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와사키 Z900RS 커스텀 by 아키 : 빛나는 가능성
ARCHI's Z900RS
'레드 주얼'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보는 이의 마음을 사로잡는 바이크. PMC의 현행차량 브랜드 'ARCHI'에서 커스텀 제작한 Z900RS 베이스의 데모 바이크. 2022년 3월에 개최된 도쿄 모터사이클쇼에서 유달리 큰 존재감을 드러냈던 PMC 부스 안에, 마치 보석처럼 장식되어 있던 차량이다.
그동안 아키는 새로운 부품이 나올 때마다 그 방향성을 암시하는 데모 바이크를 열심히 만들어 선보여 왔다. 레드 주얼은 그 최신 사양이라 할 수 있다. 컬러는 공랭식 Z의 옥충 패턴을 모티브로 삼았다.
1975년형으로 등장한 Z1B에 채택되었던 옥충 블루와 옥충 레드 이렇게 2가지 컬러가 있다. Z의 오마주 차량인 Z900RS는 Z1B 출시로부터 47년이 지난 2022년형에 옥충 블루 컬러가 순정으로 채택되어 있다. 이 차량은 '언젠가는 옥충 레드 컬러도 순정으로 등장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며 아키에서 커스텀 제작한 것이다.
캔디톤의 선명한 표현을 바탕으로 아키의 로고와 가와사키 리버 마크를 배치해 포인트를 주었다. 카본 부분에도 캔디톤과 그라데이션 도장을 통해 표현을 바꾸어 새로운 드레스업의 가능성에 도전했다.
이와 함께 차량의 또 다른 기둥을 이루고 있는 것이 바로 아키에서 가장 밀고 있는 빌렛 허니컴 시리즈 부품들이다. 아키만의 절삭가공 허니컴 패턴과 그 조형을 실제 차량에 장착한 상태와 함께 보여줌으로써 Z900RS와의 궁합이 얼마나 좋은지 느껴주기를 바란다고 한다. 서브 프레임과 스텝 등은 이를 가장 먼저 느낄 수 있는 부분일 것이다. 또한, 각 프레임과 엔진 커버 등에 장착되는 플러그에 입체 조형물로 새겨 넣은 아키 로고의 존재감도 느낄 수 있다.
물론 길스 카울, 친 스포일러, 롱테일 카울과 같은 오리지널 외장류 장착도 앞서 언급한 도색과 함께 Z900RS 커스텀에 대한 구체적인 예시가 되고 있다. 즉, 이 레드 주얼은 화려한 외관 속에 아키의 부품을 널리 알리는 데모 차량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핸들
카페의 순정품보다 더 날카롭고 스타일리시한 외관을 얻을 수 있는 길스 카울을 장착했다. 핸들바는 아키의 스테인리스 스틸 핸들바 슈퍼바이크, 계기판은 아키의 카본 계기판 상부 커버가 장착되어 있다. 스템 탑 커버도 아키의 절삭 가공품이다.
외장 부품
탱크 사이드 센터 라인에 형광 컬러를 사용하고, 앞에서 뒤로 갈수록 오렌지 → 그린(엠블럼 내에도) → 오렌지의 그라데이션을 넣는 등 레드 주얼을 인상적으로 표현한 풀 페인팅이다. 캔디 톤을 통해 붉은 보석 컬러를 아름답게 표현하고 있다.
라디에이터 코어 우측 상단에 장착되는 라디에이터 캡(사진 아래쪽)은 아키의 캡과 플러그와 마찬가지로 알루미늄 가공품이다. 입체 조형에 의해 아키 로고가 새겨져 있어 차량 전체에 포인트가 되었다. 라디에이터 옆에는 라디에이터 사이드 로드 세트도 장착되어 있다.
테일 카울은 아키의 롱테일 카울이다. 하늘을 향해 살짝 휘어져 있으면서 60mm 연장된 모습은 차량에 슬림함과 강인함을 동시에 더해 준다. 끝 부분에 엣지를 세워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리브가 차량의 전체적인 균형을 잡아주면서 다른 부분과 간섭이 발생하지 않도록 설계되었다.
엔진
엔진 측면에는 아키의 빌렛 허니컴 서브프레임을 배치했다. 두께는 최대 20mm로 프레임 강성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전도 시 손상으로부터 실린더를 보호해 준다. 엔진 마운트도 빌렛 허니컴이다. 독특한 허니컴 무늬도 존재감이 크다.
라디에이터 코어 앞쪽에는 아키의 헥스 코어 프로텍터(우측 하단에 ARCHI 로고가 새겨진 "ver.ARCHI")가 장착되어 있다. 빌렛 허니컴 서브 프레임의 입체감과 엔진 마운트에 적용된 빌렛 허니컴 패턴 디자인도 눈에 띈다. 프레임 플러그도 아키 제품이다.
