 부품은 이미 단종되었다. 왼쪽 사진 속 버닝 컬러를 띤 막대가 티타늄 소재, 오른쪽이 크로몰리 소재다. 티타늄 소재 제품을 사용할 경우에는 클러치 스프링 플레이트 쪽의 베어링과 그 안에 들어가는 푸시로드가 닿는 홀더도 함께 교체하기를 권장하고 있다.
고무 소재 부품도 열화되기 전에 교체하자!
■범용 탱크 댐퍼 고정 키트 for GPZ900R : 1320엔
고무 부품은 열화로 인해 찢어지거나 얇아지는 경우가 많은 부품이다. 그러한 이유로 탱크 고정용 고무 부품이 없어진 GPZ900R이 의외로 많다고 한다. 비슷한 고정방식의 모델이라면 어떤 차종에도 사용할 수 있다.
■범용 고무 너트(M5×14.2mm/P=0.8)
for GPZ900R
880엔(4개)/1540엔(8개)
φ14.2mm는 스크린 등에 사용할 수 있는 범용 타입으로, 가와사키 순정 부품 번호 '92015-1757'에 대응한다. 그 외에 φ17mm 제품도 있으며 이 제품은 ZX-10R이나 ZX-14R 등 카울링 등 고정할 때 사용할 수 있다.
■시트 잠금용 실린더
for GPZ900R, ZEPHYR750 : 3300엔
순정 부품으로서는 단품으로 구입할 수 없으며 시트를 분리하기 위한 키 실린더의 내부 부품이다. 마모되거나 깨지면 시트를 분리할 수 없게 된다. 케이팩토리 제품은 듀라콘을 절삭 가공한 부품이다.
Original Source
Provided by Heritage & Legends


editor
Yo
Webike Japan's global merchandiser who is passionate about motorcycles. Born in Japan, and spent his childhood in the US. 25 years of riding experience mainly on the tarmac and motorcycle market. He loves products made in Japan and considers himself a "Japan Parts evange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