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와사키 GPZ900R 커스텀 by 생츄어리 : 클래식을 넘다
SANCTUARY's GPZ900R
AC 생츄어리의 나카무라 씨는 '오랜만에 제작한 RCM 닌자 포뮬러 패키지'라며 이 닌자를 소개했다. RCM은 AC 생츄어리의 컴플리트 커스텀(Radical Construction Manufacture)이다.
'RCM 닌자 포뮬러 패키지'는 앞뒤에 17인치 현대 타이어를 장착하고 각 부분을 업데이트하면서 GPZ900R 엔진을 장착하는 'RCM 닌자 뉴 타입R'에 GPZ1100과 ZRX1100/1200R 등 GPZ900R의 후계 발전형 엔진을 탑재하는 것이다. 이 차량에 GPZ1100 엔진을 선택한 점도 흥미롭다.
"ZZR1100 파생으로 순정 6단 변속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슬리브도 도금이 아니기 때문에 향후 보어 확장도 가능할뿐만 아니라 여러 커스텀을 할 수가 있습니다. 배기량이 크고 토크도 커서 비교적 쉽게 달릴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 엔진은 φ76mm/1052cc에서 φ78mm/1108cc로 늘렸습니다. 6단 변속기는 장거리 투어링 시에도 사용하기 편하고 오너의 주행 스타일에도 잘 맞습니다. 마침 나이트로 레이싱의 다운튜브 타입2를 한 세트 가지고 있었어서 그것도 사용했습니다."라고 나카무라 씨가 말했다.
엔진 탑재 노하우는 이미 확립되어 있으며, 다른 부품은 배선을 새로 짜거나 최적의 치수 설정으로 뉴 타입R과 동일하게 구성할 수 있다. 오너는 이전에 RCM 커스텀을 맡겼던 Z를 소유하고 있으며, 이후 이 차량을 다시 주문한 첫 번째 RCM 리턴 오너라고 한다. 게다가 지금까지 여러 슈퍼 스포츠 등을 타보며 결정한 것이라고 한다. 자신에게 필요한 특성을 파악하고 예전에 타던 RCM의 장점을 떠올려 신중하게 주문한 것이다. 분명 앞으로도 오래 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RCM 닌자 포뮬러 패키지에는 2000년 이후의 가와사키 엔진+FI(인젝션)를 탑재한 사양이라는 새로운 구상도 생겨나고 있다. 시간이 좀 더 필요할 것 같다고 나카무라 씨는 말하지만 새로운 시리즈의 모습도 기대가 된다.
핸들
차체는 RCM 닌자 뉴 타입R과 동일한 구성이며, 프레임은 카울 브래킷 보강과 리어 와이드 타이어를 장착하기 위한 프레임 확장을 거쳤다. 스컬프처 스템 키트 타입1에는 데이토나 RCM 콘셉트 핸들을 장착하고, 양쪽 마스터는 게일스피드의 VRC를 장착했다.
계기판은 엔진 회전계를 스택 ST200으로, 유온계와 전압계를 Defi, 연료계를 SP 타케가와제품으로 변경했다. 요시무라의 프로그레스2 미터도 추가했다. 미러는 매지컬 레이싱의 레이서 레플리카 미러의 타입2 헤드다.
외장 부품
시트는 슈프림 시트로 측면에 닌자 로고가 새겨져 있다. 그린×블랙 컬러의 도색은 페인트샵 옥신에서 담당했다.
엔진
엔진은 호리존탈 흡기 GPZ1100을 베이스로 DiNx사에서 크랭크 굽힘 수정/다이내믹 밸런스/저널 랩핑, 오버사이즈 밸브 교체/시트 커팅 가공, 보링/호닝 등의 정밀 내연기관 가공을 실시하고, 보스너 φ78mm 단조 피스톤 및 요시무라 ST-1M 캠을 세팅했다.
그리고 GPZ/ZRX 엔진 장착용 나이트로 레이싱 다운튜브 타입2를 사용하여 장착했다. 점화는 우오타니 SP2, 플러그 코드는 팜스 제품을 선택했다. 냉각계는 나이트로 레이싱의 와이드 라디에이터 키트와 하이마운트 오일 쿨러 키트로 강화했다.
카뷰레터는 요시무라의 FCR-MJNφ37mm를 듀얼 스택 깔때기 사양으로 세팅했다.
섀시
스텝은 나이트로 레이싱. 머플러는 나이트로 레이싱의 4in1 기계 벤딩 티타늄 EX 머플러 하프 폴리싱에, 코니칼 티타늄 V-II 사일렌서 하프 폴리싱 조합이다.
프론트 포크는 노블레스트 E×M 패키지에 올린즈의 φ43mm RWU를 장착했다. 프론트 브레이크는 브렘보 484 슈퍼스포츠 캘리퍼+썬스타 웍스 익스팬드 디스크의 조합이다.
리어 브레이크는 브렘보 P2-RS84 캘리퍼+썬스타 φ250mm 디스크. 휠은 오즈레이싱의 알루미늄 단조, GASS RS-A 3.50-17/6.00-17 사이즈를 장착했다.
리어는 스컬프처의 R.C.M 전용 와이드 스윙암+17인치 닌자 전용 올린즈 KA203 쇼크라는 서스펜션 구성이다. 드라이브 체인은 EK530RCM의 BK;GP를 장착했다.
갤러리
![]() |
![]() |
![]() |
![]() |
![]() |
![]() |
![]() |
![]() |
![]() |
![]() |
사양
생츄어리 소개
생츄어리는 Z1, 닌자, 카타나 등 빈티지 바이크를 주로 취급하는 커스텀 전문점이다. 커스텀 빌더의 시행착오를 통해 탄생한 스페셜 부품들을 판매한다.
이 기사의 원문
Heritage & Legends


editor
Hakuyo
A foreigner who rides in Japan, Japanese call this "Gaijin Rider". 6th year in the Webike global team. He feels and shares the real bike life in Japan then presents you how interesting Japanese customs 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