흡기&배기
아키 소음기 엠블럼(실제로 판매 중인 제품)이 새겨진 배기 시스템은 '스페셜 메가폰 머플러 ver.LOUDEX'로, 촬영 당시에는 시제품이 참고용으로 장착되어 있었다. 슬래시 컷 엔드 메가폰 타입의 머플러로, 현재는 시판되어 있다.
섀시
스텝은 아키의 빌렛 허니컴 백스텝 키트 ver.2(매트 코크 블랙)로 순정 대비 바 위치를 후방 20mm&상방 20mm 이동(표준 위치)시킨 후, 가변식 2nd 마운팅 플레이트의 이동으로 인해 후방 30mm&상방 30mm, 총 후방 50mm&상방 50mm가 추가로 이동되었다.
탠덤 스텝 측도 아키의 머플러를 장착한 것에 맞춰 아키의 빌렛 허니컴 탠덤 브래킷(매트 코크 블랙)으로 교체하고, 탠덤 스텝바의 위치도 후방 25mm&상방 65mm 이동시키면서 슬림한 느낌이 더해졌다.
프론트 브레이크에는 아키의 카본 프론트 캘리퍼 쿨링 덕트 세트가 장착되었다. 프론트 포크는 φ41mm 도립식 순정품이며, 내부에는 PMC에서 일본 총판을 맡고 있는 YSS 서스펜션의 오픈 카트리지 키트를 장착했다. 리어에도 YSS MS456 리어 쇼크 업소버를 장착했다. 이 차량에는 티센크루프의 카본 휠 스타일1의 3.50-17/6.00-17 사이즈가 장착되어 있다.
스윙암과 리어 브레이크 캘리퍼/디스크는 Z900RS 순정품이다. 타이어는 피렐리 로쏘 코르사2로 120/70ZR17, 180/55ZR17 사이즈를 선택했다.
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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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양
분류 | 부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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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 ARCHI 빌렛 허니컴 엔진 헤드 마운트 키트 ver.2 ARCHI 빌렛 허니컴 엔진 실린더 마운트 키트 ARCHI 헥스 코어 프로텍터 ARCHI 스텐 메쉬 라디에이터 튜브 세트 ver.2 ARCHI 라디에이터 사이드 로드 세트 ARCHI ECON-O-FIT 호스 엔드 #18 |
배기 | ARCHI 슬래시 메가폰 머플러 ARCHI 소음기 엠블럼 |
프레임 | ARCHI 빌렛 허니컴 서브 프레임 ARCHI 로고 플러그 시리즈 스윙암 피벗 |
브레이크 | ARCHI 프론트 캘리퍼 쿨링 덕트 세트 ARCHI 마스터 실린더 캡 ver.ARCHI |
휠 | THYSSENKRUPP CARBON COMPONENTS 스타일1 프론트 휠 3.50-17 THYSSENKRUPP CARBON COMPONENTS 스타일1 리어 휠 6.00-17 |
서스펜션 | YSS 프론트 포크 카트리지 키트 YSS 모노라인 리어 싱글 쇼크 [MS 시리즈] MS456 ARCHI 빌렛 허니컴 서스펜션 링크 플레이트 |
스텝 | ARCHI 빌렛 허니컴 리어셋 키트 ver.2 ARCHI 빌렛 허니컴 탠덤 브래킷 |
구동장치 계열 | ARCHI 빌렛 허니컴 스프로킷 커버 ARCHI 시프트 로드 리테이너 |
핸들/스티어링 | ARCHI 핸들바 슈퍼바이크 ARCHI 계기판 상부 커버 ARCHI 스템 탑 캡 커버 |
외장 부품 | PMC 길스 카울 ARCHI 더블버블 인테이크 (D.B.I.) ARCHI Z948RS 사이드 커버 엠블럼 ARCHI 롱테일 카울 ver.2 ARCHI 친 스포일러 ARCHI FRP 리어 스포일러 블랙 젤 (미도장) ARCHI 프론트 펜더 ARCHI 하이 플로우 스템 헤드 커버 세트 ARCHI 스템 엠블럼&마운트 브래킷 세트 ARCHI 슬라이트 리어 펜더 (롱테일 카울용) |
이 기사의 원문
Heritage & Legends


editor
Hakuyo
A foreigner who rides in Japan, Japanese call this "Gaijin Rider". 6th year in the Webike global team. He feels and shares the real bike life in Japan then presents you how interesting Japanese customs 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