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PER's V-MAX
엔진 양쪽을 감싸는 배관과 터보차저, 과급기를 냉각시키는 인터쿨러. 터보 커스텀으로 제작되었다는 걸 한눈에 알 수 있는 이 차량의 베이스는 바로 VMAX다. 1985년에 1197cc 70도 V4 엔진으로 출시되어 2007년까지 판매된 모델이다.(일본 시장에서는 1990~1998년, 인젝션 차량인 1700cc 버전은 2009~2017년) VMAX를 베이스로 삼아 에스퍼에서 터보 스타일로 커스텀했다.
바이크 커스텀 전문점인 에스퍼는 오랫동안 VMAX 모델과 과급 시스템에 힘을 쏟아왔다. 터보화같은 경우에도 사륜차에 사용되는 기술을 활용하여 일상에서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실용화했다. 동시에 최대 300~400마력까지 뽑아내는 데 성공했다.
이 차량에는 노멀 커넥팅 로드가 장착되어 있어 마력은 170 정도다. 터빈과 인터쿨러는 닛산 Z32용 제품을 사용했으며, 부스트는 0.4~0.5kg/mm2다. 배관과 머플러, 록업 클러치는 에스퍼의 자체제작품을 사용했다.
최근에는 닌자 H2와 Z H2에 슈퍼차저가 순정품으로 장착되는 등 슈퍼차처가 보편화되었지만, 에스퍼는 30년 가까이 터보차저와 함께 해왔기 때문에 터보차저를 사용했다. 이 커스텀 차량에 장착된 터보차저는 뜻밖의 효과를 발휘했다.
서스펜션은 XVZ1300 로열 스타(VMAX 엔진의 베이스인 벤처 로얄의 후속 크루저)의 부품을 유용했다. 정립식 포크에 커버가 달린 프론트 쪽이 리어 부분보다 높이가 조금 낮은데, 터보 배관 등으로 인해 균형이 잡힌 것을 알 수 있다. 남들과는 다른 특별한 커스텀을 원하는 이들에게는 이러한 기발한 아이디어가 도움이 될 듯하다.
핸들
프론트 주변은 로열 스타터 부품을 유용한 정립식 포크와 16인치 휠로 구성되어 있다. 핸들은 플랫바를 장착했다.
차체
노멀품보다 넓고 각진 탱크 커버는 오버레이싱 제품이다. 측면 더미 에어덕트와 사이드 커버는 노멀 그대로 사용했다.
탱크 커버를 떼어내면 순정 에어클리너 박스 대신 서지 탱크와 연료 펌프가 보인다.
시트 아래에 위치한 연료탱크는 VMAX 1200의 순정품이다. 외장 윗면에는 야마하의 스트로브 라인을 사용했다. 테일 카울은 액티브 제품을 선택했다.
엔진
70도 V4 1197cc 엔진은 노멀 컨트롤 로드 사양으로, 터보차저를 이용해 170마력까지 올렸다. 터빈과 블로우 오프 밸브는 순정 부품이지만 배관은 에스퍼의 자체제작품을 사용했다. 엔진의 내구성과 핸들링도 고려되었다.
4개의 실린더에서 나오는 배기 가스는 엔진 오른쪽에 있는 터보(앞쪽)를 돌리고, 뒷쪽에서 흡입된 신선한 공기를 압축(과급)한다. 압축으로 인해 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왼쪽의 인터쿨러에서 냉각되어 서지 탱크로 보내지고, 여기서 과급된 신선한 공기가 카뷰레터를 통해 엔진으로 이동된다.
흡기 및 배기
머플러는 에스퍼 제품이다. 에스퍼는 노멀 VMAX용 4피스 슬립온 머플러도 제작, 판매하고 있다.
섀시
로얄 스타 제품을 유용(브레이크 캘리퍼는 야마하의 타모델용 스미토모 4P)한 프론트 주변은 핸들의 각도 확보 등 약간의 가공작업을 거친 후 장착했다.
15인치 휠과 샤프트 드라이브 커버/샤프트 등 리어 부품도 로얄 스타의 부품을 유용한 것이다. 스텝은 에스퍼의 자체제작품이다.
갤러리
사양
분류 | 부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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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 ESPER 오리지널 락업 클러치 ESPER 오리지널 클리어 클러치 커버 MORIWAKI 스키드 패드 키트(V-MAX용) |
배기 | ESPER 오리지널 스테인리스 머플러 |
브레이크 | NISSIN [OEM 레버]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키트 [수평형 5/8인치 / 탱크 세퍼레이트 바디 타입] |
서스펜션 | OHLINS 리어 서스펜션 YA427 |
핸들 / 스티어링 | domino 스트리트 타입 그립 NISSIN 클러치 마스터 실린더 키트 [수평형/세퍼레이트 탱크 타입] BLITZ 부스트 미터 |
차체 | OVER Racing 카본 탱크 커버 V-MAX1200 ACTIVE 드랙 테일 키트 |
이 기사의 원본 출처
Heritage & legends