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의 미래 : 가와사키 ZEPHYR750 커스텀 by BULL DOCK
BULL DOCK's ZEPHYR750
공랭식 Z시리즈를 중심으로 높은 수준의 현대적 사양을 만들어내는 불독의 컴플리트 커스텀 서비스, GT-M(GenuineTuningMachine). 이 커스텀 바이크도 마찬가지인가 싶었으나, Zephyr750였다. 불독의 와쿠이 씨는 이렇게 말했다. "많지는 않지만 제퍼 1100이나 750도 컴플리트 커스텀으로 의뢰가 들어옵니다. 이 차량의 경우, 엔진은 810cc 사양이며 요시무라의 ST-1 캠을 사용했습니다. 프레임 부분도 약간의 보강을 한 후 다이아몬드 코팅 처리를 했습니다. 서스펜션은 앞뒤 모두 올린즈 제품이며, 스윙 암은 불독의 맥코이, 휠은 단조 라보란테 레젠다 제품을 사용했습니다. 연료탱크와 사이드 커버는 도레미콜렉션 제품입니다."
구성과 세팅은 확실히 GT-M의 방식을 그대로 따랐다. 다만, 제퍼 1100/750만의 특징적인 부분까지 고려해 제작했다고 한다. "제퍼 같은 경우, 차량이 오래되긴 했지만 그렇다고 너무 오래되지는 않았다는 게 어려운 포인트입니다. 예를 들어 손을 보려고 해도 커스텀 부품이 없는 거죠. 부품이 단종된 경우도 있고요. 그래서 이 차량에 장착된 스윙 암도 불독의 Z시리즈용 스윙 암을 가공하고 제퍼에 맞춰 개조해 사용했어요. 엔진도 얼른 하부부터 다시 점검해야 하고, 프레임도 마찬가지입니다. Z시리즈의 경우, 부품과 사양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지만 제퍼는 그렇지 못하다는 것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불독에서는 이 차량에도 장착되어 있는 제퍼 750용 티타늄 풀 배기 머플러를 이번에 새롭게 라인업에 추가했다. 새롭게 출시된 부품은 커스텀은 물론, 성능 향상과 유지보수에도 효과적이다.
핸들
맥코이의 정립식 φ43 스템 키트를 이용해 올린즈의 RWU 포크를 클램핑했다. 프론트 마스터는 브렘보의 RCS, 클러치 홀더는 코켄 제품을 사용했다. 레버 또한 코켄 제품으로, 에어로 레버를 사용했다.
전기/전자
순정 계기판에 요시무라의 프로그레스 미터와 프로텍의 시프트 인디케이터를 추가했다.
외장 부품
연료탱크와 사이드 커버는 도레미 컬렉션의 제퍼 750Z2 타입 스틸 탱크 세트를 사용했다.
시트는 맥코이의 슈프림 시트를 사용했다. 테일 카울은 일부러 제퍼 750 순정 카울을 선택해, 현대 17인치다운 전체적인 밸런스를 유지했다.
엔진
엔진은 와이세코의 단조 피스톤을 이용해 810cc로 만들고, 요시무라의 ST-1 캠을 장착했다.
카뷰레터는 요시무라의 듀얼 스택 깔때기 사양의 FCR(φ35mm)을 장착했다. 프레임은 약간의 보강을 더해, 다이아몬드 코팅 마감을 했다.
흡기&배기
머플러는 불독의 신제품인 제퍼 750용 WinMccoy 티타늄 풀 배기 머플러를 사용했다. 4-1 스타일에 내부 구성은 4-2-1이다.
섀시
프론트 포크는 올린즈의 RWU로, 직경이 순정 41mm에서 2mm 커졌다. 프론트 브레이크는 브렘보의 액시얼 4P 캘리퍼와 썬스타의 프리미엄 레이싱 디스크로 조합했으며, 프론트 펜더도 카본 소재로 제작되었다.
리어 브레이크는 브렘보의 2P 캘리퍼와 썬스타의 프리미엄 레이싱 디스크 조합이다. 앞뒤 휠은 라보란테 레젠다로, 3.00-17/4.00-17부터 3.50-17/5.50-17 사이즈를 사용했다.
리어 쇼크는 올린즈의 레전드 트윈, 스윙 암은 맥코이의 알루미늄 Z용을 가공해 장착했다.
갤러리
![]() |
![]() |
![]() |
![]() |
![]() |
![]() |
![]() |
![]() |
![]() |
![]() |
![]() |
![]() |
스펙 정보
부품 | 세부 정보 |
---|---|
엔진 | WISECO 오버 보아 피스톤 키트 YOSHIMURA 캠샤프트 세트 [ST-1M] |
카브/흡기 | KEIHIN FCR 카뷰레터 YOSHIMURA 듀얼 스택 깔때기 시스템 베이직 키트 (FCR용) YOSHIMURA 오리지널 알루미늄 깔때기 (TMR/MJN용) |
배기 | BULL DOCK Win Mccoy 티타늄 풀 배기 머플러 (Zephyr 750용) |
프레임 | BULL DOCK Mccoy 스윙 암 |
브레이크 | brembo 19RCS 코르사 코르타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brembo P4-40C 브레이크 캘리퍼 P4 30/34 40mm SUNSTAR PREMIUM RACING 프론트 디스크 로터 brembo P2-CR84 리어 브레이크 캘리퍼 P2 34 84mm SUNSTAR PREMIUM RACING 리어 디스크 로터 |
휠 | LAVORANTE LEGGENDA 3.50-17 LAVORANTE LEGGENDA 5.50-17 |
서스펜션 | OHLINS 정립식 프론트 포크 RWU OHLINS 리어 서스펜션 레전드 트윈 |
스텝 | K-FACTORY 라이딩 스텝 |
구동장치 계열 | RK GC 레이싱 골드 체인 시리즈 GC520RUWR |
핸들/스티어링 | BULL DOCK Mccoy 스템 키트 KOHKEN (KOHKEN DENKA) 기계식 클러치 홀더 L-29 [홀더만] KOHKEN (KOHKEN DENKA) 에어로 레버 2 (Brembo RCS 마스터용) YOSHIMURA PRO-GRESS2 멀티 온도계 PROTEC 시프트업 인디케이터 |
BULL DOCK 소개글
BULL DOCK은 가와사키 Z시리즈를 중심으로 한 오토바이 커스텀&튜닝 매장입니다. 컴플리트카의 성능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 오리지널 파츠 '맥코이 시리즈'를 개발했으며, 부품 하나하나에 강한 집념을 가지고 제작합니다.
이 기사의 원문
Heritage & Legends


editor
Hakuyo
A foreigner who rides in Japan, Japanese call this "Gaijin Rider". 6th year in the Webike global team. He feels and shares the real bike life in Japan then presents you how interesting Japanese customs 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