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즈키 GSX1100S 카타나 커스텀 by 마츠다 SPL. : 비전에서 현실로
MATSUDA SPL.'s GSX1100S KATANA
"이 카타나는 12~13년 전, 커스텀 도중이던 상태에 처음 보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저도 커스텀을 할 생각이 있었기 때문에 구입했습니다." 오너인 마츠다 씨는 바이크의 원래 상태가 어땠는지 설명해 주었다.
"베이스는 86년식이고 프레임은 10군데가 보강되었습니다. 휠은 앞뒤 17인치, 프론트에는 GSF1200, 리어에는 GSX-R1100의 스윙암 등을 장착했습니다. 엔진은 1135cc 사양으로 카뷰레터는 GSX-R용 요시무라 TMR을 사용했습니다. 라운드 오일 쿨러도 달았습니다."라고 마츠다 씨가 말했다.
제대로 된 풀 커스텀이다. 마츠다 씨는 이 차량으로 장거리 주행을 즐기기도 하며 평상시에도 타고 다닌다. 스즈키에서 주최하는 카타나 모임에도 편도 수백 km에 달하는 거리를 바이크로 갈 정도다.
그런데 이 커스텀 내용은 어떻게 정해졌을까? "저는 주로 통째로 맡기는 편입니다."라고 마츠다 씨가 답했다. 전부 맡긴다고 해도 대략적인 방향성은 필요할 듯하다. "대충 어떤 식으로 하고 싶은지 말하면 그럼 이런 식으로 해보자며 의견을 제시해 주십니다. 휠은 17인치가 좋을 것 같다고 말했더니 그렇게 해주셨습니다."라고 마츠다 씨가 말했다.
외장 도색도 마찬가지다. 옐로우 라인을 넣고 싶어 사진을 지인들에게 보여줬더니 '어울리지 않는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한다. 거기서 포기하지 않고 전문가인 친구에게 작업을 의뢰했더니 '이 옐로우 라인이 이 바이크에 잘 어울린다'며 사진 속 모습처럼 만들어 주었다고 한다.
카타나치고는 흔하지 않은(82년 쾰른쇼에 전시된 HB 컬러 정도) 참신한 컬러를 사용한 것과, 헤드라이트의 베이스 컬러를 옐로우로 한 것도 좋은 선택이었다. 테일 카울도 카본지 위쪽을 남겨두고 아래쪽을 검은색으로 그라데이션 처리해 이 컬러를 더욱 돋보이게 했다.
마츠다 씨의 제안이 시도하고 싶어지는 매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에 부응하고 싶어지는 것일지도 모른다. 열정적인 카타나 라이더라면 제대로 된 커스텀을 하고, 더 잘 달리고 더 즐기기 위한 아이디어를 생각한다. 그리고 커스텀 의뢰를 받은 프로는 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작업을 진행한다. 이 차량은 그 과정을 이상적으로 거쳐 완성된 차량이라고 할 수 있다.
핸들
어퍼 브래킷은 N프로젝트, 세퍼레이트 핸들은 데이토나, 프론트 마스터는 게일스피드 VRC를 사용했다.
에이스웰 CA080-502를 중심으로 한 계기판은 이전에 장착했던 순정 계기판의 바늘이 부러져 수리하는 동안 잠시 사용하기 위해 장착한 것이다. 이후 이 미터 패널을 제작하고 요시무라의 프로그레스2, 데이토나의 모토 GPS 레이더를 추가했다. 순정 미터는 수리가 완료되어 언제든지 다시 장착 가능한 상태라고 한다.
외장 부품
연료 탱크는 비터의 알루미늄으로 다른 외장 부품과 함께 오리지널 페인팅이 적용되었다. 노란색 라인은 폭과 간격이 다른 두 개의 스트라이프 무늬를 양쪽에 배치하고, 스즈키 로고는 검은색으로 마감했다. 이런 세심한 부분이 전체를 한층 더 돋보이게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시트도 앞뒤 모두 블랙 컬러로 교체했다. 라이더 측과 탠덤 측의 표피도 바꿨다. 앞뒤 카울과 펜더리스 키트는 오오노스피드 제품이다. 테일 카울은 위쪽은 카본지를 노출하고 아래쪽은 검은색으로 바뀌는 그라데이션으로 마감했다.
엔진
엔진은 86년식을 베이스로 1135cc로 변경했다. 요시무라 ST-1 캠샤프트와 어드밴티지 클러치 키트를 조합하고 라운드 오일 쿨러를 추가했다. 프레임은 10곳에 보강이 들어갔다.
흡기&배기
카뷰레터는 GSX-R1100용 요시무라 TMR φ41mm. 배기 시스템은 아사히나 레이싱의 티타늄+오리지널 사일렌서 조합이다.
섀시
스텝은 ISA 제품. 드라이브 체인은 EK의 520ZVX3로 변환했다.
φ43mm 프론트 포크와 닛신 4피스톤 캘리퍼는 GSF1200 순정, 포크 이너 스프링은 올린즈, 프론트 디스크는 모토마스터를 선택했다.
스윙암과 리어 캘리퍼는 GSX-R1100 순정이며, 리어 디스크도 모토마스터다.
리어측 레전드 트윈 샥은 올린즈 제품이다. 브론즈 컬러의 휠은 게일스피드 타입C로 3.50-17/5.50-17 사이즈를 장착했다. 타이어는 미쉐린 ROAD6, 사이즈는 120/70ZR17, 180/55ZR17을 장착했다.
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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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양
분류 | 부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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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 YOSHIMURA ST-1 캠샤프트 ADVANTAGE F.C.C. 트랙션 컨트롤 클러치 키트 |
카뷰레터/흡기 | YOSHIMURA 미쿠니 TMR41 카뷰레터 |
프레임 | OHNO-SPEED 파워 슬라이더 |
브레이크 | GALE SPEED 풀스펙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VRC 시리즈] MOTO MASTER 할로 디스크 |
휠 | GALE SPEED 타입C 3.50-17 프론트 GALE SPEED 타입C 5.50-17 리어 |
서스펜션 | OHLINS 리어 서스펜션 레전드 트윈 |
스텝 | ISA 스텝 키트 |
구동장치 계열 | EK 520ZVX3 드라이브 체인 |
핸들/스티어링 | N PROJECT 탑 브릿지 DAYTONA 기계 가공 스트레이트 바 (세퍼레이트 핸들용) DAYTONA 기계 가공 클램프 세퍼레이트 핸들용 ACEWELL CA080-502 계기판 YOSHIMURA 프로그레스2 멀티 온도계 DAYTONA 모토 GPS 레이더 |
오일 쿨러 | EARL'S 오일 쿨러 코어, 라운드 #6 (11인치 13열) |
외장 부품 | OHNO-SPEED FRP 어퍼 카울 Beater 알루미늄 탱크 OHNO-SPEED BIG 펜더리스 키트 블랙 |
이 기사의 원문
Heritage & Legends


editor
Hakuyo
A foreigner who rides in Japan, Japanese call this "Gaijin Rider". 6th year in the Webike global team. He feels and shares the real bike life in Japan then presents you how interesting Japanese customs 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