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KES
PICK UP
BIKES

KAWASAKI Z1000 MK2 커스텀 by 생츄어리 : 완벽한 커스텀&자신감

 6 min read

SANCTUARY's Z1000MkII

"전형적인 17인치 휠 적합 RCM 섀시에, 1045cc 사양으로 취급성과 실용성에 중점을 둔 패키지로 구성한 엔진. 현재의 RCM(Radical Construction Manufacture, AC Sanctuary가 제작하는 컴플리트 커스텀)의 기법을 잘 녹여낸 차량입니다."라고 생츄어리의 나카무라 씨가 Z1000Mk.II에 대해 설명했다.

 컴플리트 제작이라는 시점에서 이미 커스텀 감성이 넘치지만, 더욱 증폭시키기 위해 오너가 베이스 컬러를 지정한 블랙&레드 그라데이션 컬러, 그리고 이에 맞춰 블랙을 중심으로 차분한 컬러를 선택했다. 또한, 지금은 특별 제작이 가능한 나이트로 레이싱의 티타늄 메가폰을 사용한 점도 이 차량만의 슬림한 개성을 잘 표현하고 있다.

 엔진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실용성을 중시해 제작되었지만, 피스톤에는 생츄어리의 내연기관 부문인 DiNx의 단조품을 사용하고, 실린더 보링&호닝에 면 연마, 밸브 가이드 교체에 시트 컷 가공 등 내연기관 작업도 DiNx에서 이루어졌다. 이 내용들은 최근 RCM의 표준 메뉴가 되었다고 하는데, 단순히 수명이나 실용성뿐만 아니라 부드러움 등 주행감도 향상시켜 준다고 한다.

"피스톤도 가공도 정밀하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올 수 있었던 것입니다. 이와 함께 숫자를 정해서 가공을 발주하고, 가공을 마치고 돌아오면 그것을 조립해 나가면서 저희 정비사의 숙련도도 높아집니다. 세세한 부분까지 살펴보면 소박하지만, 그런 것들이 쌓여 차량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Z시리즈가 원래 가지고 있는 공랭식 4기통의 장점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파워감도 높아지고 신뢰도도 높아집니다. 즉, 안심감도 높아진다는 말입니다."라고 나카무라 씨가 말했다.

 바로 그 안심감으로 이어지는 완성 후의 후속 조치(A/S)에도 주목해 보자. 멀리서 주문한 이 차량은 납품 후 엔진에 오일이 살짝 샜다고 한다. 공업 제품이라면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수준의 씰 너트 불량이었지만, 차량 운송비는 생츄어리에서 부담하여 수리하는 등 문제를 해결한 후 재납품했다. 차량을 제작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러한 초기 불량에 대한 대처를 통해 불안감을 줄여준다. 이것도 컴플리트 차량을 둘러싼 환경의 중요한 발전이라고 할 수 있다.

핸들

계기판 영역은 순정 베이스에 스컬프쳐 43 스템 키트 타입1에 데이토나 RCM 콘셉트 핸들바를 장착했다. 클러치는 유압식이며, 마스터는 양쪽 모두 브렘보 RCS를 사용했다.

외장 부품

오너의 원안을 바탕으로 한 블랙&레드 그라데이션 컬러가 사용된 차체의 도색은 페인트샵 오쿠신에서 담당했다.

탱크 전면은 뒤로 갈수록 블랙에서 레드로 점점 바뀌도록 연출했다. 사이드 커버 위쪽과 테일 카울 전반부는 레드, 테일과 사이드 커버 아래쪽은 블랙으로 칠해 그라데이션(프론트 펜더는 레드에서 시작해 블랙으로, 차체 색상으로 이어짐)을 적용했다. 시트는 데이토나의 RCM 콘셉트 시트다.

엔진

DiNx φ71mm 단조 피스톤을 사용한 1045cc 사양의 엔진. 보링과 호닝, 실린더/헤드면 연마, 밸브 가이드 교체 및 시트 컷 가공 등의 내연기관 가공은 DiNx에서 실시하고, 밸브는 팜스의 HF 밸브를 장착했다. 오일 쿨러는 얼스×나이트로 레이싱 9인치 13단, 전장품은 오오타니 SP2를 사용했다.

흡기&배기

흡기는 TMR φ36mm 카뷰레터. 프레임은 17인치 휠에 적합한 생츄어리의 ST-II 보강과 체인 라인 궤도 확보/와이드 레이다운 등이 적용되었다.

머플러는 예전에는 판매되고 있었지만, 이번에는 특별 제작된 나이트로 레이싱의 핸드 벤딩 티타늄 메가폰 EX를 장착했다.

섀시

스텝은 나이트로 레이싱 제품이다. 드라이브 체인은 EK530RCM의 BK;GP(블랙/골드)로 차체 색상과 잘 어울린다.

노블레스트 올린즈 정립식 φ43E×M 패키지로 올린즈 RWU 포크를 장착하고, 브렘보 484 카페레이서 캘리퍼+썬스타 RCM 콘셉트 디스크 φ320 프론트 브레이크 영역을 세팅했다.

리어 브레이크는 브렘보 P2 34 캘리퍼+썬스타 φ250 디스크의 조합이다.

리어 서스펜션은 스컬프쳐 R.C.M 전용 와이드 스윙암+올린즈 레전드 트윈 쇼크. 앞뒤 휠은 오즈레이싱의 알루미늄 단조 휠, GASS RS-A로 3.50-17/5.50-17 사이즈를 장착했다.

갤러리

사양

분류 부품
엔진 DINX φ71mm 단조 피스톤 키트
PAMS HF 밸브
카뷰레터/흡기 Mikuni TMR 카뷰레터
배기 NITRO RACING 핸드 벤딩 티타늄 메가폰 머플러 (특별제작)
프레임 SCULPTURE SP 스템 키트 MK-2 / FX φ43 포크용 [타입1]
SCULPTURE R.C.M 전용 와이드 스윙암 (특별제작)
브레이크 brembo RCS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brembo 484 카페레이서 캘리퍼
SUNSTAR φ320 RCM 콘셉트 프론트 디스크
brembo P2 34 리어 캘리퍼
SUNSTAR φ250 리어 디스크
OZ Racing GASS RS-A 3.50-17 프론트 휠
OZ Racing GASS RS-A 5.50-17 리어 휠
서스펜션 OHLINS RWU 프론트 포크
OHLINS 레전드 트윈 리어 쇼크
스텝 NITRO RACING 백스텝
구동장치 계열 NITRO RACING 클러치 릴리스 플레이트 키트 타입2
EK CHAIN EK530Rcm (BK;GP)
핸들/스티어링 DAYTONA RCM 콘셉트 핸들
brembo RCS 클러치 마스터 실린더
오일 쿨러 NITRO RACING EARL'S 오일 쿨러 키트
시트 DAYTONA [DAYTONA×AC SANCTUARY] RCM 콘셉트 코지 시트
전기/전자 AS Uotani SP2 풀 파워 키트

SANCTUARY 소개

생츄어리는 Z1, 닌자, 카타나 등 빈티지 바이크를 주로 취급하는 커스텀 전문점이다. 커스텀 빌더의 시행착오를 통해 탄생한 스페셜 부품들을 판매한다.

SANCTUARY 브랜드 페이지

이 기사의 원문

Heritage & Legends

Hakuyo
Hakuyo

editor

Hakuyo

A foreigner who rides in Japan, Japanese call this "Gaijin Rider". 6th year in the Webike global team. He feels and shares the real bike life in Japan then presents you how interesting Japanese customs 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