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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즈키 하야부사 커스텀 by TG-RUN : 제대로 된 튜닝

TG-RUN's HAYABUSA

 현대적으로 제작된 스즈키의 플래그십 모델 하야부사. 이 차량은 2008년형 모델을 베이스로 삼아 TG-RUN의 버전업 컴플리트(높은 수준의 성능과 외관을 갖춘 컴플리트 커스텀 차량)로 제작된 것이다. 스즈키/모토맵의 정식 판매점으로서 하야부사를 판매하며 정비와 커스텀, 컴플리트 차량 제작을 해온 이 바이크샵의 대표 스기모토 씨에게 하야부사에 대해 묻자 이렇게 대답했다.

"높은 속도로 주행할 때에도 무섭다는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의 안정성이 있어 투어링 시에 타기에도 쾌적하며 서킷 주행도 즐길 수 있습니다. 하야부사는 엄청난 성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아무 문제 없이 천천히 달릴 수도 있습니다. 평범한 게 사실 가장 어려운 것인데 그 평범함을 제대로 실현하면서도 대단함을 탑재하고 있는 바이크입니다. 저희 가게에서는 모든 연식의 차량을 판매하고 있는데 엔진이 망가지는 등의 큰 고장도 거의 없습니다. 2007년 이전과 2008년 모델 체인지 이후에도 기본적으로 동일합니다. 잘 만들어진 그야말로 '플래그십' 그 자체입니다."

 그 훌륭한 완성도에 무언가를 더한다면 어떨까? 커스텀 작업의 포인트는 무엇일까? 라는 질문에 그는 이렇게 답했다. "이미 잘 만들어진 완벽한 바이크이기 때문에 일상용으로 이용할 예정이라면 소모품의 정기적인 교체와 정비를 해야 합니다. 엔진오일, 필터, 플러그, 타이어. 타이어는 그때그때 새로운 제품 중에 선택해 장착합니다. 브레이크도 패드 교체뿐만 아니라 호스나 밴조가 낡지는 않았는지, 캘리퍼는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드라이브 체인이나 스프라켓도 점검합니다."

"당연한 것 같지만 그만큼 높은 성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제대로 살펴야 합니다. 오래된 느낌은 들지 않지만 초기형은 20년, 2세대는 10년이 넘었으니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리고 경량화는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에 이 부분은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단조 휠과 티타늄 머플러 등입니다. 프론트 마스터를 레이디얼 제품으로 교체하면 컨트롤성이 향상되며, 리어 서스펜션을 바꾸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리어 서스펜션은 경량화된 차체에 맞게 세팅하면 더욱 좋습니다."

 이 차량은 스기모토 씨의 말을 구체화한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차량을 구입한 당일부터 경량화, 제어성 등의 요소를 중시하여 커스텀을 하고, 정기적인 정비를 해왔다고 한다. 오너는 라이딩을 자주 즐기며 고속 주행이나 서킷 주행도 빈번히 한다. 부품도 더 좋은 신형 제품이 출시되어 있거나 마모된 부품은 그때그때 교체한다.

 차체와 부품 모두 항상 100%의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양쪽 모두 리프레시를 거듭해 왔다. 그렇기 때문에 12년이 지난 지금도 사진 속 모습처럼 갓 제작된 듯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스기모토 씨의 조언을 받아들여 오너 스스로가 타협 없이 부품의 선택부터 시작해 꼼꼼히 커스텀했다. 커스텀을 할 때 참고로 삼을 만한 차량이다.

핸들

절삭가공 탑브릿지와 좌우 레버는 케이팩토리 제품이며, 브렘보의 GP 마스터 실린더도 장착해 조작에 집중할 수 있는 콕핏 영역을 완성했다.

외장 부품

베이스는 이른바 첫 후기형 모델인 2008년형 하야부사다. 카울류는 고속 주행 시 날아오는 돌멩이 등에 부딪혀 흠집이 여러 번 생기면 교체하여 성능을 리프레시한다. 카본 트림 포함 윈드실드와 카본 모노코크 미러는 매지컬 레이싱 제품이다.

연료 탱크는 비터의 알루미늄 제품으로 교체했다. 카울과 마찬가지로 중간에 재도장(리프레시) 작업을 거쳤다. 이너 카울도 카본 소재 제품으로 교체했다.

순정과 같은 오렌지×블랙 컬러는 2008년형 하야부사의 패턴으로 풀 페인팅한 것이다. 싱글 시트 카울에 그려진 매(하야부사) 그림도 차량 구입 초기에 그려진 것이다.

섀시

프론트 포크는 올린즈 FG R&T를 선택했으며, 브레이크는 브렘보 GP4RR 레이싱 캘리퍼에 썬스타 레이싱 파츠, 오메가 디스크의 특별 제작품을 조합했다.

또한, 이 차량은 2020년 여름에 해당 매장에 입고된 차량으로 앞뒤 올린즈 서스펜션과 브렘보 브레이크, 마르케지니 휠을 각 부품의 대리점에서 오버홀을 진행했다. 각 대리점의 실력과 기술을 신뢰하고, 신품과 같은 성능을 유지하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한다.

라이딩 스텝은 케이팩토리 제품이다. 엔진은 요시무라 캠샤프트 내장, 피스톤 변경, 포트 가공/헤드면 연마, 내부 부품의 WPC 처리 등 다양한 튜닝이 이루어졌다. 배기 계통은 케이팩토리의 풀 티타늄 머플러를 장착했다.

리어샥 유닛은 올린즈 TTX, 휠은 현재 마르케지니 마그네슘 단조품인 M7R의 3.50-17/6.00-17 사이즈가 장착되어 있다. 제작 초기부터 마르케지니 알루미늄→마그네슘→사진 속 신형 마그네슘(M7R) 순서로 그때그때 가장 좋은 아이템을 선택했다고 한다.

갤러리

사양

분류 부품
엔진 YOSHIMURA 캠샤프트 [ST-1]
배기 K-FACTORY FRC 티타늄 풀배기 머플러 듀얼 사일렌서
브레이크 brembo GP 레이디얼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brembo GP4RR 레이싱 캘리퍼
SUNSTAR 특별제작 오메가 프론트 디스크 로터
brembo GP2-SS CNC 2P 리어 캘리퍼
SUNSTAR 웍스 익스팬드 리어 디스크 로터
MARCHESINI 마그네슘 단조 휠 M7R 제네시
서스펜션 OHLINS 정립식 다운 프론트 포크 FG R&T 200
OHLINS 리어 서스펜션
스텝 K-FACTORY 라이딩 스텝 (GSX1300R 하야부사-'17)
핸들/스티어링 Magical Racing 레이서 레플리카 미러 타입4
brembo 레이싱 레이디얼 클러치 마스터 실린더 [16×18]
시트 TG-RUN 하야부사용 스포츠&컴포트 시트 [블랙]
외장 부품 Magical Racing 스윙암 커버
Magical Racing 리어 펜더 스윙암 커버 전용
Magical Racing 카본 트림 윈드실드
Magical Racing 프론트 펜더
Magical Racing 카울 내부 패널
Magical Racing 탱크 엔드
Beater 알루미늄 탱크
Magical Racing 펜더리스 키트
Magical Racing 범용 리플렉터 키트

이 기사의 원문

Heritage & Lege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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