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KES
PICK UP
BIKES

가와사키 GPZ900R 커스텀 by Wheelie : 붉은 닌자

 4 min read

Wheelie's GPZ900R

이 가와사키 GPZ900R은 스윙 암과 빌렛 부품으로 유명한 윌리가 제작한 일명 '붉은 닌자'다. 지금으로부터 약 25년 전인 1995년경, 오토폴리스 서킷을 주행하기에 적합한 사양으로 커스텀을 해달라는 부탁을 받고 당사 대표인 토미나가 야스미츠 씨가 닌자 커스텀에 착수한 것이다.

하이그립 타이어를 장착하기 위해서는 우선 17인치 휠을 앞뒤로 장착해야 했다. 때문에 보강 언더루프, 오각 눈 목(目) 자 단면 스윙 암(모두 7N01 소재), 그리고 17인치 휠에 호환되는 리어 서스펜션 링크, 절삭가공 부품 등을 제작했다. 당시 오토폴리스 레이스에 참가한 시기는 4기통 바이크가 많이 제작되던 시기와 맞물려 있었다.

"당시 제작했던 17인치 휠 호환 링크는 현재 스테디셀러가 되었답니다."라고 토미나가 씨가 말했다. 그 후 2005년까지 공도 주행용 닌자 커스텀을 거의 완성시켰다.

붉은 닌자의 프레임 보강은 주로 스티어링 헤드 주변에서 이루어졌고, 프론트 엔진 행거는 프레스 가공된 모나카가 아닌 파이프화했다. 스윙 암 피벗도 낮추고 윌리의 하이 컨트롤 B 타입 체인 풀러를 이용해 리어 액슬 위치를 낮춰 뒷부분이 처지지 않도록 차량높이를 보정했다.

실주행 테스트에서는 전보다 훨씬 더 단단해졌고, 리어의 움직임이 좋아졌다. 다만, 안정성이 너무 높아 나쁘게 말하면 '고속 투어러 같다. 캐스터 각도가 노멀(29도) 설정이니 당연하다'라고 토미나가 씨가 말했다. 이때 얻은 노하우 덕분에 닌자의 휠을 17인치로 교체하기 위한 링크 비율과 차량높이 같은 것들이 당사 부품에 반영될 수 있었던 것이다.

핸들

CNC 절삭가공 스템. 어퍼 브라켓은 양쪽 끝이 약간 내려간 윙 타입이며, 프론트 포크는 ZRX용 φ43mm를 내부 튜닝해 유용했다.

엔진

실린더 헤드 부분의 오일 피팅은 윌리 제품이다. 열 변형으로 인한 오일 누유 방지용이다. 파이프화 된 전면 엔진 마운트를 확인할 수 있다.

섀시

7N01 소재의 핸드메이드 빅 눈 목(目) 자 스윙암. 체인 풀러는 윌리에서 판매하고 있는 하이트 컨트롤 B타입이다. 차축 위치를 낮추고 17인치 리어 휠로 교체함으로써 발생하는 차량높이 부족을 보완해주는 제품이다. 휠은 마르케지니의 마그네슘 단조 휠을 장착했다.

지금도 시판되고 있는 윌리의 닌자 17인치 호환 리어 서스펜션 링크와 링크로드. 로드에는 차량높이 조절 장치도 달려 있다.

피벗 위치가 낮게 설정되어 있어 스텝/스텝 플레이트도 전용 제품을 사용했다. 마그네슘 스타일로 알루마이트 처리된 컬러가 적용됐다. 이 밖에도 가벼운 클러치 조작을 위해 윌리의 유압 클러치 실린더와 브렘보의 레이디얼 마스터를 사용했다.

갤러리

스펙 정보

분류 부품
엔진 WHEELIE 탑 엔드 오일 피팅 닌자(듀얼 인렛)용
WHEELIE 가와사키 수랭식 레이싱 펄서 커버 타입2
카뷰레터/흡기 YOSHIMURA TMR-MJN 카뷰레터
배기 NOJIMA FASARM R TITAN V 풀 배기 머플러
프레임 WHEELIE Φ43mm 윙 타입 트리플 트리 (17인치 닌자용)
WHEELIE 빅 스윙 암 높이 조절 B타입
WHEELIE 차량높이 조절 장치 링크 로드 (닌자용)
WHEELIE 17인치 호환 링크 (닌자용)
브레이크 brembo 레이싱 레이디얼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19×18)
brembo 브레이크 캘리퍼 P4 34/34 65mm
SUNSTAR 커스텀 타입 프론트 디스크 로터
brembo 리어 브레이크 캘리퍼 구형 P2 32 84mm 골드
SUNSTAR 프리미엄 레이싱 리어 디스크 로터
마르케지니 M5R 3.50-17
마르케지니 M5R 5.50-17
서스펜션 FG 리어 쇼크
스텝 WHEELIE 스텝 키트
구동장치 계열 brembo 17RCS 레이디얼 클러치 마스터 실린더
WHEELIE GPZ900R 전용 케이블식 속도계 호환 유압식 클러치 실린더
핸들/스티어링 COERCE 하이퍼 네이키드 바

이 기사의 원문

Heritage & Legends

Hakuyo
Hakuyo

editor

Hakuyo

A foreigner who rides in Japan, Japanese call this "Gaijin Rider". 6th year in the Webike global team. He feels and shares the real bike life in Japan then presents you how interesting Japanese customs 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