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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A 레이서 느낌 그대로, 도심에서도 빛나는 GSX1000S: SUZUKI GSX1000S KATANA 커스텀 by Mello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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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llows' GSX1000S KATANA

GSX1000S KATANA Custom (Right Side)

 1970년대 후반부터 1980년대 초반까지, AMA 슈퍼바이크 레이스에서 활약했던 요시무라 GS(빨간색에 흰 줄무늬)가 있었습니다. 이 바이크는 그 분위기를 흑백 스타일로 새롭게 표현한 느낌입니다. 하지만 베이스는 GS가 아니라, 그 후속 모델인 4밸브 엔진의 ‘카타나’, 그 중에서도 레이스용으로 3,000대 한정 생산된 GSX1000S입니다. 이 바이크를 만든 사람은 '멜로즈'의 나카가와 씨로, 들으면 고개가 끄덕여질 만큼 유명한 인물입니다.

“오너가 '1000cc 카타나를 네이키드 스타일에 바 핸들로 만들자'는 아이디어를 냈습니다. 전체 콘셉트는 ‘도심에서도 탈 수 있는 AMA 슈퍼바이크’입니다.”

이 한마디로 모든 방향이 정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오너의 꼼꼼한 아이디어와 호기심, 부품을 찾아내는 능력. 그리고 그 기대에 응하려는 나카가와 씨의 높은 기술력과 정성스러운 조립. 서로의 집념이 멋지게 어우러진 바이크입니다.

GSX1000S KATANA Custom (Left Side)

엔진은 특별히 제작된 스트리트용 피스톤을 사용해 1015cc로 만들었고, SOHC 엔지니어링에서 조립했습니다. 프레임은 일일이 측정해서 튼튼하게 보강했고, 리어 서스펜션의 각도도 바꾸었으며, 알루미늄 연료탱크가 잘 맞도록 매끄럽게 가공했습니다.

뒤쪽 테일 카울은 오노스피드 제품이고, 시트도 연료탱크에 잘 어울리도록 바닥부터 새롭게 만들었습니다.

계기판은 원래 카타나의 단일 타입이었지만, KZ용 케이스를 사용해 스택사의 속도계와 회전계를 넣어 GS 스타일로 바꿨습니다.

앞쪽 포크는 요시무라 KYB φ40mm를 장착했고, 스템(앞바퀴 지지 부품)은 당시 스즈키 레이서의 디자인을 참고해 특별 제작했습니다. 스윙암은 GP500 레이서인 RGB 모델용을 사용했고, 휠은 다이마그의 카타나 전용 마그네슘 휠입니다.

이 정도면 레이스 바이크 아니야? 싶을 정도로 정성이 들어간 제작이지만, 이 바이크는 단순히 서킷을 몇 바퀴 도는 용도가 아닙니다.

일상 도로는 포장 상태가 제각각이고, 정비도 자주 할 수 없기 때문에 내구성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앞서 언급한 스템도 외관은 레이스용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튼튼하게 만들었고, 앞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에는 스위치와 부품 고정 장치를 안전하게 추가했습니다.

혹시 모를 상황에서도 무사히 돌아올 수 있도록, 그리고 독창적인 스타일도 담긴 이 GSX1000S는 정말 특별합니다.

투어링용으로 쓰기에는 아까울 정도지만, 여행지에서 “이 바이크 뭐야?”라는 관심을 받고, 자연스럽게 대화도 생길 수 있어 탈수록 즐거움이 가득할 바이크입니다.

STACK gauges: the 3082 speedometer on the left and the ST200 tachometer on the right on SUZUKI GSX1000S KATANA

스즈키 웍스 레플리카 스템의 육압을 고려한 원오프, KZ용 미터 케이스 세트, 스택 3082 속도계(왼쪽)/ST200 엔진 회전계(오른쪽), 카타나 메인 키부(가운데)를 내장했다. 프론트 마스터는 풀 타입(레버를 당기면 마스터 실린더 내실에 있는 유체가 내부 피스톤에 의해 마스터 실린더 안쪽 방에 있는 유체가 빠져나오고, 빠져나올 때의 수압으로 캘리퍼 피스톤을 누르는 방식)의 AP-CP4125-2, 브레이크 라인은 스즈키 팩토리용 티타늄 메쉬를 사용했다.

The fuel tank is a GS aluminum tank made by Bright Logic in collaboration with Beater.

연료 탱크는 브라이트 로직 × 비터 GS 알루미늄 탱크. 시트 카울은 오노스피드 GS1000FRP 테일 카울, 도색은 로드 디자인이다. 시트는 카타나용을 테일 카울과 탱크에 맞춰 베이스부터 가공하여 턱롤 사양으로 마무리했다.

