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와사키 Z1-R 커스텀 by 생추어리 : 17인치 휠 바이크
SANCTUARY's Z1-R
Z1-R을 베이스로 한 17인치 커스텀 차량이다. Z1000Mk.Ⅱ 순정 컬러와 스트라이프를 슬림한 탱크와 비키니 카울에 적용해 신선한 느낌을 주며, RCM 시리즈 중 일련번호 'RCM-612'에 해당하는 차량이다.
Z1-R(1977년)은 KZ1000이 베이스이며, 앞뒤 18인치 카페레이서 사양이다. 17인치 최적화, 보강, 체인 라인 확보 등의 가공이 이루어졌으며, 오즈레이싱의 휠, 올린즈, 브렘보+썬스타 제품 등의 정석 부품으로 구성되었다. 엔진은 1045cc로 업그레이드되어 6단 크로스미션을 탑재시켰다.
드라이브 체인은 코우가 에보 시스템을 사용했으며, 플랫 프론트 스프로킷을 장착했다. 피스톤은 생추어리의 내연기관 가공 부문인 DiNx(딘크스)가 제작한 단조 슬리퍼 스커트 타입이다. 가볍고 정밀도가 높으며, 스커트가 짧아도 흔들림 없이 안정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작동 시 측압도 줄어든다. 거리에서 반년에 걸쳐 수천 킬로미터를 달리고, Z 레이서 3호기(츠쿠바 서킷에서 58초 071의 몬스터 에볼루션 클래스 코스 기록을 가진 공랭식 Z)에서도 굉장히 부하가 걸리는 조건 하에 수십 차례의 테스트를 거쳐 내구성도 확인했다. 향후 수프업 시에도 이 피스톤이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원형 바디의 미러는 매지컬 레이싱 NK-1 미러 타입 6 헤드, 좌우 마스터는 브렘보 RCS+ZETARCM 콘셉트 플라이트 레버 사양이다.
스컬프처 φ43 스템 키트 타입1(포크 오프셋 60→35mm)에 장착되는 핸들바는 포쉬페이스의 슈퍼 로버다. 카본&알루미늄 복합 소재의 특별제작 패널에는 스택 ST700SR 다기능 미터에 연료 및 유온용 ST3000을 배치했다.
Z1-R의 순정 형상을 따른 슬림한 연료탱크는 비터의 알루미늄 탱크로 KZ1000Mk.Ⅱ 순정 컬러로 도색했다. 스트라이프는 Z1-R과 Mk.Ⅱ의 패턴이 비슷하지만 사이드 커버 부분을 보면 Mk.Ⅱ라고 판단할 수 있다. 이 패턴은 의외로 참신하게 느껴진다.
시트는 특별제작품인 나이트로 레이싱의 RCM 콘셉트 시트를 장착해 전체적인 일체감을 높였다.
엔진은 DiNx φ71mm 단조 피스톤에 요시무라 ST-1 캠을 장착한 1045cc로 하고, 크랭크는 상태가 양호해 밸런싱 작업만 진행했다. 오버사이즈 밸브 가이드 교체와 Hf 밸브 내장 등도 실시했다. 이러한 내연기관 가공은 DiNx에서 진행했으며, 생추어리에서 정밀 조립을 맡았다.
기화기는 TMR-MJN φ38mm에 바디 및 하드 부품의 색상에 맞춘 오리지널 알루마이트 듀얼 스택 퍼널을 장착했다.
나이트로 레이싱의 NEW 클러치 플레이트로 클러치를 유압화하고, 프레임도 오리지널 보강 및 드라이브 체인 오프셋 궤도 대응 가공 및 인라인 가공, 와이드 레이다운 가공을 했다. 드라이브 체인은 EK530RCM의 BK;GP를 사용했다.
프론트 포크는 노블레스트 E×M 패키지에 올린즈 RWU를 조합했다. 프론트 브레이크는 브렘보의 GP4-RX 캘리퍼와 썬스타의 RCM 콘셉트 φ320 디스크가 결합된 구성이다.
리어 서스펜션은 스컬프처 와이드 스윙암+올린즈 그랜드 트윈(KA446). 휠은 오즈레이싱의 알루미늄 단조, GASSRS-A로 앞뒤 2.15-18 대신 3.50-17/5.50-17 사이즈를 장착했다.
리어 브레이크는 브렘보의 CNC 2P 캘리퍼+썬스타 φ250 디스크 조합이다. 배기계는 나이트로 레이싱의 티타늄 핸드 벤딩 EX 머플러 히트 폴리싱에 동사의 스트레이트 티타늄 소음기 V-1 히트 폴리싱을 세팅했다.
갤러리
![]() |
![]() |
![]() |
![]() |
![]() |
![]() |
![]() |
![]() |
![]() |
![]() |
![]() |
![]() |
사양
분류 | 부품 |
---|---|
엔진 | DiNx φ71mm 단조 피스톤 YOSHIMURA 캠샤프트 [ST-L1] SANCTUARY KOUGA 드라이브 체인 EVO 시스템 |
카뷰레터/흡기 | YOSHIMURA TMR-MJN φ38mm YOSHIMURA TMR용 듀얼 스택 퍼널 시스템 베이직 키트 YOSHIMURA TMR-MJN/TMR38용 오리지널 알루미늄 퍼널 |
배기 | NITRO RACING 4-1 핸드 벤딩 티타늄 머플러 NITRO RACING 스트레이트 티타늄 소음기 버전1 |
프레임 | SCULPTURE Z1-R Φ43 포크용 SP 스템 키트 [타입1] SCULPTURE R.C.M.용 와이드 스윙암 |
브레이크 | BREMBO RCS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플라이트 레버 ZETA RCM 콘셉트 플라이트 레버 BREMBO GP4-RX 캘리퍼 SUNSTAR 프리미엄 레이싱 디스크 RCM 콘셉트 φ320 BREMBO CNC 2P 캘리퍼 SUNSTAR 프리미엄 레이싱 디스크 φ250 |
휠 | OZ Racing GASS RS-A 3.50-17 OZ Racing GASS RS-A 5.50-17 |
서스펜션 | OHLINS RWU OHLINS 그랜드 트윈 (KA446) |
구동장치 계열 | NITRO RACING 클러치 릴리스 플레이트 키트 EK Chain EK530RCM BK;GP |
핸들/스티어링 | POSH 슈퍼 로우 핸들바 BREMBO RCS 클러치 마스터 실린더 Magical Racing NK1 미러 타입6 STACK ST700SR 다기능 계기판 STACK ST3315 연료 게이지 STACK ST3309 유온계 |
시트 | NITRO RACING RC 콘셉트 시트 |
외장 부품 | NITRO RACING 레이싱 윈드스크린 Beater 알루미늄 탱크 |
생추어리 소개
생추어리는 Z1, 닌자, 카타나 등 빈티지 바이크를 주로 취급하는 커스텀 전문점이다. 정비사의 시행착오를 통해 탄생한 스페셜 부품들을 판매한다.
이 기사의 원문
Heritage & Legends


editor
Hakuyo
A foreigner who rides in Japan, Japanese call this "Gaijin Rider". 6th year in the Webike global team. He feels and shares the real bike life in Japan then presents you how interesting Japanese customs 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