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와사키 ZRX1200 다에그 커스텀 by 케이팩토리 : 스타일부터 사운드까지
K-FACTORY's ZRX1200DAEG
케이팩토리는 가와사키 ZRX 시리즈를 '커스텀하고 타면서 놀 수 있는 바이크'로 인식하고, 다수의 해당 시리즈용 부품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다. 이 DAEG는 그 데모 차량이다. 앞서 소개한 콘셉트를 표현하기 위해 케이팩토리의 부품뿐만 아니라, 친분이 있는 제조사의 부품까지 장착해 커스텀다운 완성도를 높이고, 커스텀 차량에 케이팩토리 부품을 조합했을 때의 이미지도 연출한 것이 특징이다.
그 중 눈길을 끄는 것은 2021년 후반에 출시된 티타늄 풀배기 'CLR-RG+풀배기 헥사곤 소음기'다. φ42.7mm 배기 파이프에 의한 4-1 구조를 채택한 풀배기 시스템으로, 최신 케이팩토리 티타늄 풀배기 머플러의 특징이기도 한 헥사곤 사일렌서를 장착했다. 이 사일렌서는 육각형 모양과 함께 앞뒤 양쪽 끝을 버핑 처리한 두랄루민 절삭 가공으로 제작하여 음질에도 신경을 썼다.
"이 풀배기 머플러는 우선 스타일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런 다음, 과거 4-1 머플러의 매력과 분위기를 즐길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라고 케이팩토리의 대표 쿠와하라 씨가 말했다.
"사실 구조상 4-2-1이 중저회전 영역부터 토크가 나와 차량을 앞으로 나아가게 해줍니다. 4-1은 스로틀을 살짝 열면 그에 따라 토크가 나오는 느낌입니다. 이 느낌이 1200, 1300cc라는 배기량이 보편화된 지금의 오토바이에 적합할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토크는 이미 바이크의 배기량이 커 충분히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코너나 미끄러운 노면에서 스로틀을 쉽게 열 수 있는 편이 더욱 안심하고 탈 수 있을 것입니다. 4-1 배기 특유의 소리도 더해져 조종하는 느낌도 즐길 수 있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핸들
카본 핸들바, 슈퍼코트 처리된 50mm 확장형 스크린은 매지컬 레이싱 제품이다. 스템은 케이팩토리의 절삭 가공품이다.
카본 모노코크 바디의 NK-1 미러 타입5 헤드도 매지컬 레이싱 제품. 좌우 마스터실린더는 브렘보 래디얼, 접이식 레버, 레버의 외부 간섭을 방지하는 레버 가드, 핸들 바 엔드는 케이팩토리의 알루미늄 절삭 가공품을 장착했다.
엔진
엔진은 다에그의 순정품이다. 클러치 커버 타입2(우측, 별도 슬라이더 장착)와 펄싱 커버 타입2(좌측, 하단에도 별도 슬라이더 장착)에 슬라이더, 라디에이터 코어가드는 케이팩토리, 라디에이터 슈라우드는 매지컬 레이싱의 카본 제품이다.
흡기&배기
φ34mm짜리 스로틀 바디/트윈 플랩의 FI는 다에그의 순정품이며, 절삭 가공 에어 펀넬+네트 사양을 선택했다.
CLR-RG+ 풀배기 헥사곤 사일렌서(ZRX 다에그)'. 스타팅 골드 소성 컬러의 φ42.7mm 배기 파이프에 의한 4-1 집합 스타일은 과거 4in1 머플러 특유의 인상과 함께 여유롭고 시원한 음질, 스로틀이 쉽게 개방되는 느낌을 연출했다고 한다.
385mm 육각형 단면 티타늄 쉘+두랄루민 절삭 가공 앞뒤 엔드의 헥사곤 사일렌서는 'CLR-RG+ 풀배기 헥사곤 사일렌서(ZRX DAEG)'의 특징이기도 하다. 슬림한 디자인으로 다에그를 드레스업시키는 동시에 기능도 강화시켰다.
섀시
스텝바 끝에 듀라콘 슬라이더를 매립한 라이딩 스텝도 케이팩토리의 다에그용 제품이다. 업×백이 순정 대비 35×35mm, 40×45mm, 45×35mm, 50×45mm로 바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는 4포지션 타입이다. 페달 부분도 좌우 모두 앞뒤 5mm씩 위치 조절이 가능하다.
스윙암은 케이팩토리 뉴 빅 눈목자 단면, 리어 쇼크는 올린즈. 리어 브레이크는 브렘보 CNC 2피스톤 캘리퍼+썬스타 웍스 익스팬드 디스크. 휠은 BST 카본 블랙 다이아몬드, 3.50-17/6.00-17 사이즈를 장착했다.
갤러리
![]() |
![]() |
![]() |
![]() |
![]() |
![]() |
![]() |
![]() |
![]() |
![]() |
사양
분류 | 부품 |
---|---|
엔진 | K-FACTORY 알루미늄 빌렛 오일팬 K-FACTORY 오일 피팅 K-FACTORY 클러치 커버 타입2 K-FACTORY 펄싱 커버 타입2 |
카뷰레터/흡기 | K-FACTORY 알루미늄 빌렛 에어 펀넬 |
배기 | K-FACTORY CLR-RG+ 풀배기 헥사곤 사일렌서 (JMCA 인증) |
프레임 | K-FACTORY 트리플 트리 K-FACTORY 스윙암 |
브레이크 | brembo RCS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brembo 레이싱 래디얼 CNC 4P 캘리퍼 K-FACTORY 프론트 래디얼 캘리퍼 서포트 SUNSTAR 프리미엄 레이싱 홀 타입 프론트 디스크 로터 brembo CNC 2P 리어 캘리퍼 K-FACTORY 브렘보 캘리퍼용 리어 캘리퍼 서포트 SUNSTAR 웍스 익스팬드 리어 디스크 로터 |
휠 | BST 다이아몬드 텍 휠 3.50-17 BST 다이아몬드 텍 휠 6.00-17 |
서스펜션 | OHLINS 정립식 프론트 포크 K-FACTORY 프론트 포크 가드 OHLINS 리어 서스펜션 |
스텝 | K-FACTORY 라이딩 스텝 |
구동장치 계열 | K-FACTORY 프론트 스프로킷 커버 K-FACTORY 클러치 릴리스 K타입 EK Chain 3D 체인 525SPR |
핸들/스티어링 | Magical Racing 카본 핸들바 타입1 Magical Racing NK1 미러 타입5 K-FACTORY 뉴타입 레버 가드(좌우 겸용) brembo RCS 클러치 마스터 실린더 K-FACTORY 빌렛 브레이크 레버 B13/타입R |
외장 부품 | Magical Racing 윈드스크린 Magical Racing 라디에이터 슈라우드 Magical Racing 프론트 펜더 K-FACTORY 일체형 펜더리스 키트 |
K-FACTORY 소개
케이팩토리는 스테인리스와 티타늄 핸드 벤딩 머플러를 전문으로 제작하는 브랜드다. 풀 티타늄 머플러와 콰트로 사일렌서를 출시하는 등 혁신적이고 독창적인 배기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이 기사의 원문
Heritage & Legends


editor
Hakuyo
A foreigner who rides in Japan, Japanese call this "Gaijin Rider". 6th year in the Webike global team. He feels and shares the real bike life in Japan then presents you how interesting Japanese customs 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