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와사키 제파1100 커스텀 by Shop Mellow’s : 유니크한 스타일
Shop Mellows's ZEPHYR1100
"오너는 주변 라이더 동료들의 영향으로 거의 순정 상태에 가까운 중고 바이크를 구입하셨다고 합니다. 커스텀된 부분은 배기관이 쇼트 파이프로 교체된 정도였습니다.
그런데 연료계에 문제가 생겨 저희 매장에 방문하셨습니다. 그때가 매장을 오픈한 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였는데, 오픈 기념으로 지인들이 찾아와 카뷰레터나 점화계 부품을 사주곤 했습니다. 이 차량도 카뷰레터와 점화계를 교체했습니다. 그게 첫 시작이었습니다." 멜로우즈의 나카가와 씨는 제파1100과의 만남에 대해 설명해주었다.
"포크 씰이 오래되어 손상되면 올린즈 포크로 바꾸는 등, 유지보수를 겸한 커스텀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그런데 여러 가지를 하다 보니 조금 더 거창한 작업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프레임을 도색하고, 다른 분들처럼 스윙 암을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제파는 커스텀을 하면 아무래도 부품 선택이나 외관이 비슷비슷해지기 때문에 약간의 변화를 주는 게 좋습니다. 제가 괜찮은 아이디어를 생각하여 추천해 드리고 있습니다. 다행히도 오너께서는 제가 제안한 내용들을 잘 받아들여 주셨습니다."라고 나카가와 씨가 말했다.
일반적으로는 오너가 원하는 콘셉트에 맞춰서 커스텀을 진행하지만 멜로우즈는 다른 방식을 택했다. 양쪽 모두 바이크와 진지하게 마주하고 차체를 더욱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제대로 이해해 성공적인 커스텀을 완성해냈다. 그만큼 나카가와 씨의 제안도 훌륭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파1100의 순정품인 대형 원형 헤드라이트와 원형 미러 등에 대한 집념이 강해 그 부분은 그대로 유지했다고 한다.
또한, 촬영 후에는 SOHC 엔지니어링 단조 피스톤을 이용해 1135cc로 변경하고 엔진 외관을 검정색으로 바꾸는 등 사양을 진화시켰다. 베이스 차량의 커스텀 부품이 다양하다는 점, 그리고 동료들의 바이크 사양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 매장이 존재하고, 적합한 조언도 해준다는 점. 이러한 점들이 효과를 발휘했다고 할 수 있다.
핸들
스티어링 스템은 액티브 컨버터블 스템, 핸들은 하디바, 양쪽 마스터 실린더는 브렘보 RCS다. 계기판은 올 블랙으로 도색되었다.(이후 엔진도 검은색으로 칠해짐) 헤드라이트는 순정과 동일한 직경의 킹덤 멀티 리플렉터 제품으로 교체했다.
외장 부품
원형 헤드라이트와 잘 어울리는 파이어볼 컬러의 외장부품은 도레미 컬렉션의 제파1100 Z2 타입 스틸 탱크 세트를 사용했다.
더블 타입의 시트는 내부는 저반발 우레탄 가공으로 높이를 낮춘 로우다운 타입이며, 표피도 교체했다. 시트 캐치는 특별제작품이며, 시트 아래에는 Bagus!의 소품 수납함이 있다.
엔진
엔진은 촬영 당시 노멀 1062cc에 우오타니 SP2 풀파워 키트와 라운드 오일 쿨러를 장착했으나, 촬영 후 SOHC 엔지니어링의 φ76mm 단조 피스톤을 이용해 1135cc로 변경하고 외관도 블랙으로 마감했다. 배기계는 아사히나 레이싱의 쇼트 GP 메가폰 머플러를 선택했으며, 센터 집합을 위해 오일 팬도 컷 타입으로 교체했다.
FCRφ37mm 카뷰레터는 중간 길이x골드 컬러의 요시무라 듀얼 스택 깔때기 사양이다.
섀시
프레임 사이드 커버는 스트라이커 카본 소재 제품으로 교체, 프레임 등 각 부분은 파우더 코팅으로 마감했다. 스텝도 스트라이커 제품를 선택했다.
프론트 포크는 올린즈 정립식, 프론트 브레이크는 브렘보 액시얼 4P 캘리퍼+썬스타 프리미엄 레이싱 디스크(홀&슬릿) 조합이다.
리어 브레이크는 브렘보 2P 캘리퍼+썬스타 프리미엄 레이싱 디스크 조합. 머플러는 아사히나 레이싱의 쇼트 GP 메가폰을 선택했다.
리어 서스펜션은 올린즈 그랜드 트윈 쇼크에 액티브 프레스 포밍 스윙 암을 사용했다. 휠은 게일스피드의 알루미늄 단조 휠 타입 GP1S로 3.50-17/5.50 사이즈다. 차체 높이도 조정되어 있다. 드라이브 체인은 EK-ThreeD의 530Z(GP;GD)를 선택했다.
갤러리
![]() |
![]() |
![]() |
![]() |
![]() |
![]() |
![]() |
![]() |
![]() |
![]() |
![]() |
스펙 정보
분류 | 부품 |
---|---|
엔진 | SOHC ENGINEERING φ76mm 단조 피스톤 |
카뷰레터/흡기 | KEIHIN FCR 카뷰레터 YOSHIMURA 듀얼 스택 깔때기 시스템 베이직 키트 (FCR 대형 4기통용) |
배기 | ASAHINA RACING 센터집합 메가폰 쇼트 머플러 |
프레임 | ACTIVE 컨버터블 스템 키트 ACTIVE 프레스 포밍 스윙 암 STRIKER 피벗 커버 |
브레이크 | brembo RCS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brembo 액시얼 마운트 브레이크 캘리퍼 P4 30/34 40mm SUNSTAR 프리미엄 레이싱 프론트 디스크 (드릴&슬릿 가공 완료) SUNSTAR 프리미엄 레이싱 리어 디스크 |
휠 | GALE SPEED [타입 GP1S 프론트] 알루미늄 단조 휠 GALE SPEED [타입 GP1S 리어] 알루미늄 단조 휠 JB POWER (BITO R&D) 중공 크로몰리 샤프트 |
서스펜션 | OHLINS 정립형 프론트 포크 RWU OHLINS 리어 서스펜션 |
스텝 | STRIKER 스페셜 스텝 키트 |
구동장치 계열 | EK Chain ThreeD 체인 530Z |
핸들/스티어링 | HARDY 로드바 인터미디에이트 brembo RCS 클러치 마스터 실린더 |
오일 쿨러 | ACTIVE 라운드 오일 쿨러 키트 |
외장 부품 | DOREMI COLLECTION Z2 타입 스틸 탱크 세트 Bagus! Motorcycle 액세서리 파우치 |
전기/전자 | AS Uotani SPII 풀 파워 키트 POSH 알루미늄 쉘 타입 방향지시등 (기계 가공) KINGDOM 멀티 리플렉터 헤드라이트 |
이 기사의 원문
Heritage & Legends


editor
Hakuyo
A foreigner who rides in Japan, Japanese call this "Gaijin Rider". 6th year in the Webike global team. He feels and shares the real bike life in Japan then presents you how interesting Japanese customs 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