엔진은 풀 오버홀 후 SOHC 엔지니어링에서 스트리트용 단조 피스톤을 원오프하여 1015cc 사양으로 제작하고 요시무라 캠을 장착했다. 포팅과 하이 플로우 오일 펌프 기어 내장 외 외형과 내용 모두 AMA 스타일로 가공하여 외형과 실효성이 뛰어난 AMA 스타일로 가공했다.

The ignition system of this GSX1000S KATANA uses an Uotani SP-2 with a custom MOSFET regulator

점화는 오타니 SP-2에 원오프 MOSFET 레귤레이터를 조합하고, 메인 하네스는 오오노스피드에서 새롭게 제작했다.

The carburetor of this GSX1000S KATANA is a TMR 38mm, paired with a Yoshimura titanium Cyclone exhaust and a US Yoshimura silencer.

기화기는 TMRφ38mm이며, 여기에 조합되는 배기 시스템은 요시무라 티타늄 사이클론 + US 요시무라 소음기이다.

간단한 브래킷으로 장착되는 스텝은 일회성이다. 시트 아래에 장착되는 배터리는 SHORAI 리튬 이온이다.

The front brakes of this GSX1000S KATANA use AP CP3485 CNC-machined monoblock calipers and custom 310mm Sunstar Neo Classic brake discs.

프론트 포크는 시판되지 않는 요시무라 KYB φ40mm를 구해 세팅했다. 프론트 브레이크는 AP의 CP3485CNC 모노블럭 캘리퍼 + 썬스타 네오클래식 φ310mm 주문제작 디스크 구성이다.

The rear brake of this GSX1000S KATANA includes an AP CP4226-2SO caliper and a Sunstar Trad disc

리어 브레이크는 AP-CP4226-2SO 캘리퍼 + 썬스타 트래드 디스크이며, 리벳이 달린 모습이 어울린다는 이유로 GSX-S용이 아닌 Z용을 사용했다.

The wheels of this GSX1000S KATANA are made of magnesium by Dymag

리어 서스펜션은 당시 AMA 슈퍼바이크에도 사용되었던 FOXSHOX의 유닛을 오버홀하고 다시 세팅하여 WGP 레이서의 RGB500용 스윙암에 결합했다. 앞뒤 휠은 다이마그 마그네슘으로 제작되었으며, 이 차량의 체인라인에 맞게 2.75-18/4.00-18 사이즈를 주문 제작하여 장착했다.

갤러리

사양

분류 부품
엔진 SOHC ENGINEERING 피스톤 키트
YOSHIMURA ST-1 캠축
ADVANTAGE FCC 트랙션 컨트롤 클러치 키트
요시무라 포인트 커버
카뷰레터/흡기 미쿠니 차량용 TMR 기화기 키트
배기 YOSHIMURA 핸드 커브드 티타늄 사이클론
브레이크 AP 레이싱 래디얼 브레이크 & 클러치 마스터 실린더
AP 레이싱 CP3485 프론트용 캘리퍼
썬스타 네오클래식 디스크 φ310 (주문제작품)
AP Racing CP4226 Caliper
썬스타 트레이드 디스크 리어용
DYMAG [CLASSIC H3] CH3 마그네슘 캐스팅 휠 [사이즈: 2.75-18]
JB POWER (BITO R&D) 중공 크로몰리 샤프트
DYMAG CH3 마그네슘 캐스트 휠 4.00-18 후방용
서스펜션 FOX RACING SHOX SUPERBIKE 트윈 리어쇽
구동장치 계열 D.I.D 530ZVM-X2 드라이브 체인
핸들/스티어링 아코사토 레이싱 클러치
FACTORY MAMESHIBA ULF 스로틀 와이어
STACK 전기식 속도계
STACK ST200 클럽맨 타코미터
오일 쿨러 ACTIVE 오일 쿨러 키트, 스트레이트 9-13R, 검은색
외장 부품 브라이트 로직 × 비터 GS 알루미늄 탱크
OHNO-SPEED 테일 카울
전기/전자 OHNO-SPEED 하이브리드 메인 하네스
AS Uotani SPII Full Power Kit

이 기사의 원문

Heritage & Legends

Hakuyo
Hakuyo

editor

Hakuyo

A foreigner who rides in Japan, Japanese call this "Gaijin Rider". 6th year in the Webike global team. He feels and shares the real bike life in Japan then presents you how interesting Japanese customs 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